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외교] 손중산 대총통 탄신 157주년을 기념하며

profile
국가영도위원회 청꿈실세

孙中山肖像.jpg

 

중화민국 초대 대총통(대통령) 손중산(孫中山) 선생의 탄신이 올해로 157주년이나 되었다.

 

그가 창시한 삼민주의(三民主義)는 무능한 청(淸)나라 전제정권을 타도하고 동북아에 중화민국이라는 미국처럼 자신들의 지도자를 직접 선출할 수 있는 공화국을 만들게 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조소앙(趙素昻)과 월남의 완태학(阮太學) 등 이웃나라의 우익 독립운동가들에게도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손중산 선생의 삼민주의를 바탕으로 건국된 중화민국은 체제의 변동에는 성공하였으나, 원세개(袁世凱) 등의 농간에 의해 갈 수록 백성을 위한 나라가 아닌 군벌들의 이권을 위한 내전국가로 변질되었으니, 이후 중일전쟁과 국공내전을 거쳐 프로레타리아 독재를 실시하는 오늘날의 새 중국을 보노라면 지하에 계신 손중산 선생의 뜻이 이루어지지 못함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그럼에도 현재 중국에서 쫓겨난 중화민국 잔존세력은 물론이고 지금의 중국공산당이 지배하는 새 중국까지 손중산 선생을 기리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손선생에게 우리나라 임시정부의 중국 내 활동을 허락한 공로로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수훈하였으니, 뜻은 못 이뤄도 그 이름 석자가 바래지는 않음이라.

 

이제 지금의 우리나라도 삼민주의가 제시한 과제에 직면해있다. 이주민들과 공화를 이루고 중국 및 일본 등의 강국들에 굽히지 않는 민족주의, 지도층의 독단이 아닌 국민들의 참정권을 존중하면서 나라를 이끌어가는 민권주의, 경제의 침체로 피폐해진 국민들의 삶을 개선하는 민생주의 이 세가지 과제를 우리는 해결해야 한다.

 

부디 손중산 선생이 쏘아올린 작은 공이 동방의 등불로라도 피어오르기를 바란다.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