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칼럼]부동산 매물이 없다고? 웃기는소리.. 수도권 과밀화현상을 막아라

profile
니아홍 조교


▲위 영상을 보고 오시면 제 감정 이해 가능하실겁니다.

 

뉴스에서는 떠듭니다.

 

부동산이 올라 매물이 없다고 전세가 없다고 신나게 떠듭니다.

 

하지만 그거 아십니까? 

 

집값이 올라? 매매가가 뭐?

 

지방에선 공감가지 않는 말입니다.

 

매물? 많~아요! 

 

많다못해 텅텅 

 

마을 전체가 거의 빈집이에요!

 

집값? 오르긴 뭘 올라요!

일부 도청 시청 근처야 몰라도 인프라 좀 떨어지면? 아주 팍팍 떨어져요 집값

 

일단 제가 집하고 토지 2천평정도 갖고 있는 초라해져버린 도시 안동시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경상북도 안동시는 서울보다 2배는 더 넓은 면적을 갖고 있습니다.

 

안동시의 토지넓이 : 1,522.10㎢ 

서울특별시의 토지넓이 605.2㎢

 

하지만 인구수는? 

 

안동시의 인구수 : 157,401명

서울특별시의 인구수 : 9,532,428명

 

땅넓이는 서울의 2배는 넘는데 인구수 보세요

 

 

안동시가 광역시가 아니라서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근데 그거 아세요? 제 2의 수도라고 불리는 부산광역시 인구가 3,356,311명 605.2㎢ 이에요

다른지역 인구 다 합쳐도 서울시 인구하나 이기기 어려워요

거기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광역시들조차 인구수 죄~다 서울에 빼앗기는중이고요.

 

1VRX2YQYTV_1.jpg

이게 현실이에요

 경북보이냐.. 출산률이 0.2도 안된단다..

 

 

 

여기저기서 그러죠 노무현정신을 받들겠다.

(유일하게 이거하난 칭찬하는거임)

근데 말만ㅋ

쭉~ 

대한민국 건국아래 서울만 발전시킵니다. 

..

..

...

..

 

제2공화국 장면내각과 제3,4,5공화국 박정희 대통령은 경제개발 5주년등으로 

 

국내유일경제개발5개년계획도표 | MUSEUM NEWS

 

지방을 챙겨줬습니다. 

평야가 많은 전라지방은 농업을 육성

산지가 많아 불모지나 마찬가지인 경상지방은 중화학공업을 육성시켜서

균등하게 부를 이루게 해줬습니다.

 

허나 전두환때 강남만 주로 개발하기 시작하더니 역대 정권을 거치면서....

'서울중심만'으로 개발되기 시작했습니다.

서울중에서도 강남이요 

 

김대중정부야 IMF때문에 그렇다 치고

 

노무현정부는 저 문제를 알고 다시 경제균등발전을 이야기했습니다.

물론 ^^ 국회엔 죄다 서울집사는 사람들이라 당연히~ 죄다 안돼요 안돼요 해버리기~

 

이명박정부때 홍수피해 줄인다고 4대강정비사업을 하긴했는데 

서브프라임모기지사태터져서..  

 

문재인정부는 노무현정신 따른다 해놓고 지방균등발전 딴데 줘버린듯 안해요 안해

했다해도 삽질

맨날 서울만 관심많고 서울만 개발하고 서울만 서울 서울

그로인해 노무현정부때보다 서울 과밀화현상은 더더더더더더 심각해져버렸습니다.

 

이명박대통령때도 박근혜대통령때도 노무현정부의 지역균등발전 계속 밀어줘야하는데 

그놈의 경제성장률이 뭐라고... 맨날 지방은 방치해요

 

원래 서울이 발전하면 지방도 조금씩 발전해야 맞는거에요.

하지만 지방을 발전시키면 서울집값이 내려가는건 당연하기에... 

Grid WPA kor 201...

 

방치하고 방치하다보니 ㅎㅎ 

정부에서 제어못할 정도로 서울 부동산값만 치솟아 버렸습니다.

이젠 선거구조차... 서울이 많아져버려서 ㅎㅎㅎㅎㅎ

자유적으로 다 풀어버리면 지방 그냥 다 소멸이에요

이렇게 서울로만 죄~다 쏠려버리니 ㅎㅎ

집 못사죠 비싸니까.. 결혼 못하죠 집이 없으니까..

 

 

 

서울로 '만'따지면 사람 바글거려요 

당연히 인간도 본능에 따라 굳이 애낳을 필요성을 못느껴요

....

 

 

 

땅에 비해 인구가 너무나 넘쳐나는 서울

부동산문제도 맞고 서울집 규제하는것도 맞아요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수도권 집중화 현상을 막아내지 못한다면

이 문제는 절대 해결할 수 없을겁니다.

문재인정부가 부동산정책 실패한이유... 이겁니다. 수도권 과밀화 현상

뭔가 확 개혁하는것도 없이

어중간한 중도+보수적 입장을 취하는바람에 ㅋㅋㅋㅋ 

무슨 부동산정책을 가져다 붙인다한들 수도권으로 계속 인구가 몰려들테니까말이지요...

 

 

대한민국의 미래가 걸려있는만큼

이 문제에서만은 모두가 협력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참조] 

 

서울시 강남구와 안동시의 평균 부동산시세 비교

차이.png.jpg

아아.. 물려받은 땅 2천평이 강남이기만 했어도.. 

 

경상북도 시세와 전국 시세의 비교.

 

SSSSSSSSS.png.jpg

 

 

ps. 광역시 몇몇 아파트 비싸다고 지방집값이 어쩌고하는데

 

광역시 = 도시임 그게 무슨 지방임

근데 인천광역시말고 다 인구 줄어들고있음

서울근처만 다 몰려들고 있음


추가1)))))))))))

대선후보중 유일하게 이거 해결한다고

나타난 사람이 있음 누구냐묜

이분 ㅇㅇ

unnamed-3.jpg

2308618_2298649_5410.jpg

이봐라 지역균등발전 공항을 통해 한다고

구체적 비젼 짜셨다


진짜...아아악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153519


여기 추천합니다 들어가서 보세요 

https://news.kbs.co.kr/special/somyeol/index.html#/

 

댓글
3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홍키뀨<span class=Best" />
    홍키뀨Best
    2021.11.19

    이명박이 예전에 집값이 오를거라 예언했던건 이를 바라본것일까.. 지방인프라수준을 꾸준히 올렸어야했었다..

  • Helprun<span class=Best" />
    HelprunBest
    2021.11.19

    진짜 지방 균형발전이 절실하네요.. 이번의 홍후보님의 4대관문공항론을 많이 기대했었는데...

  • 준표형준표<span class=Best" />
    2021.11.19

    제가 준표형의 4대 관문 공항론을 지지하는 이유입니다.

    지방지방 떠들어봐야 소용없습니다. 살만해지면 가지말라고해도 다 알아서갑니다.

  • 홍키뀨
    2021.11.19

    이명박이 예전에 집값이 오를거라 예언했던건 이를 바라본것일까.. 지방인프라수준을 꾸준히 올렸어야했었다..

  • 양소유
    2021.11.19

    수도권 과밀화가 부동산 / 저출산 등 많은 문제의 시작점이긴 하죠

    인구밀도가 높아지면 경쟁이 세져서 생존경쟁만 하고 애낳을 여력이 없죠

    지방으로가도 삶의질이 떨어지지 않게끔 유도하는 정책이 필요한데

    쉽지않죠ㅜㅜ

  • Helprun
    2021.11.19

    진짜 지방 균형발전이 절실하네요.. 이번의 홍후보님의 4대관문공항론을 많이 기대했었는데...

  • 준표형준표
    2021.11.19

    제가 준표형의 4대 관문 공항론을 지지하는 이유입니다.

    지방지방 떠들어봐야 소용없습니다. 살만해지면 가지말라고해도 다 알아서갑니다.

  • 밥묵자
    2021.11.19

    세종시를 행정수도가 아닌 산업중심인 경제수도로 만들었으면 수도권쏠림이 이정도는 아니었을텐데.. 아쉽습니다.

  • 밥묵자
    준표형준표
    2021.11.19
    @밥묵자 님에게 보내는 답글

    전 개인적으로 대전(세종)은 교육도시로 만들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뻘짓한거죠.

  • 준표형준표
    니아홍
    작성자
    2021.11.19
    @준표형준표 님에게 보내는 답글

    경제개발 5주년등 저런 개발을 계속 '집중적'으로 했어야 합니다. 당장 박정희정부도 5년이아니라 장기집권하면서 꾸준히 같은 정책을 밀어붙였기때문에 성공했다고봐요

    개발 하다말아서 ㅋ 출퇴근 서울에서 세종 5시간 한다더군요 참웃겨요

  • 밥묵자
    니아홍
    작성자
    2021.11.19
    @밥묵자 님에게 보내는 답글

    아니면 각 광역시개발을 좀 더 푸쉬했어야합니다.. 제2의 서울 제3의서울을 목표로 말이지요 하하하..

    고향이 점점 비어가는 모습을 보면 참 슬픕니다.. 저마저도 별장 개념으로 가고 있으니까요

  • 밥묵자
    2021.11.19

    경제 수도가 되면 교육.문화 인프라는 당연히 따라오는거 아닌가요?

  • 밥묵자
    니아홍
    작성자
    2021.11.19
    @밥묵자 님에게 보내는 답글

    독일은 8100만명이 사는데 베를린에 320명만 살아요

    헌데 한국은 5000만명사는데 서울에 1000만명사네요

    같은 도시개발수준입니다


    서울'만' 지하철 처음 깔아주고 ^^

    올림픽준비한다고 서울 열심히 관리하고

  • 니아홍
    AkazeDespair
    2021.11.19
    @니아홍 님에게 보내는 답글

    서울에 한국 인구의 1/5가 살고 경기도까지 포함하면 한국 인구의 절반이 삽니다 ㄳ

     

    이런 이상하고 골때리는 현상은 전세계에서 오직 한국에서만 발생하지요.

  • AkazeDespair
    준표형준표
    @AkazeDespair 님에게 보내는 답글

    꼭 그렇지많은 않습니다. 특성에 따라 효율적인 분배가 더 필요하죠.

    아래 링크타고 들어가서 보시면 첨부 이미지 외에도 여러가지 분석자료가 있습니다.

     

    참고 : https://data.si.re.kr/data/%EC%84%9C%EC%9A%B8%EA%B3%BC-%EC%84%B8%EA%B3%84%EB%8C%80%EB%8F%84%EC%8B%9C/20

     

    2015-BR-10_50_1_그래프_3-38_전국 대비 중심도시 집중도.jpg

  • 준표형준표
    AkazeDespair
    2021.11.19
    @준표형준표 님에게 보내는 답글

    통계는 어디까지나 참고대상이지 맹신대상이 아니므로 교차검증이 더 필요할 것 같고요.

     

    여기에 '아파트심시팅'현상을 더한다면 한국인의 대부분이 '아파트'에서 살고 싶어하는 욕망이 전세계에서 가장 강하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 AkazeDespair
    준표형준표
    2021.11.19
    @AkazeDespair 님에게 보내는 답글

    맞습니다. 통계란 참고용이죠.

    그냥 여러 나라의 예도 참고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링크 드린것입니다.

    준표형님이 고밀도개발을 말씀하신것도 이러저러 여러방법을 써도 다들 서울로 수도권으로 모여들고

    재건축 재개발을 막아놔서 고밀화가 안되니 신도시를 만드는데 이게 이동간에 낭비하는 시간=돈이 너무 많아서

    생각하신 끝에 나온것이라 생각되구요.

     

    저는 막연하게 도심지를 조금 벗어나서 여유로운 주거지가 있고 또 거기서 조금 더 가면 지역별 특성화된 도시가 있고 또 그 도시에서 조금 더 나가면 관광지, 주거지가 있고 골고루(오세훈버전 아닙니다) 퍼졌으면 하는 생각을 합니다.

  • 준표형준표
    니아홍
    작성자
    2021.11.19
    @준표형준표 님에게 보내는 답글

    지역특성은 커녕. 산업체까지 죄다 서울로가버려서 ... 지방에선 돈벌게 없으니 다들 서울로 가버리죠..

     

    당장 직장봐요 어디에 많은가

    뉴스봐요 서울꺼만 보도하지

    그렇기때문에 각 광역시들이 도의 수도역할 할수있게 지원하고 돈 벌 수 있는 기업들이 지방에 고루 퍼졌으면..

  • 니아홍
    준표형준표
    2021.11.19
    @니아홍 님에게 보내는 답글

    대화의 핀트가 조금 어긋난것 같습니다

    저는 그 방안이 4대 관문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댓글 제일 처음 제글 보시면 그중 대전(세종)은 교육도시로 밀었어야한다는 의견을 단것 뿐입니다

     

    다면 고밀도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서울도 부산도 광주도 대전도 각 특성에 따라 발전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대전도 세종을 만들지말고 대전 자체를 고밀도화하고 주변에 교육을 위한 인프라(대학과 연구소 등등)에 혜택을 주고 머 그런거죠

     

    제가 소견이 짧아서 이정도 밖에 글을 못써서 죄송합니다

     

     

  • 준표형준표
    니아홍
    작성자
    2021.11.19
    @준표형준표 님에게 보내는 답글

    맞습니다 그런이야기셨군요

  • 순돌복돌
    2021.11.19

    X소기업일수록 영업을 하는게 아니라 땅장사로 돈 벌지 허허

  • 유느홍느
    2021.11.19

    한국은 서울 대전 대구 부산 등 이런 대도시를 중심으로 모여서 사는게 맞는거 같아요 자원이 없는 나라니까 모여서 살아야 가치를 창출할 수 있죠 그러니 대도시를 몇개를 중심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봐요 마치 서울발전으로 수도권이 성장하듯이 지방 대도시 몇개를 정해서 인프라 많이 넣어주거 기업들에 인센티브를 줘서라도 지방이전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봐요

  • 쌀과자
    2021.11.19
    그래서 지방 살린다고 투자하는데,

    그 방식도 문제에요. 표생각해야하니 돈을 '뿌립'니다.

    그런식으로 백년을 해봤자 서울 성장속도를 따라갈 수 있을리가요.

    판교처럼 서울과 가까운 곳부터 먼 곳으로 하나씩 집중투자 해야합니다.

    징검다리처럼 '하나'씩 하나씩 국책과제로 추진해도 모자랄지경인데 그렇게 하겠다고 하면 지방이 완전소멸되지 않는 이상 당선될리가 없습니다.

  • 쌀과자
    니아홍
    작성자
    2021.11.19
    @쌀과자 님에게 보내는 답글

    기존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등을 살리는쪽을 원합니다 저는

  • 니아홍
    쌀과자
    2021.11.19
    @니아홍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러려면 직장을 포함한 생활근거지를 선택하는 입장에서 서울을 버리고 그쪽을 택해야 하는데

    무엇을 해야 그정도의 가치를 창출하겠어요.

    서울과 신도시 둘 다 선택할 수 있는 정도의 거리로 강남 하나씩 판교 하나씩 만들어가는게 현실성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성공한 거의 유일한 방식 아닙니까

    한반도를 서울급 신도시의 연결로 관통할때까지요.

  • 쌀과자
    니아홍
    작성자
    2021.11.19
    @쌀과자 님에게 보내는 답글

    각 지방의 광역시를 개발시켜야합니다.

    제2 제3의 서울이 될 수 있도록이요.

     

    현재 경북에 구미공단이고 울산 제조업들이고 다 용인 수원등으로 가버렸어요

    이런거 고쳐야 한다는겁니다

  • 니아홍
    쌀과자
    2021.11.19
    @니아홍 님에게 보내는 답글

    왜 갔는지 생각하고 할 수 있는일과 하고 싶은 일을 구별해야죠

    할 수 없는 일에 낭비하기엔 국력이 넉넉하지 않고, 앞으로는 빠르게 줄어들 겁니다

  • 쌀과자
    니아홍
    작성자
    2021.11.19
    @쌀과자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렇기에 홍준표님이 꺼낸 카드가 공항을 짓는거에요 공항을 중심으로 개발추진

    또 세금비율조정해서 과밀화현상을 조절해야죠.

  • 니아홍
    쌀과자
    2021.11.19
    @니아홍 님에게 보내는 답글

    공항짓고 법인세 내려간다고 수도권 갔던 회사들이 다시 돌아오고 싶어할까요

    이런저런 특혜주며 지방에 스타트업 열었던 사람들 간담회 보니, 회사는 차려도 인력을 못구한답니다.

    수원만큼의 거리에 데이터센터 통합해서짓고 정부청사 옮기고 반값법인세에 지역기준 규제샌드박스, 신도시 장기근속자 분양권 우대쯤 해야 제 기능을 하는 중심지가 생길까 말까 할겁니다.

    지방을 발전시키는데 사용가능한 가장 큰 자원은 아이러니하게도 서울이에요. 서울을 이용하면서 방사형이 아닌 선형으로 발전시키는게 현실적입니다.

  • 그대에게나는
    2021.11.19

    너무 걱정마세요

    포기하면 됩니다

    자본주의적 경제학으로 따지면 대도시에 취업자리가 많아지면서 사람은 모두 대도시로 모입니다(뉴욕,LA, 런던.....)

    당연한 현실입니다

    그럼 어떻게 할까요 다들 답을 압니다

    지방에 먹고 살수 있는 일거리를 만들자...

    잘 될까요? 힘들기에 다를 이런 저런 고민과 정책을 구사하는겁니다

    공기업 지방이주, 국제관문공항건설, 반도체공장 이전, 등등

    유럽에서는 이런정책을 한답니다

    도시 중심가 차량통행 규제(1Km이내 차량 통행 금지, 도심가 도로 협소화, 도시내 아파트 평수 규제(20평이상불가) 불편해야 떠나는지 실험 중이라네요

    우리나라만 문제는 아닙니다

    단 출산증진은 지속해야 나라가 유지 된다는 것은 명심하시길..^0^

  • 그대에게나는
    2021.11.19

    아 좋은 아이디어가...

    서울에 있는 대학을 전국으로 분산하고 서울에는 대학 설립 불가...

    생각해볼만한가요? ㅋㅋ

  • 그대에게나는
    니아홍
    작성자
    2021.11.20
    @그대에게나는 님에게 보내는 답글

    현재 ㅎㅎ 지역 대학들 붕괴중이에요.

    학생수가 줄어서

  • 니아홍
    그대에게나는
    2021.11.20
    @니아홍 님에게 보내는 답글

    서울에 대학이 있으니 나머지는 지방대겠죠

    그렇다면 서울에 대학이 없다면 비교 대상이 없어 지면서 달라지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