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르데스크] “국민 90% 사망한다는데…” 北 EMP 무방비 노출된 원전

오주한

“한수원, 자체평가 내세워 국정원 시범평가 거부”
“탈원전 文, EMP 방호대책엔 늑장…대책 마련해야”

 

에너지안보 ‘0순위’인 원자력발전소 등이 북한 EMP(전자기파) 공격에 사실상 무방비상태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문재인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은 한국수력원자력 등에 시범평가를 요청했지만 한수원은 자체평가를 이유로 거부해 많은 국민 생명이 위협에 노출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이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국정원은 2019년 3월 ‘EMP 취약점 분석‧평가 기준’에 따라 한국전력‧한수원‧한국가스공사‧지역난방공사 등 11개 공기업에 시범평가 지원신청을 요청했다.

 

그러나 한국서부발전‧한국중부발전만 각각 2019년‧2021년에 시범평가에 응했다. 한수원은 시범평가 불참 이유로 자체 실시한 ‘가동 원전 EMP 영향분석 및 대책수립’ 연구과제를 들었다. 또 “국내 원전은 EMP에 대한 충분한 차폐효과를 갖고 있어 별도의 차폐시설은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강력한 EMP는 각종 전자기기를 순식간에 먹통으로 만드는 무기다. 미국 의회 자문단체인 EMP태스크포스의 빈센트 프라이 사무총장은 지난해 6월 ‘북한 EMP 위협평가 보고서’에서 “북한은 이미 초강력 EMP탄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EMP 공격을 당하면 원전의 각종 제어설비는 무력화 돼 노심용융 등 후쿠시마 사태와는 비교할 수 없는 최악의 참사가 발생하게 된다. 국내 전력의 60%를 공급하는 화력발전소도.. (이하 내용은 https://www.ledesk.co.kr/view.php?uid=3442cc=1&le_depth1=1)

 

오주한 정치부장

댓글
1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딸
    2022.10.13

    전자장펄스 때문에 대비책이 필요하긴 합니다. 아날로그로 운용할수없는 설비는 굉장히 취약하죠

    저는

    자동화설비를 설계하면서도 작동이 멈췄을때 화재나 충돌등 피해를 최소화하는 설계를 지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