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르데] 檢, ‘MB 특사’ 유력 일자에 “이재명 피의자신분 소환” 통보

오주한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28일 출석하라”
MB, 28일 0시 기해 특별사면 유력해 눈길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예정이다. 공교롭게도 소환 당일인 28일은 이명박 전 대통령 특별사면이 유력시되는 날이라 정치적 상징성 측면에서 주목된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성남FC 제3자 뇌물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최근 이 대표에게 출석 후 조사받으라고 통보했다. 해당 사건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6~2018년 네이버‧두산건설 등으로부터 약 160억원의 후원금을 유치하고 이들에게 건축 인허가, 토지 용도변경 등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내용이다.

 

지난 9월13일 경찰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네이버‧두산건설 등에 대한 대대적 압수수색에 착수하는 등 수사에 돌입한 상태다. 근래에는 김상헌 전 네이버 대표, 공익법인 희망살림(주빌리은행 전신) 상임이사를 지낸 제윤경 전 민주당 의원 등을 불러 조사했다.

 

고향인 경북 안동과 울진, 강원 강릉 등지에서의 ‘국민 속으로, 경청투어’를 위해 서울을 떠난 이 대표는 강력 반발했다. 그는 22일 안동 중안신시장에서의 즉석연설에서 “이재명을 죽인다고 해서 (윤석열정부의) 그 무능함과 불공정함은 감춰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21일 검찰로부터 연락받았다는 이 대표는 “대장동 갖고 몇 년 가까이 탈탈 털어대더니 이제는 무혐의 결정이 났던 성남FC 광고를 갖고 저를 소환하겠다고 한다”며 “지금이 야당 파괴와 정적 제거에 힘쓸 때냐. 이재명이 그렇게 무섭더냐고 묻고 싶다”고 했다.

 

민주당에 의하면 검찰이 이 대표에게 출석을 요구한 날짜는 28일이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 등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에게) 다른 일정이 있는데 일방적으로 나오라고 하는 건 제1야당에 대한, 대표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공교롭게도 28일은 이 전 대통령 특사가 유력시되는 날이다. 정치권에 의하면 이 전 대통령은 28일로 형집행정지가 종료된다. 때문에 지난 8월 광복절 특사에서 이 전 대통령을 제외시켰던 윤석열 대통령이 이 시점에 맞춰 사면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지난 6월 “이십 몇 년 동안 수감생활을 하게 하는 건 과거 전례에 비춰 안 맞지 않나”라며 이 전 대통령 특사에 긍정적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이달 19일에는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생일을 맞은 이 전 대통령을 예방해 꽃바구니‧케이크 등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 대표가 28일 검찰에 출석하고 이 전 대통령이 같은날 사면되면.. (이하 내용은 https://www.ledesk.co.kr/view.php?uid=3970&cc=1&le_depth1=1)

 

오주한 [email protected]

댓글
1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새우깡
    2023.01.12

    이재명에게 좋은 해석

    MB뉴스가 도배되어 자신의 뉴스는 묻힘

     

    이재명에게 나쁜 해석

    MB뉴스랑 세트로 묶여서 계속 보도

     

    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