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박선영 칼럼] "김정은은 꼬박꼬박 '위원장', 전두환 전대통령은 그냥 '전두환'인 나라"

뉴데일리

이순자 여사를 만났다. 만감이 교차했다.기자시절 1980년과 1982년에 인터뷰하고, 1983년 빠리로 떠나기 전까지 간간이 취재, 보도를 했으니 40여 년 전에 뵙고 처음이다.

여사는 연희동 자택 입구방에 남편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골을 모시고 혼자 사신다. 물론 가까이 사는 딸과 서울에 사는 손자 손녀들이 주말마다 찾아온다고는 하지만, 남편 유골을 집에 모시고 살아야 하는 한 여인의 마음이 어떨지…. 가슴이 아렸다.

국민 대다수도 모를 이해할 수 없는 일

4시에 만나서 9시에 헤어졌다. 그동안 겪었던 숱한 일들, 내가 몰랐던, 국민 대다수도 모를, 이해할 수 없는 일들에 대한 얘기도 들었다.

정말 이상한 대한민국이다. 김정은은 꼬박꼬박 위원장이고, 전 대통령은 그냥 전두환이다. "정치, 경제는 참 잘했다"고 많은 사람들이 평가하면서, 또 그가 만들어 놓은 고수부지, 한강공원에서 열심히 달리고 놀고 즐기면서, 왜 그 대통령은 묘 한자리도 없이 1년이 넘도록 유골로 거실에 있어야 하는가? 이해할 수 없는 대한민국이다.

그래도 83세, 내년이면 84세가 되는 이 여사님은 총명했다. 기억력도 놀랄만큼 정확했고, 큰 수술도 여러 번 하셨다는데, 건강도 연세보다 훨씬 좋으셨다. 지금도 하루에 몇 시간씩 컴퓨터 작업을 직접 하신다니…. 언어구사력과 판단력도 정확하고 명석했다. 무엇보다도 자세가 참 꼿꼿했다. 육체적 자세든, 정신적 자세든. 난 그 점이 정말 좋았다.

5시간 내내, 이야기를 들으면서 든 생각은 그 모진 세월을 어찌 견뎌오셨을까? 였다. 5시간 후에 집으로 오면서 든 생각은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가운데 저 부부만큼 순애보와 부부애를 가진 시람이 또 있을까? 였고.

북한으로부터 욕 많이 먹는 사람이 진정한 애국자

부디 앞으로도 건강하셨으면…. 빨리 지아비를 언 땅에라도 지아비의 유언처럼 북한이 내려다 보이는 곳에 모시고, 통일을 바라는 그 마음 그대로 마음 편히 평화롭게 사셨으면 좋겠다.

정치 경제 이외의 일들과 그것에 대한 평가는, 머지 않아 곧 정리가 될 테니까. 북한이 거품을 물고 욕하고, 죽이려고 드는 대상이 바로 진정한 애국자들이니까. 산 자든 죽은 자든, 북한으로부터 욕을 많이 먹는 사람 순서대로 대한민국에는 꼭 필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다름 아닌 북한이 우리한테 가르쳐주었으니까.

그러나…, 어쨌든…. 전직 대통령을 누일 곳이 없어 그 부인이 유골을 집에 모시고 산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다. 정상국가가 아니다. 대한민국은.



http://www.newdaily.co.kr/site/data/html/2022/12/25/2022122500026.html
댓글
3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