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칼럼]피어오르는 여경 무용론, 어설픈 정치적 논리로 치안 공백을 야기하다.

크러쉬빠돌이

자꾸만 터진 여경 사건

 

 얼마 전 층간 소음으로 이웃간의 다툼이 있던 당일 현장에서 가해자가 피해자의 목을 칼로 찌르자 여경은 아래층으로 뛰어 내려간 사건이 발생했다. 그리고 여경이 없던 자리엔 칼을 든 가해자와 아이까지 있었지만 시민을 보호해야 하는 경찰이 자신의 안위를 위해 도망친 사건은 국민들로 하여금 경찰에 대한 공분을 샀던 사건이기도 했다. 현재는 안타깝게도 이미 피해자 분께서는 목 부위 과다 출혈로 뇌사 상태에 놓여있다고 전해진다. 근데 만일 그 때 용의자가 칼로 난도질을 했었더라면 그 자리에서 아이를 포함하여 둘 다 그 자리에서 안타까운 사건이 일어났을 것이다. 상식적으로 여경 아니 경찰이 시민을 보호하지 않는다는게 말이 안되는 상황인데 경찰 측은 해당 여경을 파면시키기는 커녕 대기발령 상태로 만들었다는게 도저히 납득 할 수 없는 일인거 같다. 

 

 

 경찰은 이 사건에 여론을 의식한듯 사과문을 내놓았지만 오히려 역풍을 샀던것이 시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은 대응이란 어처구니 없는 말로 사과를 하니, 마치 모 대선후보의 전두환 발언 이후 개인스타그램 사과 사진을 보는 느낌이었다. 우린 충분히 했는데 니들이 눈이 높다. 차마 내키지는 않는데 사과한다는 식의 논리로 밖엔 안보인다는 것이다. 이건 사과문이 아닌 변명문에 가깝다는 모 네티즌의 말에 적극 동감이 간다. 국민을 지켜달라는 게 눈높이가 높은 요구인지 명백히 여자가 아닌 경찰로써 시민을 보호해야할 의무를 져버린 경찰에게 직무유기로 징계를 요구하는 것도 눈이 높은 건가 착각하게 만드는 사과문 이었다.

 

 

이번 사건 이 후 오히려 좋아?

 

 이 사건 이후 피해자들은 굉장한 트라우마를 겪고 있다고 전해 들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피를 뿜는 피해자를 보면서도 얼굴의 속살이 다 튀어나올 정도로 칼에 찔리고 방어해 갔는데 피해자 남편 올라와 딸을 살리겠다고 범인을 제압하며 일가족이 모두 칼에 찔렸으니 아마 지금 굉장히 힘든 시간을 보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이 나라의 경찰을 믿지 못하겠다고 말씀하셔도 정부나 경찰은 이 분들께 할 말이 없어야 한다. 오히려 도게자를 해도 용서가 안될 사안이다. 하지만 더 압권인건 경찰의 내부 분위기에 대한 고발성 블라인드 내용이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에 올라온 여경 내부 반응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물론 이건 개인의 경험적인 이야기라 큰 신빙성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소위 억까(?)애 가까운 글이라고 보지만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에 현직 경찰관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글과 댓글.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 해당 여경을 옹호하며 자신도 범인을 제압할 자신이 전혀 없다는 글이 나오니 마치 우리가 LH사건 때 봤던 꼬우면 니들이 오던가 만큼의 어이없음을 실시간으로 보게 되었다.  아니 그때보다 더 화가나는 상황이다.

 

자꾸만 커져가는 여경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얼마전 대림동 여경 사건에서도 무장한 사람을 제압하기 위해 여경이 시민에게 수갑을 채워달라고 하지를 않나 (만일 이 때 그 시민이 여경의 말을 듣고 수갑을 채웠더라면 되려 고소를 당했을 것) 남여 2인 1조로 한 사람을 제압하는데 남자 경찰을 온몸을 다하여 제압하지만 여경은 혼자 멀뚱히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어처구니 없는 일들이 계속해서 일아나 사회 공분을 사고 있다. 이처럼 체력적이나 물리적인 신체 능력이 거의 전무하다시피 한 여경은 필요가 없다는 여경 무용론이 대두되고 있는데 문제는 경찰이 이러한 여경들을 징계하기는 커녕 그들을 감싸느라 이상한 논리로 소위 억지 쉴드(?)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여경을 없애야 한다'는 등의 극단적 대안은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고, 여경이 필요한 부분이 분명하게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소방관이 모두 불만 끄는 것은 아니듯, 경찰관 모두가 범죄자를 잡고 현장에 출동하는 것은 아니고, 민관기 전국경찰직장협의회연대 대표는 "가정폭력이나 성폭력 대응 등 현장에서 여경이 필요한 경우는 얼마든지 있다"고 해명했다.

 

 매년 여경은 늘어만 가고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전체 일반경찰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2018년 11.7%, 2019년 12.6%, 2020년 13.4%로 해마다 증가했하고, 선발 인원도 크게 늘어 올해 순경 공채(101단 제외)의 경우 1차에서 2700명 중 739명(27.3%), 2차에서 2128명 중 582명(24.8%)을 여성으로 선발하는데 매번 이런식의 치안이 구멍나면 도데체 어느 국민이 경찰을 믿고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을까? 차라리 사설 조폭이나 저 블라인드 글처럼 무도인들에게 자신의 안위를 맡겨야 할 지경이다. 

 

 

우리나라 경찰 채용 시스템 문제

 

 왜 여경들은 매번 이렇게 사고를 쳐서 오히려 국민이 여경을 보호해야 될 판으로 만들었을까? 본인은 확신컨데 낮아진 체력에 대한 기준이 문제라고 본다. 해외의 경우 미국은 뉴욕주 경우 나이와 성별에 따라 서로 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20~29세 여성은 1분 동안 윗몸일으키기 41개와 팔굽혀펴기 24개, 또 2.4km를 12분53초 이내에 달려야 한다. 같은 연령대 남성은 윗몸일으키기 45개와 팔굽혀펴기 41개를 해야 하고, 2.4km 달리기는 10분59초 안에 끝내야 한다. 30~39세는 남녀 모두 기준이 조금씩 낮다. 이는 경찰이 되기 전 관문인 폴리스 아카데미의 졸업 조건이다. 오하이오주 폴리스 아카데미도 채용자의 나이·성별에 따라 기준 차이가 있다. 20~29세 여성은 윗몸일으키기, 35개(1분) 팔굽혀펴기 18개(1분), 2.4km 달리기 14분15초, 20~29세 남성은 윗몸일으키기 40개(1분), 팔굽혀펴기 33개(1분), 2.4km 달리기 11분58초다. 싱가포르나 영국은 아얘 남녀 차이가 없다.

 

dfdgdsg.jpg

 

문득, 궁금]왜 여경만 무릎 대고 팔굽혀펴기 할까?…경찰 체력검정기준 살펴보니 - 조선일보

 

경찰 인권위 "통합 체력검사에 방아쇠 당기기 부적합" | 연합뉴스

 

 

 반면 한국은 어떨까? 한국은 는 2023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인 '경찰 남녀통합선발 체력검사'를 할 예정이라 한다. 에 따라 오는 2023년부터 일부 채용분야에서 이뤄지는 경찰 체력검사는 기존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이 포함된 종목식에서 장애물 코스 달리기, 장대 허들넘기, 밀기·당기기, 구조하기, 방아쇠 당기기 등 5개 코스의 순환식으로 바뀐다고 한다. 안그래도 팔굽혀펴기가 무릎을 대고 하는 것도 이해가 가지 않는 상황인데 (위에 있는 사진이 팔굽혀펴기 만점 캡쳐사진이다) 저기서 또 바꾼다는 것은 여전히 이해가 안가는 채용방식이라고 본다. 2023년에 도입하는건 기존 있던 채용방식에서 더 추가해야 할 사항이지 저게 주가 되어선 안된다고 보는게 본인 시각이다. 이런식으로 기준을 낮추는 것은 무리하게 양성평등 기준을 충족시키려는 경찰의 꼼수가 아니냐는 비판을 피해갈 수 없는 것은 사실이다. 

 

 글을 마치며 본인 생각

 

버닝썬 게이트' 첫 기소 직원, 마약 투약 혐의 인정 | 중앙일보

 

 이 사건을 보고 느낀것은 이제 이 나라 경찰들이 소위 범죄도시 같은 배경에 나오는 범죄자들을 상대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다. 경찰은 우리나라 치안의 최전선에서 뛰는 사람들이다. 지금의 경찰들은 홍준표 후보가 잡아넣었던 광주 조폭들을 검거할 능력은 되는가? 생각해보면 절대 아니란 생각이 든다. 우리 나라 치안은 이미 끝났다 봐도 무방하다. 대표적으로 버닝썬 사건이 그러하지 않은가. 여기 클럽에서 성폭행이나 국내 마약 공급책이라고 불렸던 범죄인데 우리 경찰은 과연 정의로웠나? 홍준표 후보가 검찰에 대해 악평을 하시지만 서민과 가장 밀접하게 있는 경찰이야 말로 개혁의 대상이 아닌가 싶다. 매년 매 해마다 여경들 이슈가 올라올때 마다 우리는 대한민국의 치안을 걱정해야 하고 언젠간 브라질처럼 되지 말란 법이 또 어디있겠는가? 정치권도 여자 숫자를 체워야 한다는 숫자 놀음에 취하지말고 진정 국민을 위한다면 경찰다운 경찰을 채용해라. 국민이 위급한 상황이 놓였을때 범죄자로부터 시민을 지키라고 범죄의 최전선으로 보내는 것이지 우리가 경찰들을 지켜야 할 존재가 아니다. 또한 보호받아야 할 여자는 시민이다 경찰이 아니고. 우린 유사시 우리를 지켜줄 경찰이 필요하지 어설픈 성별논리로 채용된 경찰 자격 미달자가 필요한게 아니다. 정 내근직에 넣을거면 경찰 행정직을 채용하던가. 

 

 오늘 그 어느 대선후보도 이 사건에 대해 일갈하지 않는 것을 보니 내 참 딱하단 생각이 드는 하루다.

 

 

참고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댓글
126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DokeV<span class=Best" />
    DokeVBest
    2021.11.23

    여경도 남경도 아닌 경찰이 필요하다

  • 길태미<span class=Best" />
    길태미Best
    2021.11.23

    소신과 사명을 가진 치안강국 경찰이 필요하다!

  • Voodookiss<span class=Best" />
    2021.11.23

    개추

  • Voodookiss
    2021.11.23

    개추

  • Voodookiss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Voodookiss 님에게 보내는 답글

    감사여~

  • 유가영
    2021.11.23

    여경들은 더 약한 범죄자를 만나는거도 아니고 남녀가 체력조건을 다르게 측정하는것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이 아니라 즉시 도입해야될텐데...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 유가영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유가영 님에게 보내는 답글

    우린 경찰이 필요할뿐

  • DokeV
    2021.11.23

    여경도 남경도 아닌 경찰이 필요하다

  • DokeV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DokeV 님에게 보내는 답글

    시민을 위해 목숨 바칠 준비를 하라고 세금을 주는거지

  • GeorgeWalkerBush
    2021.11.23

    ㅊㅊㅊㅊㅊㅊ!!!!

  • GeorgeWalkerBush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GeorgeWalkerBush 님에게 보내는 답글

    ㄱㅅㄱㅅ

  • 길태미
    2021.11.23

    소신과 사명을 가진 치안강국 경찰이 필요하다!

  • 길태미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길태미 님에게 보내는 답글

    미국만 봐도...

  • ☜청꿈사령관☞

    남자 수명이  여자보다  짧은  이유도 생각해보자...하  ~~~~

  • ☜청꿈사령관☞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청꿈사령관☞ 님에게 보내는 답글

    경찰의 본질을 우선적으로 알아야하는디

  • 크러쉬빠돌이
    ☜청꿈사령관☞
    @크러쉬빠돌이 님에게 보내는 답글

    먄~~그것 까진 ..ㅈ

  • 도싯카운티
    2021.11.23

    왜 같은 세금을 내고 고용하는 공무원을 '성별'에 따라 다른 능력이 되야되는지 의문.. 성별불문없이 같은 능력을 요구하는게 맞는게 아닌가?

  • 도싯카운티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도싯카운티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게 본질인데 어린아이도 알듯 그건

  • 크러쉬빠돌이
    도싯카운티
    2021.11.23
    @크러쉬빠돌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사실 그런논리면 여자도 의무복무 대상이 되야죠.. 같은 사람인데. 대만처럼 방산업체 근무시킨다던가..

  • 도싯카운티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도싯카운티 님에게 보내는 답글

    부사관 장교도 되는데 왜 병사는 못하는지

  • 심영
    2021.11.23

    정성글 ㅊㅊ

  • 심영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심영 님에게 보내는 답글

    오우오우 ㄱㅅㄱㅅ

  • 초능력맛좀볼래

    크러쉬님 ㅋㅋ 요즘 불타오르시네 ㅋㅋㅋ 리플 부터 칼럼에 베스트에 캬

  • 초능력맛좀볼래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초능력맛좀볼래 님에게 보내는 답글

    다른건 몰라도 칼럼엔 진심입니다ㅎㅎ

  • 다홍치마
    2021.11.23

    거기 남경 여경새끼 다 짤라야됩니다. 의경들도 현행범 보이면 적극적으로 대응합니다 ㅡㅡ

  • 다홍치마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다홍치마 님에게 보내는 답글

    경찰 자격없는건 모조리 파면시켜야

  • killer.도라지
    2021.11.23

    (벤치, 스퀏, 데드)3대 측정 포함됐으면 싶다.

    일반 순경 선발 과정에서 효율성을 위해 필기에 비중을 둬버리니까

    우리나라 경찰들 덩치보면 10에 8은 나보다 왜소함;;

    이번 순경 시험 내 친구도 합격했던데, 진짜 체력 시험 수준 낮구나 싶었음

  • killer.도라지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killer.도라지 님에게 보내는 답글

    시험 컷이 아니라 체력 컷을 높여야하는데

  • 크러쉬빠돌이
    killer.도라지
    2021.11.23
    @크러쉬빠돌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적게 자주뽑아야 되는데, 한번에 몰아서 선별하니까 그럼

    요즘 대기업도 공채 폐지하고 수시채용으로 바꾸고 있자나

    공무원도 그렇게 했으면..

  • killer.도라지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killer.도라지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건 오바임. 지금 계약직 공무원들처럼 줄세우기식 채용 가능성 큼

  • 큐피드S2
    2021.11.23

    맞말이네요

    경찰다운 경찰을 채용하라

  • 큐피드S2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큐피드S2 님에게 보내는 답글

    시민이 경찰을 보호해야된다는게 뭔지... 좀 범인과 싸울 수 있는 사람을 채용했으면

  • 크러쉬빠돌이
    큐피드S2
    2021.11.23
    @크러쉬빠돌이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러니깐요

    우리도 그 피해자가 될 수 있음ㅠ

  • 큐피드S2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큐피드S2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이제 본인 스스로 본인 몸을 지켜야 할 날이 올 수도 있겠네여

  • 뿌잉
    2021.11.23

    전 이걸 경찰만의 문제로 보지 않습니다.

    이건 대한민국 사회가 병들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단편일 뿐이죠.

     

    근본책은 경찰에만 돌을 던질 것이 아니라

    이 나라를 이끌어가는 부패한 윗대가리를 교체하고

     

    도미노처럼 무너지고 있는 '기준'을 다시 세워야 합니다.

    여경 혹은 경찰에만 어그로 끌려서 분노한다면

    본질을 놓치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 뿌잉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뿌잉 님에게 보내는 답글

    기본적으로 직업의식이나 책임이 결여되있고, 혹여나 책임을 다하더라도 사회는 그 사람을 손절할 생각을 하지 예우할 생각을 1도 안함. 그게 큰 문제인듯

  • 크러쉬빠돌이
    뿌잉
    2021.11.23
    @크러쉬빠돌이 님에게 보내는 답글

    동의합니다.

    말씀하신 바도 사회가 병들었다는 증거겠죠.

     

    오랜 기간 이 나라는 열심히 하지 않는자도 열심히 하는 자와

    똑같은 대우를 해주는걸 덕으로 삼아왔습니다.

    전교조가 장악한 교육의 현장에서도 차별은 무조건 나쁜것이라고

    조기교육으로 세뇌시켜 왔죠.

     

    그 결과가 이 나라는 미친 나라가 되어 버렸습니다.

    정당하게 시험을 통해 입사한 정규직들과 데모만 해되며

    같은 대우를 부르짖었던 인국공사태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제 2, 제 3의 인국공들이 그 증거죠.

     

    칼럼 주제가 경찰에 대한것이니만큼 경찰로 대입해보겠습니다.

    정의로운 경찰? 왜 없겠습니까 분명히 지금도 존재하고 기존에도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그 분들이 정당한 보상을 받았느냐? 받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권력에 딸랑거리고 권력에 충성한 자들이 지금 죄다 결정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딸랑이들이 정상적인 경찰들에게 무력감을 주고 좌절시킵니다.

    우리가 주입 당했던 기계적 평등의 논리로 가짜경찰들을 양산해 내고 있죠.

     

    저는 그들의 직업의식이나 책임감의 결여를 탓하기전에

    민중이 먼저 깨달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교조의 기계적 평등을 틀렸다

    노력하는자가 과실을 쟁취하는것이 정의로운것이다' 라고요

     

     

  • 뿌잉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뿌잉 님에게 보내는 답글

    좀 사회 시스템의 큰 변화가 필요한데 특히 경찰들은 내근직과 현장의 대우를 달리해야할듯. 점퍼 입혀줬다고 특진시키면 누가 범인을 잡을까여

  • 폴리페놀중독자

    여경문제가 분명 몇년전부터 이슈였는데 뜯어고쳐야하는건 확실함

  • 폴리페놀중독자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폴리페놀중독자 님에게 보내는 답글

    체력기준 강화하고 다신 이런 일 있음 최소 파면 시키고 징역도 보내야 한다고 생각함. 물론 순직자에게는 국가최고 예우를 해주는게 맞다고 봄

  • d913
    2021.11.23

    크빠. 칼럼츄 !!!~~~

  • d913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d913 님에게 보내는 답글

    감사여--

  • 치자피즈
    2021.11.23

    직업의식이나 책임감의 결여가 큰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 치자피즈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치자피즈 님에게 보내는 답글

    시스템도 문제인듯. 국가를 위해 희생하면 여지것 못봤던 파격대우도 해줘야지

  • 크러쉬빠돌이
    치자피즈
    2021.11.23
    @크러쉬빠돌이 님에게 보내는 답글

    맞습니다. 시스템은 국가를 위한 군인, 경찰, 소방관 같은 분들을 책임져야 하고 또 해당 직업 종사자들은 그걸 믿고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필요합니다.

  •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 님에게 보내는 답글

    군침이 싹도노

  • 싼티
    2021.11.23

    이번 여경 이슈화는 청년들이 경찰직을 지원함에 있어 낙타가 바늘 구멍 통과하는 일처럼

    어려워 질 수 도 있다. 현직 경찰은 시스템을 개선해 강화된 체계와 교육을 통해 실무 능력을 항상시키면 된다지만 지원을 준비하는 청년들은

    더욱 어려워 질 수 있음을 예상해야 한다.

    여경 무용론 같은 자극적인 기사와 이슈화되면서 등장하는 인권단체들은 취업전선에 뛰어드는 청년들은 보이지않는다.

    청년들이 요구해야 할 것은 경찰이 되기 위한 조건에 합당한 자를 뽑아달라 하는것이

    맞지않을까한다 동등한 조건을

    말하다보면 또 다른 하이에나들은

    갈라치기하며 자극적인 기사를 쏟아낼테니까. .

  • 싼티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싼티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이걸 성별로 몰아간다는걸 이제 국민이 알아야함

  • 크러쉬빠돌이
    싼티
    2021.11.23
    @크러쉬빠돌이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렇췌!!

  • 바다별
    2021.11.23

    홍준표정부였으면

    저런일이 덜 생겼을테고

    생겼다해도 대번에

    파면시켰을거라

    내 그래봅니다~



    잘 읽고갑니다^^

  • 바다별
    크러쉬빠돌이
    작성자
    2021.11.23
    @바다별 님에게 보내는 답글

    명박이형처럼 경찰서 찾아가서 바로 징계 떼렸을듯

  • 크러쉬빠돌이
    바다별
    2021.11.23
    @크러쉬빠돌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에효 치안도 문재인정부들어

    더 엉망인거 같아요 ㅠㅠ

  • 쌍바닥
    2021.11.23

    준표형이 바로 파면시켜버렸으면 칼럼 쓸 필요도 없었을 텐데 그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