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칼럼] 로스쿨유지는 공정에 부합한가?

꿈의청년

한국의 법조인 양성제도는 로스쿨 졸업자에게 주어지는 변호사시험을 통해서 양성을 하고있다.

하지만 현직 변호사들도 로스쿨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생각을 하고있다.왜일까?

로스쿨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보려면 로스쿨은

도입 취지부터 알아보면 된다.

 

[설립 취지는 국제화 다원화 시대에 맞는 다양하고 전문화된 법조 인력을 양성하여 법률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전문화된 법조인력을 양성하여 법률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게 로스쿨 도입의 목적이다.

하지만 근간 변호사시험 응시자와 합격자를 비교하여 볼때 

2021년 기준 3497명대 응시에 1706명 합격

 

2020년 기준 3300명대 응시에 1768명 합격

2019년 기준 3400명대 응시에 1783명 합격이다.

전문화된 법조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도입하였으나 합격자가 50%대라면 3년간 매일 교육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전문화된 교육이 실패한것이 아닌가라고 생각을 들게 한다.

 

또한 변호사 시험제도에는 응시자에 대비하여 낮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흔히 말하는 오탈자라는 제도가 존재한다.

오탈자,로스쿨에 대하여 생각해본적이 있는사람은 이 단어의 뜻을 알것이다.

 

 [변호사시험법 제7조 1항은 법학전문대학원 졸업자(또는 졸업예정자)가 5년 내 5회만 변호사시험을 응시할 수 있도록 규정한다.]

 

즉,5년내 시험을 보아 5번 안에 통과하지 못한다면 영영 법조인의 꿈을 이룰수 없게 된다.

대학교4년에 로스쿨 3년을 준비하고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꿈을 이루지 못한다니 오탈자의 심정을 감히 상상할수 없다.

 

5년동안 5번 시험을 모두 통과하지 못하였다고 해서 절대 그들이 무지한것이 아니다.

그들은 서울대,연세대,고려대출신의 엘리트들이 주류를 이루는 로스쿨임에도 불구하고

5번이나 떨어진것이다.비주류 로스쿨 생들또한 얼마나 어려웠겠는가?하늘의 별따기였을것이다.

 

그것만이 문제인가?로스쿨의 가장 큰 문제점은 입학과정에서 발생한다.

과거 사법고시에선 주관식과 논술형 시험 문제를 통해 가정,재산,출신대학,성별등의 외부요인이 선발과정에 직접 침투하는것을 방지하였었다.

 

로스쿨은 입학자의 선발과정은 입학 단계에서 성별, 연령, 출신 대학과 학점, 성장배경, 법학적성시험, 외국어 능력, 면접과 같은 요소들을 종합해서 선발을 하고 있다.하지만 이와같은 요소에서 본인의 노력만으로 극복해낼수 없는 요소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것이다.

 

또한 면접은 면접관의 개인적인 주관이 어쩔수 없이 들어갈수밖에 없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우선,사법시험의 면접인 경우 10년동안 1명이 탈락했을정도로 면접관들이 주관을 집어넣지 않았다.1년에 대량으로 탈락한 경우에도 7명밖에 탈락을 안했고 그마저도 소송이 걸렸을정도로 개인 주관에 대하여 최소화 하겠음을 나타내었다.

 

하지만,로스쿨의 경우 애초에 대학생때 법학 비전공자가 80%가 넘는 수준이다.전공성을 지니지 않은 상태에서 법학에 대한 면접질문은 하지 않았을것이고 그럼 어떤 질문이 오갔을까?학부시절 과목,인성면접,가상상황면접

특히 논란이 되었던 2013년 아버지 직업을 물어본 경우등 객관적으로 법조인 양성을 위한 질문이라고 보기엔 어려운 질문들도 많이 있었다.

 

입학과정에서 학력은 또한 어떠한가?

사법시험의 경우 고졸도 응시가능했다.한국의 고졸출신 변호사이자 대통령이었던 노무현을 모두 알것이다.심지어 초졸도 10년간 노력하여 사법시험에 당당히 합격한 사례도 있을정도로 '투명'했다고 할수 있다.허나 로스쿨의 경우 전체 2000명 입학에 1000명 이상이 서울대,연세대,고려대이며

성균관대,이화여대,한양대가 400명을 차지

인서울 비법학전공자가 이미 1900석을 지니고 들어간다.고등학교때의 성적이 결국 로스쿨마저도 결정해버리는것이다.

이로인해 출신 로스쿨의 네임벨류로 인해 서열화가 이루어지고 변호사의 몸값마저도 정해지게 된다.

 

이외에도 비용의 문제가 있다.사법고시의 경우 오직 책값+강의료만 지불하는 1년에 끽해봐야 몇십에서 몇백단위밖에 들지 않는다.

하지만 로스쿨은 졸업후에도 변호사를 할수 없을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립의 경우 1년수업료만 최대2000만원이상 즉 3년에 6000만원 상당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학원또한 등록하면 더욱 비용이 나가게 된다.

 

한국이 학생부종합전형과 수시를 최대한 줄일려는 이유가 무엇인가? '공정'과 '평등'때문이다.만약 공정과 평등을 중요시하는 법조인 양성을 위한다면 양성과정부터 공정과 평등이 존립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공정과 평등이 존립하지 않는다면 조국과 조민사태가 다시 발생하지 않는다고 장담할수 없다.로스쿨은 결국 부의 대물림이자 공정과 평등의 어느점에도 부합하지 않다.우리 모두 로스쿨에 대하여 비판적인 자세를 가져야한다.

 

PYH2020021812550001300_P4.jpg

 

 

 

 

댓글
62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군주<span class=Best" />
    군주Best
    2021.11.15

    로스쿨폐지해야죠.. 금수저의 부의대물림일뿐입니다.

  • 기호지세<span class=Best" />
    2021.11.15

    돈 있는 인간들의 전유물임.

    특히 검찰로 가는거도

  • 안아줘요<span class=Best" />
    2021.11.15

    로스쿨 1호가 김남국씨가 아니었던가요?

  • 군주
    2021.11.15

    로스쿨폐지해야죠.. 금수저의 부의대물림일뿐입니다.

  • 군주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군주 님에게 보내는 답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안아줘요
    2021.11.15

    로스쿨 1호가 김남국씨가 아니었던가요?

  • 안아줘요
    꿈의년청
    2021.11.15
    @안아줘요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 사람이 입을 다물고 있는게 제일 얄밉네요. 로스쿨 출신이면 로스쿨 문제 해결에 가장 앞장서야되는 거 아닌가요? 로스쿨 폐지까진 바라지도 않는데, 산재해있는 문제는 좀 해결할려고 나서야죠. 그리고 1기면 꿀은 꿀대로 다 빨았다는건데...그 분 동일 스펙으로 지금 로입하면 아무데도 못 갈겁니다.

  • 안아줘요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안아줘요 님에게 보내는 답글

    김남국 전남로스쿨 출신이더군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리
    2021.11.15

    로스쿨은 점진적 폐지가 답이다

  • 네리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네리 님에게 보내는 답글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기호지세
    2021.11.15

    돈 있는 인간들의 전유물임.

    특히 검찰로 가는거도

  • 기호지세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기호지세 님에게 보내는 답글

    동감입니다.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양말
    2021.11.15

    예전 로스쿨협회장 아들도 조민이랑 같은 전형으로 수능도 없이 대학들어와서(서류조작했다는뜻은 아님) 로스쿨 가더군요 세습제임

  • 양말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양말 님에게 보내는 답글

    저도 공정에 부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추천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꿈의청년
    홍꿈
    2021.11.15
    @꿈의청년 님에게 보내는 답글

  • 장범준
    2021.11.15

    칼럼추

  • 장범준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장범준 님에게 보내는 답글

    첫 칼럼인데 추천 감사합니다!

  • 신형만
    2021.11.15

    사법고시로 회귀해야 한다고 봅니다 추천 누르고 갑니다

  • 신형만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신형만 님에게 보내는 답글

    첫 칼럼인데 추천 감사합니다!

  • 종로
    2021.11.15

    이 글에 절대적으로 공감함.

    학벌, 학점, 어학성적, 돈 다 필요한 제도ㅋㅋ

    로스쿨은 반드시 폐지시켜야 한다. 지금처럼 노동의 가치가 없어진 이런 세상에는 사시를 부활시켜서 과거처럼 식당 일을 하다가도, 구두를 닦다가도, 단순 공장 노동자, 비영리 재단에서 봉사를 하다가도 대학을 가지 않았어도 누구나 정정당당하게 노력하면 합격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줘야 노동의 가치가 사라지지 않는 사다리 사회로 변한다.

  • 종로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종로 님에게 보내는 답글

    동감입니다.첫 칼럼이었는데 잘 썼는지 모르겠네요...추천 감사합니다!

  • 김여국
    2021.11.15

    로스쿨은 선진적제도입니다

  • 김여국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김여국 님에게 보내는 답글

    선진적인 제도로 볼수있지만 그게 기득권을 위한 정황이 포착이 되었고,

    불투명한과정에서 그리고 누군가에겐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다면

    설립취지에 맞지가 않다면

    비록 선진적 제도가 아닐지라도 다시 돌아가야된다고 생각하여서 쓴 글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꿈의청년
    김여국
    2021.11.15
    @꿈의청년 님에게 보내는 답글

    선진적제도인 로스쿨을 보완해야지 사법시험으로 돌아가는것은 퇴행입니다

  • 김여국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김여국 님에게 보내는 답글

    퇴행이 아니라 신사법고시를 통해 더 점진하는것이죠

  • 김여국
    2021.11.15

    https://theyouthdream.com/board_qiOH21/299010

  • 웨믹
    2021.11.15

    로스쿨 폐지 찬성합니다 ^^

  • 웨믹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웨믹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 님에게 보내는 답글

    관심가져주시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홍반장
    2021.11.15

    가진자들만의 또다른 사다리 로스쿨 폐지 적극 찬성 합니다!

  • 홍반장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동감입니다.긴 글 관심가져주시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헬무트슈미트아저씨

    동감합니다ㅎㅎㅎ 내용도 동감하고 글도 잘 쓰시네요ㅎㅎ

  • 헬무트슈미트아저씨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헬무트슈미트아저씨 님에게 보내는 답글

    미숙한 글이었지만 칭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ngelinus
    2021.11.15

    지금 제 나이 30초반인데, 법에 대해 알고싶은게 많아 늙어서라도 법공부를 꼭 해보고싶은데 로스쿨때문에 엄두도 못냅니다. 로스쿨제도는 폐지되어야해요..증말

  • ngelinus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ngelinus 님에게 보내는 답글

    배움의 자세를 수용하고 평가하는것이 국가에서 주관한 고시라고 생각합니다.

    꼭 사법고시가 부활해서 법조인의 꿈을 지닌이들이 꿈을 이룰수 있었으면 좋겠네요ㅠ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안녕별밤
    2021.11.15

    솔직히 추천눌러드리려 들어왔다가 정독하고 갑니다.

    사시와 로스쿨등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덕분에 많이 배워가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 안녕별밤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안녕별밤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앞으로 더 좋은 글을 쓸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심영
    2021.11.15

    정성추 무야홍

  • 심영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심영 님에게 보내는 답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야홍~!

  • 아브락사스
    2021.11.15

    로스쿨 오탈자들 넘 불쌍하드라

  • 아브락사스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아브락사스 님에게 보내는 답글

    서울대,연세대,고려대로 주류를 이루는 로스쿨임에도 불구하고 오탈자가 나온다는것은 많이 슬프더군요 무려 학부4년+로스쿨3년+변시5년을 보았을텐데 말입니다ㅠ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꿈의청년
    거제도청년
    2021.11.15
    @꿈의청년 님에게 보내는 답글

    로스쿨 오탈자가 뭐임?

  • 거제도청년
    2021.11.15

    로퀴들 진짜 실력없더라. 로퀴들 선임할 바에야 자기 스스로 사건 진행하는게 더 나음

  • 거제도청년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거제도청년 님에게 보내는 답글

    로스쿨을 설립취지는 [전문화된 법조 인력을 양성하여 법률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이었으나 사법고시 출신 변호사를 더 선호하게 되는 사회현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를통해 로스쿨 제도는 실패하였구나를 느끼게 되는군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candy
    2021.11.15

    흐음

  • candy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candy 님에게 보내는 답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슬옹
    2021.11.15

    좋은글이네요

  • 함슬옹
    꿈의청년
    작성자
    2021.11.15
    @함슬옹 님에게 보내는 답글

    칭찬 감사합니다!

  • 함슬옹
    김여국
    2021.11.15
    @함슬옹 님에게 보내는 답글

    나쁜글

  • 개준석
    2021.11.15

    칼럼추

  • 김성태
    2021.11.15

  • 홍꿈
    2021.11.15

    칼럼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