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류근일 칼럼] 尹대통령 향한 '중도 회군론'을 반박한다

뉴데일리

중도 40%를 보는 두가지 태도

한국 선거에서 이기려면, 중도 유권자 40%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방법론에선 갈린다. 어느 게 맞을까?

◎ 의견 A중도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 그러려면, 자유주의 우파가 정체성을 버리고 중도를 향해 좌클릭해야 한다.

◎ 의견 B중도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 그러려면, 자유주의 우파가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그 영향력으로 중도의 일부 또는 상당수를 끌어와야 한다.

필자는 의견 B 편이다. 그러나, 정리(定理)라기보다는 가설(假說)이다. 의견 A도 충분히 살펴보겠다. <뉴데일리> 4월 2일자도 어느 인사가 그렇게 주장했다고 썼다.

'중도 회군론(좌클릭)'이 틀린 이유

필자의 가설은 이렇다.

[첫째]중도라는 것 자체가 뭔지 확실치가 않다. 공자님의 중용(中庸), 부처님의 중도(中道)는 알 만하다. 그러나 한국의 중도라는 40%가 과연 그런 중도인지는 글쎄다.

이보다는,▲ 여당지지도 야당지지도 유보한다. ▲ 먹고 살기 바빠 보수·진보, 좌·우에 관심 없다. ▲ 보수우파는 ‘틀딱’ 같다.그러나 내가 좌익 할 순 없다.약간만 좌클릭하겠다.이게 유행이니까.▲ 기타 등등아닐는지.

이상이라면, 그런 유(類)를 한 덩어리 신념집단이라고, 거창한 중도라고 불러줄 필요가 있을까? 그냥 여러 종류의 ‘왔다 갔다’ 유권자(swing voters), '미결정 유권자(undecided voters)다.

이들은,△ 선동 △ 세뇌 △ 대세 △ 가스라이팅에 약하다. 탄핵 때도 그랬다.

이들은,비위를 맞춰주기보다는, 더 우월한 문화적 인력(引力)과 영향력으로 끌어들여야 한다. 자유주의 우파가 그만큼도 안 하고 못 하면 사표 내야 한다.

[둘째]북한 공산당·남쪽 주사파는,공산주의를 마음속에만 두고겉으로는 대중을 끌어들이기 위해 민족주의자·피해자·약자 편 코스프레를 한다. 속임수다. 마음속 본색은 1도 버리지 않는다.

그런데 왜 자유주의 우파만 ‘왔다 갔다 대중’을 얻으려고 우파 정체성까지 싹 지워야만 하는가? 우파도 정체성은 확고히 지닌 채 정치적으로 유연하게 처세하면 되지 않나?

[셋째]이 연장선에서 오늘의 한국 정치지형엔 적색편이(赤色偏移, red shift, 빛의 파장이 붉은 쪽으로 이동하는 천체물리학적 현상)가 일어나있다.

보·남·파·초·노·주·빨 아닌, 새 빨강·빨강·덜 빨강·덜덜 빨강·약한 빨강...으로 편재(偏在)해 있다. 이러다간 자유주의 우파 칸은 아예 빈칸이 될 판이다.

우파로서 잘 먹고 잘살던 일부도 이 위세에 질려,“우리도 보수·자유·우파 관두겠다. 이제부턴 중도다”라고 한다. 국민의 힘까지, 비(非) 좌파 언론까지 그런다.

40%의 마음을 얻는 방법

그렇다면, 자유주의 우파가 어떻게 정체성을 간직한 채 ‘중도 자처’ 40%’의 마음을 얻을 것인가?

자유주의를 온전히 간직하고서도 정책적으로 얼마든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을 펴나갈 수 있다.

오히려 좌익의 국가주의·전체주의·포퓰리즘·퍼주기는 재앙을 초래했다. 중도의 마음을 얻겠다던 안철수 중도주의도 박원순·문재인을 거쳐 결국은 국민의 힘까지 왔다. 왜? 잘 안 되던가?

윤석열 대통령이 ‘너무(?) 우경’ 했다는 지적도 있다. 매사 상대적이다. 주사파 등이 그를 죽이려고 대들고 탄핵하려 하는데, 그게 먼저 너무 좌경한 것 아닌가?

필자의 의견은 결코 완벽할 수 없다. 달리 생각하는 분들의 의견을 경청하려 한다.



http://www.newdaily.co.kr/site/data/html/2023/04/03/2023040300110.html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