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칼럼] 난세가 영웅을 만든다

오주한

순수했지만 아군 배신에 역설적으로 지존이 된 유수

내부총질 지속되는 한 ‘新 영웅’ 민심요구는 불가피

 

‘수명어천 기수영창(受命於天 旣壽永昌)’이라는 말이 있다. 고대 진나라의 전국옥새에 새겨긴 글자로 “하늘로부터 명을 받았으니 영원히 번창하리라”는 뜻이다. 이 전국옥새는 진시황 때로부터 후진(後晉)의 출제(出帝) 때까지 무려 1000년 이상 제왕의 상징으로 군림했다.

 

춘추전국시대와 같은 난세에는 적과의 싸움은 물론 아군끼리의 음모‧견제‧배신도 난무한다. 민생은 실종되고 오로지 아귀다툼만이 벌어지는 난세는 반드시 큰 혼란을 잉태하고 지친 민심은 영웅을 요구한다. 노도처럼 쇄도하는 만인의 준엄한 명령 즉 천명(天命)은 영웅들로 하여금, 그 자신은 원치 않았더라도, 새 시대의 선도자로 우뚝 서게끔 한다.

 

천여불취 반수기구(天與不取 反受其咎‧천명을 거스르면 도리어 화를 입는다)라는 말처럼 역사상 수많은 난세의 영웅들은 뜻하지 않게 자신에게 지워진 발란반정(撥亂反正‧난세를 평정하고 질서를 회복함)의 무거운 짐을 숙명으로 받아들여야만 했다.

 

후한(後漢) 초대 황제인 세조(世祖) 광무제(光武帝) 유수(劉秀‧기원전 6년~서기 57년)는 민심의 정명(定命)을 받들어 신(新)나라 말기의 혼란기를 끝장내고 태평성세의 문을 연 대표적 인물이다.

 

유수가 태어난 시기의 세상은 춘추전국시대에 버금가는 난세 중의 난세였다. 전한(前漢) 말기 권신이자 역신이었던 왕망(王莽)은 자신의 파벌과 함께 한나라 조정을 장악하고서 천하를 농락하고 있었다. 기어이 서기 8년 정권교체‧찬탈에 성공해 신나라를 세운 그는 폭정을 일삼으며 민생을 도탄으로 몰고 갔다. 현실과 전혀 딴판인 탁상공론식 정책으로 물가는 폭등하고 기근이 이어졌으며 도처에서 굶어죽는 이들의 비명이 끊이지 않았다.

 

왕망은 권신 시절부터 ‘서민 코스프레’를 하거나 측근들을 시켜 ‘가짜 태평성대’ 소문을 퍼뜨리는 등 본시 쇼에만 능한 인물이었다. 전설상의 선양(禪讓)쇼를 처음 시행한 것도 그였다. 왕망은 최측근을 허수아비 황제에게 보내 자신에게 황위를 넘기라고 협박한 뒤 정작 황제가 면류관을 건네려 하자 세 번 거절하다가 끝내 “천자의 지엄한 명을 어길 수 없다”며 울면서 즉위했다. 때문에 천하백성들은 왕망에게 역적이라고 손가락질 하는 대신 ‘선제(先帝)의 끈질긴 명령으로 억지로 옥좌에 앉은 충신’으로 오판하고 정권교체를 적극 지지했다.

 

제위에 오른 왕망이 서민‧충신 흉내의 마각을 걷어내자 비로소 백성들은 땅을 치고 후회하면서 저항에 나섰다. 천하 각지에서 녹림(綠林)이라 불리는 민병대가 봉기해 왕망의 금군(禁軍)에 맞섰다. 전한 방계혈족이었지만 손수 장사해 학비를 마련할 정도로 가난했던 일개 유생(儒生) 유수도 형 유연(劉縯)을 따라 거병했다.

 

당초 유수는 자신이 천하의 주인이 된다든가 하는 거창한 꿈이 아닌 오직 순수하게 만민을 돕고 나라를 재건한다는 마음만 품고 있었다. 실제로 유연‧유수 형제는 유현(劉玄)이라는 인물을 현한(玄漢) 경시제(更始帝)로 추대하고서 눈부신 황포를 입혔다. 그리고 자신들은 낡고 닳은 갑주를 걸치고서 한 자루 창과 함께 전선으로 향했다.

 

천하백성들이 유현을 천자로 떠받들고 칭송해도 유수는 조금의 불평도, 역심도 품지 않았다. 기록에는 명확하지 않지만 유수의 강직한 성품으로 미뤄볼 때 그가 태상(太常)의 자격으로나마 유현에게 각종 충언을 쏟아냈을 것임은 분명하다. 태상은 실권 없는 명예직에 가까운 자리였다.

 

전장터에서의 유수의 활약도 실로 놀라웠다. 서기 23년 신나라 장수들은 왕망의 명을 받들어 수십만 대군을 이끌고 곤양이라는 곳으로 진군했다. 곤양성을 지키던 유수의 병력은 수천에 불과했기에 좌우는 자연히 철군을 주장했다. 그러나 당시 인근에서는 현한 주력부대가 신나라 성주(城主)를 상대로 공성전을 벌이던 중이었다. 철수할 경우 아군 주력군이 수십만 적군에게 앞뒤로 포위돼 전멸당하고 현한은 멸망해 백성의 고통이 지속될 게 뻔했기에 유수는 “이곳을 사수한다”는 결단을 내렸다.

 

휘하 장수들에게 곤양성을 굳게 지키도록 명령한 유수는 10여기만 이끈 채 적진을 뚫고 나가 근처 군현(郡縣)을 돌며 필사적으로 의병을 모집했다. 그러나 시간이 촉박한 탓에 그에게 합류한 신병은 수천(또는 1만)에 그쳤다. 설상가상 중과부적이었던 휘하 장수들은 신나라군에 항복하기 일보직전이었다.

 

죽기를 각오한 유수는 3000명의 결사대를 이끌고 그대로 수십만 신나라군에게 돌격했다. 머릿수만 믿고 자만하던 신나라군 대오는 거짓말처럼 무너지기 시작했다. 이들은 천지를 가르는 유수의 용맹 앞에 대군이 나타났다고 착각했다. 신나라군은 병장기를 내버린 채 어지러이 달아나면서 저희끼리 밟고 죽였다. 후세에 곤양대전(昆陽大戰)으로 명명된 이 전투는 신나라 패망의 결정적 역할을 했다.

 

바야흐로 왕망의 폭정이 끝나가면서 국가재건의 희망이 싹텄다. 백성들은 정권교체가 완수되면 이제 다시 고향땅으로 돌아가 가족과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에 휩싸였다. 이러한 만인의 기대를 철저하게 산산조각 낸 건 다름 아닌 유현이었다.

 

유현은 정권교체에 큰 공적을 세운 유연‧유수 형제가 자신의 자리를 노릴 것이라 의심하면서 ‘내부총질’에 나섰다. 사소한 죄목을 구실 삼아 유연을 참살하고 유수의 목숨마저 노린 것이었다.

 

사심 없이 백성을 위해 복무한 유수의 명성은 이미 천하에 드높았던 터였다. 공신을 우대하기는커녕 자신을 황위에 앉힌 이를 토사구팽(兔死狗烹)한 유현의 배은망덕한 행위는 백성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겼다. 천하가 안정됐다면 조정에 귀순했을 터였던 각지 녹림들은 “저런 놈에게 귀순했다간 우리도 죽는다” “저런 놈도 황제인데 우리도 임금 한 번 해보자”며 도적떼‧반란군으로 변모했다.

 

정권교체가 무색하게 난세가 지속되자 천하 각지에서 유현 대신 유수를 리더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고조됐다. 왕망‧유현과 달리 애초부터 지존(至尊)이 될 생각이 없었던 유수는 결국 민심의 준엄한 명령에 따를 수밖에 없었다. 소수병력을 이끌고 하북으로 향한 그는 여러 군벌‧도적떼들을 평정하고서 서기 25년 후한을 건국했다.

 

충신을 제 손으로 제거해 민심이반을 자초한 유현은 현한 수도 장안을 침략한 도적무리에 의해 무기력하게 폐위됐다가 살해됐다. 서기 36년 군벌 공손술(公孫述)의 성(成)나라 정복을 끝으로 천하를 통일하고 마침내 ‘진정으로’ 한나라를 재건한 유수는 선정을 펼치며 광무중흥(光武中興)이라 불리는 태평성대를 이룩했다.

 

21세기 대한민국에 검게 드리운 난세의 끝이 보이지 않고 있다. ‘쇼’에만 능하다는 지적과 함께 민생을 도탄으로 몰고 갔다는 비판을 받는 민주당계 정부는 국민의 심판 속에 막을 내렸다. 그런데 현 정부에서도 국민 근심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지난 정부에서 악화된 민생지표마저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여권 내 ‘내부총질’이 민심을 악화시킨다는 우려가 고조된다. 여당 맏형으로 평가받으면서 중도층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고, 정권교체에 큰 역할을 하고서 정권교체 후 각종 충언을 쏟아냈던 한 인사에게 돌아온 건 당 지도부의 ‘해촉’이었다.

 

일각에서는 해촉 배경에 해당 인사의 차기 대선 출마설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진위여부를 떠나 분명한 건 난세는 영웅을 필요로 한다는 점이다.

 

여당 지지율 하락 배경 중 하나가 토사구팽이라는 취지의 여론조사 결과가 최근 나온 바 있다(상세사항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토사구팽에 따른 민심악화가 지속되는 한 유현에게 핍박받은 유수와 같은 새로운 영웅, 새로운 리더의 출현을 요구하는 국민의 준엄한 목소리가 고조되는 건 불가피하다.

 

어쩌면 새 영웅에 대한 범국민적 열망은 여당 지도부의 행위가 자초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역사는 돌고 돈다는 진리를 그들은 망각해선 안 된다. 이미 벌어진 역사를 되돌릴 수 없는 한 역천자(逆天者)의 자세로 순리를 거슬러 새로운 영웅의 출현을 막을 순 없으며 막아서도 안 된다.

 

20000.png.jpg

오주한 [email protected]

댓글
1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Mango<span class=Best" />

    치세에는 간웅이 나오고 난세에는 영웅이 나온다고 했는데... 문재인 정부를 거치면서 난세임에도 불구하고 온갖 선동세력이 간웅을 만들어버렸습니다. 다음에는 진짜 영웅이 나와야 할텐데요...

  • Mango<span class=Best" />

    그날이 꼭 왔으면 좋겠습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 오주한<span class=Best" />
    오주한Best
    작성자
    2023.04.19

    나뉜 것은 반드시 하나로 합쳐진다는 말이 삼국지에 있는 것으로 압니다. 사필귀정인 법, 존경하는 청꿈 식구님들께서 생각하시는 분께서 언젠가 반드시 치세를 가져오시리라 생각합니다.

  • Mango

    치세에는 간웅이 나오고 난세에는 영웅이 나온다고 했는데... 문재인 정부를 거치면서 난세임에도 불구하고 온갖 선동세력이 간웅을 만들어버렸습니다. 다음에는 진짜 영웅이 나와야 할텐데요...

  • Mango
    오주한
    작성자
    2023.04.19
    @Mango 님에게 보내는 답글

    나뉜 것은 반드시 하나로 합쳐진다는 말이 삼국지에 있는 것으로 압니다. 사필귀정인 법, 존경하는 청꿈 식구님들께서 생각하시는 분께서 언젠가 반드시 치세를 가져오시리라 생각합니다.

  • 오주한
    Mango
    @오주한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날이 꼭 왔으면 좋겠습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 Mango
    오주한
    작성자
    2023.04.19
    @Mango 님에게 보내는 답글

    늘 말씀드리는 바이지만 제가 많이 배우고 또 깨우치고 있습니다. 일모도원이지만 끝까지 만인을 위해 희생해주시리라 믿습니다. 기다리시면 반드시 좋은 날이 오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풀소유

    전 정권 못지 않은 무능함에 위기 의식도 없고 민생은 나몰라라 하고 권력지키기에만 열중하고 있으니 참 답답합니다.

  • 풀소유
    오주한
    작성자
    2023.04.19
    @풀소유 님에게 보내는 답글

    지난해 3월 제가 모 일간지에 칼럼을 쓰기도 했습니다만, 그 옛날 제나라의 정치가 관중은 "의식이 족해야 예를 안다"고 했고, 한고조의 참모 역이기는 "백성은 먹을 것을 하늘로 삼는다"고 말한 것으로 압니다. 세종대왕 등 우리 조상님들께서도 '민유방본 식위민천(백성은 나라의 근본이고 백성은 곡식을 하늘로 삼는다)'을 국정이념으로 삼으셨기에 21세기 오늘날까지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 사이에서 깨끗한 이름을 남기고 계시죠.

     

    그런데 중앙의 몇몇 위정자들은 말씀하신대로 민생은 대충 하는 듯하고 권력을 최우선시하고 있으니 진심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난세는 반드시 영웅을 부르는 법, 광무제와 같은 분이 반드시 혼란을 평정하시리라 생각합니다.

  • ydol7707

    저들은 오히려 준표형님에 대한 출당을 밀어붙일수도 있습니다. 김재원과 동시에 출당시킬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ydol7707
    오주한
    작성자
    2023.04.19
    @ydol7707 님에게 보내는 답글

    소견에 인간사는 2000년 전이든 지금이든 똑같지 않을까 합니다. 생각이 있다면 현한의 전철을 밟지 않으리라 믿고 싶습니다.

  • FCC
    FCC
    2023.04.19

    한국은 아직 난세라 할 수 없음 요즘 난세 커트라인 올라감 아프리카처럼 매일 전쟁이고 국민들은 다 병이랑 기아로 골골대야 비로소 청기사가 내려온 난세라 할 수 있음. 아직 한국에 위버맨쉬가 등장하려면 한참 멀었음

  • FCC
    오주한
    작성자
    2023.04.19
    @FCC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일부 편향적인 결과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한 두 개도 아닌 상당수 조사가 지금의 상황을 말해주지 않나 싶습니다.

     

    (공식적으로 공표된 조사는 아닙니다만) 제가 개인적으로 부지런히 전국서, 소위 말하는 바닥민심, tk든 pk든 경인이든, 여러 분들 고견을 들은 여러 결과들도 그랬습니다. 제가 바닥 출신이니까요.

     

    한순간의 잘못된 정치적 선택으로 경시제가 된 게, 소견에 먼 나라 얘기는 아닌 듯합니다. 대한민국의 저력으로 꼭 올바른 리더십 아래 정상화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