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피플/ 연평해전 故한상국 상사 부인 김한나 씨] 조국은 용사의 아내를 잊었는가?

뉴데일리

"내가 다 데려갈 거야."

2015년 개봉한 영화 <연평해전>에서 고(故) 한상국 상사 역을 맡은 배우 진구가 마지막까지 조타실을 지키면서 전사하는 장면을 떠올리고 있었다.

머릿속에서 영화가 상영되고 있을 무렵 수수한 옷차림의 한 여성이 나타나 "서 기자님 맞으세요?"라고 수줍게 말을 건넸다. 그는 눈이 동그래진 기자를 보고 수줍게 미소를 지으며 "연평해전과 남편을 기억해 주시고 찾아와 주셔서 감사하다"며 몇 번이나 머리를 숙이고 난 후에야 자리에 앉았다.

2002년 6월29일, 연평해전이 발발한 지 21년. 뉴데일리는 지난 7일 고 한 상사의 배우자 김한나 씨를 만나 근황을 들었다.

-연평해전 전사자 추모 위한 법인단체를 만들고 있다고 들었는데.

"네 맞아요. 많은 분이 연평해전과 관련해 재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아무것도 없어요. 최근 최윤희 전 합창의장님이 총대를 메고 사단법인을 만들어 현재 홈페이지 제작, 인원 모집 등 시작하는 과정이에요. 정말 감사한 분이죠.

지금껏 혼자 이겨냈지만, 많은 사람이 함께하면 좀 더 파급력이 생기지 않을까 기대돼요. 기존에 했던 글짓기 대회 같은 것부터 시작해 연평해전 참전 용사들을 추모하기 위해 저희가 할 수 있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보려고요. 많은 분이 함께해 주셨으면 해요."

-故 한상국 상사는 어떤 남편이었나요?

"이제는 얼굴도 잘 기억나지 않아요. 남편이 배를 타고 나간 적도 많고, 당직도 많이 서다 보니 결혼생활 동안 얼굴 본 적이 별로 없어요. 그것 때문에 싸우기도 많이 싸웠죠. 함께 찍은 사진도 별로 없어 다음에 꼭 사진이라도 찍자고도 했거든요.

남편의 성격은 영화에서 나오는 진구 씨와 깜짝 놀랄 정도로 비슷해요. 무뚝뚝하지만, 정이 많았죠. 영화를 볼 때 진짜 남편이 살아 돌아온 것 같이 느껴져 펑펑 울었어요. 시사회 때 진구 씨를 만나 남편을 너무 잘 표현해 줘서 감사하다고 말했죠."

-연평해전이 있고 3년 후인 2005년 갑자기 미국으로 가신 이유는 뭔가요?

"연평해전 이후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이 있었어요. 취직도 안 되고, 전사자 보상문제가 언론으로부터 와전되면서 사람들로부터 상처를 많이 받았죠. 그래서 연고도 없는 미국에서 3년 살았어요. 뉴욕에서 설거지·청소·빨래 등 온갖 허드렛일을 하며 생활했고, 영어가 안 되다 보니 더 힘들었어요.

미국에서 느낀 것은 군인에 대한 예우가 한국과 정말 달랐다는 거예요. 우스터라는 곳이 있는데, 전쟁 전사자들을 기리는 유니온광장이 있어요. 6·25전쟁 기념비도 세워진 곳이죠. 그쪽 관계자들과 미국 가기 전부터 인연이 있어 만날 수 있었어요. 그분들께서 남편을 포함한 연평해전 전사자 여섯 분의 이름을 기념벽돌에 새겨 주는 등 저희를 정말 많이 생각해 주셨어요. 뿐만 아니라 작은 마을만 가도 희생자들을 위한 비석을 세워 놓은 것을 보며 '이곳 사람들이 군인을 정말 위해 주는구나' 하고 느꼈죠.

미국에서 돌아온 이유는 향수병 때문이에요. 미국에 산 지 3년이 지났을 무렵 '내가 여기서 뭘 하는 건가'하는 생각이 들었고, 가족도 보고 싶었죠. 하지만 한국에 돌아와서도 힘들었어요. 계약직으로 전쟁기념관에서 잠시 일하며 생활했지만 건강이 안 좋아져 담낭제거수술을 받았어요."

-2013년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부터 광주시 9급 공무원 자리를 받았다고 들었어요.

"정말 감사하게도 대통령께서 좋은 자리를 내 주셨죠. 하지만 민원 접수업무 등을 맡으며 많은 사람의 성격을 맞춰야 하다보니 너무 힘들었어요. 종종 다니던 정신과도 매일 다닐 만큼 번아웃이 심하게 왔죠. 또 공무원은 연평해전 추모활동을 하는 데 제약도 많았고요. 2019년 그만두고 현재는 한 병원에서 주 3일 정도 청소를 하고 있어요." -연평해전과 관련해 남은 과제는 무엇이 있나요?

"서해교전의 '해전' 명칭 변경, 참수리호 용산 전쟁기념관 실물모형 전시, 연평해전 부상자 국가유공자 예우, 남편의 상사 추서 진급은 어렵게 이룰 수 있었어요.

훈장 등급에 관해서만 아직 미완성 상태죠. 대한민국 훈장은 1등급인 태극무공훈장부터 을지, 충무, 화랑, 인헌무공훈장까지 총 5 등급으로 나눠요. 2002년 연평해전 전사자 여섯 분은 3~4등급의 중무무공훈장과 화랑무공훈장을 받았어요. (충무-윤영하 소령·박동혁 병장, 화랑-한상국 상사·조천형 중사·황도현 중사·서후원 중사)

하지만 2002년 월드컵으로 히딩크 감독은 1등급인 태극무공훈장을, 선수들은 2등급을 받았어요. 선수들의 공로를 낮추려는 의도가 아니라, 국가를 위해 돌아가신 참전용사들에게 걸맞은 예우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이 부분에 대해서 형평성에 맞게 줘야 한다고 봐요."-사람들에게 연평해전이 어떻게 기억되기 바라나요?

"망각은 하느님의 선물이라고 하잖아요. 잊혀진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죠. 그래도 기억해 주시면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http://www.newdaily.co.kr/site/data/html/2023/03/08/2023030800148.html
댓글
3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풀소유<span class=Best" />

    제복에 대한 존경심을 갖도록 늦었지만 이제라도 나라에서 나서야 할 때

  • 풀소유

    제복에 대한 존경심을 갖도록 늦었지만 이제라도 나라에서 나서야 할 때

  • 레밀리아

    해군 출신으로서 영화 자체에 대한 평은 1점도 주기 힘듭니다만, 선배 해군 장병분들께서 목숨바쳐 지켜낸 국민과 국가에 대한 무한한 호국정신은 참으로 본받고 숭상할 일입니다.

  • 오주한
    2023.03.09

    고인과 연평해전, 천안함, 그리고 모든 순국선열님들의 명복을 삼가 빕니다. 대한민국이 있게 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