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인생책은 무엇인가요?
홍검사 당신 지금 실수하는거요
홍준표님 죄송합니다 … 제가 기억나는건 .. 자격증 수험서 밖에 ㅠ ㅠ 기억나지 않네요. 취준하려면 수험서 보기에 벅차네요 .. 앞으로는 책 많이 읽겠습니다 ㅠㅠ
당랑의 꿈이요!!!
데미안
초격차
싸인 부럽노~~~^^
호밀밭의 파수꾼
아아 국가!!
베르나르베르베르의 개미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없다
The Bible
이문열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리"
20대 때 읽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이 글 이상의 아름다운 글은 이제 읽을 수 없겠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이후 소설책은 거의 읽지 않게 되었습니다. 몇 번 다시 읽긴 했지만, 자주 읽을 수 없는 게, 너무 마음이 아파서..
나중에 은퇴하고 감상에 마음껏 빠질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면, 이 책을 붙잡고 읽고 싶습니다.
올바름이라는 착각, 유튜브 읽어주는 남자
당랑의 꿈
당랑의꿈
멋진 신세계: 디스토피아를 원하는 세력은 지배층뿐만이 아니라는 현실을 100년 전에 예견한 소설
●□■ 얼마 전에 명심보감 한 줄 소개한 김에 하나 더 올려 봅니다.
-공자와 제자 자장간의 대화에서-
子張欲行 辭於夫子 願賜一言 爲修身之美
자장이 벼슬에 나아가서 뜻을 행하고자 선생님께 하직할 때 말하기를, “한 말씀 주시면 수신의 미덕으로 삼고자 하옵니다.”
子曰 百行之本 忍之爲上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 “백행의 근본은 참는 것이 으뜸이니라.”
子張曰 何爲忍之
자장이 여쭈기를, “왜 참아야 하는 것입니까?”
夫子曰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
天子忍之 國無害
천자가 참으면 나라에 위해가 없으며,
諸侯忍之 成其大
제후가 참으면 그 위대함을 이루고,
官吏忍之 進其位
관리가 참으면 벼슬자리에 나아가게 되며,
夫妻忍之 終其世
부부가 참으면 그들의 세대를 잘 마칠 것이요,
兄弟忍之 家富貴
형제가 참으면 집안이 부귀해지고,
朋友忍之 名不廢
친구들끼리 참으면 그 우정이라는 명분이 없어지지 않으며,
自身忍之 無禍害
스스로 자신이 참으면 재화와 손해가 없기 때문이니라.
子張曰 不忍則何如
자장이 여쭙기를, “참지 않으면 어떠합니까?”
子曰
天子不忍 國空虛
천자가 참지 않으면 나라가 공허해지고,
諸侯不忍 喪其軀
제후가 참지 않으면 그 몸을 잃게 되고,
官吏不忍 刑法誅
관리가 참지 않으면 형법으로 베이게 되고,
兄弟不忍 各分居
형제가 참지 않으면 각자 갈라 살게 되고,
夫妻不忍 令子孤
부부가 참지 않으면 자식들로 하여금 외롭게 하며,
朋友不忍 情意疎
친구끼리 참지 않으면 정의(우정을 의미)가 소원해지고,
自身不忍 患不除
자신이 참지 않으면 근심이 떠나지 않느니라.
子長曰
자장이 선생님의 말씀을 다 듣고 나와 말하기를,
善哉善哉 難忍難忍
좋도다! 참으로 좋은 말씀이로다! 참는 것은 어렵고도 어렵구나.
非人不忍 不忍非人
사람이 아니면 참지 못할 것이요, 참지 않으면 사람이 아니로다.
슬램덩크
나의라임오렌지나무
아담스미스 도덕감정론
준표형~ 나는 "한글 노턴 유틸리티"라는 책이야~ 이책 때문에 컴퓨터에 푹빠졌어~ ㅋㅋㅋㅋ 준표형~ 사랑해~♡
한반도 중학교때 읽고 많은걸 느꼈습니다
대니얼 디포 《조난을 당해 모든 선원이 사망하고 자신은 아메리카 대륙 오리노코 강 하구 근처 무인도 해변에 표류해 스물 하고도 여덟 해 동안 홀로 살다가 마침내 기적적으로 해적선에 구출된 요크 출신 뱃사람 로빈슨 크루소가 들려주는 자신의 생애와 기이하고도 놀라운 모험 이야기》
2030세대가 열씨미 공부해서 휼륭한 인물이 되라는 뜻으로, 내친김에 명심보감 근학편에서 한 줄 더...
朱文公曰
주 문공께서 말씀하시기를
家若貧 不可因貧而廢學
집이 만약 가난하더라도 가난으로 인하여 배우기를 져버려서는 안 되며,
家若富 不可恃富而怠學
집이 만약 부유하더라도 부유함을 믿고 배우기를 게을리 해서도 안 되느니라.
貧若勤學 可立身
가난하더라도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면 입신할 수 있으며,
富若勤學 名乃榮光
부유하더라도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면 이름이 이내 빛날 것이다
惟見學者顯達 不見學者無成
배우는 사람이 현달(덕망이 높음)한 것은 보았으되, 배우는 사람이 이룸이 없는 것은 보지 못했노라.
學者乃身之寶 學者乃世之珍
배우는 것은 이내 자신의 보배요, 배우는 것은 이내 세상의 보배로다.
是故 學則乃爲君子 不學則乃爲小人
이런 까닭에 배우면 이내 군자가 되는 것이요, 배우지 아니하면 이내 소인이 되는 것이라.
後之學者 各宜勉之
뒤에 배우는 사람들은 각자 의당 이에 힘써야 하느니라! 고 하였다.
※주문공- 주자
마지막 수업... 시간이 많은 줄 알았다. 내일 공부 해야지. 하지만 오늘이 '국어'를 공부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이었다.. Oh there is an ample amount of time. I will study tomorrow.
1.성경 말씀
일반책 중에는..자기계발서적
위대한 상인 아카바의 선물,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행동하는 프로세스 이기는 습관,
크게 생각하면 크게 이루어진다
앨빈 토플러 제 3의 물결 정도 입니다
오다 에이치로의 원피스 만화책 추천합니다!!
오세라비의 '그 페미니즘은 틀렸다'
그간 가졌던 세계관과 사상의 오류를 깨닫게 만든 책.
그래서 그간 가졌던 패러다임의 적정성 검증을 시작하게 만든 책.
이성과 상식으로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하게 된 계기가 된 책.
그러다 준표형 지지자가 되었지롱.
‘데미안’ 몇번을 봐도 볼때마다 느낌이 다르네요
본디 내 놀던 트윗이나 페북으로 돌아갈려니 차마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아 고리타분 한 글귀를 몇번 더 싸질러 볼 생각입니다.
周나라 文王과 강태공이 백성을 부자로 살게하는 법에 대한 대화에서...
●武王問太公曰 人居世上 何得貴賤貧富不等 願聞說之 欲知是矣
무왕이 태공에게 물어 말하기를, “사람이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어찌하여 귀천과 부귀가 같을 수 없는가? 원 하건데 말씀을 듣고서 이를 알고 싶습니다.
太公曰 富貴如聖人之德 皆由天命 富者用之有節 不富者家有十盜
태공이 대답하기를, “부귀는 성인의 덕과 같아서 모두 천명에 말미암아, 부유한 자는 씀씀이에 절제가 있으나 부유하지 못한 자는 집안에 열 가지 도둑이 있습니다.
◆武王曰 何爲十盜
무왕이 말하기를, 무엇이 열 가지 도둑이 됩니까?
太公曰
태공이 대답하였다.
時熟不收爲一盜
때가 무르익었는데도 곡식을 거두어들이지 않는 것이 첫 번째 도둑이요,
收積不了爲二盜
곡식을 거두어 쌓아두기를 마치지 않는 것이 두 번째 도둑이고,
無事燃燈寢睡爲三盜
아무 일도 없이 등불을 켜놓고 잠자는 것이 세 번째 도둑이요,
慵懶不耕爲四盜
게을러서 밭을 갈지 않는 것이 네 번째 도둑이요,
不施工力爲五盜
기능을 발휘하지 않는 것이 다섯 번째 도둑이요,
專行巧害爲六盜
꾀만 부려 남을 해치는 일만 오로지 행하는 것이 여섯째 도둑이요,
養女太多爲七盜
딸 기르기를 너무 지나치게 하는 것이 일곱째 도둑이요,
晝眠懶起爲八盜
낮까지 잠자고 게을리 일어나는 것이 여덟째 도둑이요,
貪酒嗜慾爲九盜
술 마시기를 탐하며 즐기는 것이 아홉째 도둑이요,
强行嫉妬爲十盜
억지로 행하고 남을 질투하는 것이 열 번째 도둑입니다.
武王曰 家無十盜 不富者 何如
무왕이 말하였다. 집안에 열 가지 도둑이 없는데도 부유하지 못한 자는 어찌하여 그렇습니까?
太公曰 人家必有三耗
태공이 대답하였다. 집안에 반드시 세 가지 소모함이 있습니다.
武王曰 何名三耗
무왕이 말하였다. 무엇을 세 가지 소모라고 이름 합니까?
太公曰 倉庫漏濫不蓋 鼠雀亂食爲一耗
태공이 대답하였다. 창고가 세어 밖으로 넘쳐나 쥐와 참새들이 어지럽게 먹어 대는 것이 첫 번째 소모함이요,
收種失時爲二耗
거두고 씨 뿌리는 때를 놓치는 것이 두 번째 소모함이요,
抛撒米穀穢賤爲三耗
곡식을 버리고 흩뿌려 더럽고 천하게 하는 것이 세 번째 소모함입니다.
◆武王曰 家無三耗 不富者 何如
무왕이 말하였다. “집안에 세 가지 소모함이 없는데도 부유하지 않은 자는 왜 그렇습니까?”
太公曰 人家必有一錯二誤三痴四失五逆六不祥七奴八賤九愚十强 自招其禍 非天降殃
태공이 대답하였다. “집안에 반드시 일착, 이오, 삼치, 사실, 오역, 육불상, 칠노, 팔천, 구우, 십강이 있으니, 그 화를 스스로 부르는 것이요, 하늘이 재앙을 내리는 것이 아닙니다.”
◆武王曰 願悉聞之
무왕이 말하기를, “원컨대 그것을 다 듣고 싶습니다.”
養男不敎訓爲一錯
사내아이를 기르는데 가르치지 아니함이 일착(첫째 착오)이요,
嬰孩勿訓爲二誤
어린 아이를 훈계하지 않는 것이 이오(두 번째 오류)이요,
初迎新婦不行嚴訓爲三痴
신부를 처음 맞아 엄한 훈계를 하지 않는 것이 삼치(세 째 어리석은 짓)이요,
未語先笑爲四失
아직 말도 하지 않았는데 먼저 웃어버리는 것이 사실(네 번째 실수)요,
不養父母爲五逆
부모를 봉양하지 않는 것이 오역(다섯째 거스름)이요,
夜起赤身爲六不祥
밤에 발가벗은 몸으로 일어나는 것이 육 불상(여섯째 상서롭지 못한 일)이요,
好挽他弓爲七奴
남의 활을 당기기를 좋아함이 칠 노(일곱째 노비 같은 짓)이요,
愛騎他馬爲八賤
남의 말을 타기를 좋아함이 팔천(여덟째 천한 짓)이요,
喫他酒勸他人爲九愚
남의 술을 마시면서 다른 사람에게 권하는 것이 구우(아홉째 어리석은 짓)이요,
喫他飯命朋友爲十强
남의 밥을 먹으면서 친구에게 먹기를 명하는 것은 십 강(열 번째 강요)입니다.
武王曰 甚美誠哉 是言也
무왕이 말하기를, “매우 아름답고 진실하도다. 그 말씀이여!!”
수정함- 周文王이 아니라 周武王입니다
어릴때, 젊었을때, 결혼후, 아이를 키우면서...
읽을때 마다 느낌이 다르고
꿈, 희망, 친구, 우주... 생각 영역이 넓어지고
누구나 읽었을..... 「어린왕자」
한문장을 곱씹으면서 읽을수 있는 여운 가득한....
여덟단어 라는 책을 가장 좋아합니다
총균쇠..ㅋ
료마가 간다도요~
취준에 뛰어들고 취업을 하고 이래저래 자기계발 한다고... 한 10년 간은 읽은 책이 자격증 책 밖에 없었던거 같습니다.
우리들의 일그러진영웅 권력은 ... 부질 없다
묵향 ㅋㅋ
코로나 K방역 대처하는 방식에서 정부에 대한 불신감이 확신으로 전환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카뮈의 이방인
지리산을 정독해 볼려고 합니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는 책. 좋았었네요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채사장
정치,외교,과학편과 종교,예술편으로 2개의 책으로 되어잇던 책이네요. 저도 재밋게읽었습니다.
파이브
홍리포터 시리즈
무소유
총. 균. 쇠
정말 명작중의 명작이죠.
성경 Bible이요~
성경 입니다
아낌없이주는나무 입니다
홍검사 당신 지금 실수하는거요
홍준표님 죄송합니다 … 제가 기억나는건 .. 자격증 수험서 밖에 ㅠ ㅠ 기억나지 않네요. 취준하려면 수험서 보기에 벅차네요 .. 앞으로는 책 많이 읽겠습니다 ㅠㅠ
당랑의 꿈이요!!!
데미안
초격차
싸인 부럽노~~~^^
호밀밭의 파수꾼
아아 국가!!
베르나르베르베르의 개미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없다
The Bible
이문열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리"
20대 때 읽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이 글 이상의 아름다운 글은 이제 읽을 수 없겠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이후 소설책은 거의 읽지 않게 되었습니다. 몇 번 다시 읽긴 했지만, 자주 읽을 수 없는 게, 너무 마음이 아파서..
나중에 은퇴하고 감상에 마음껏 빠질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면, 이 책을 붙잡고 읽고 싶습니다.
올바름이라는 착각, 유튜브 읽어주는 남자
당랑의 꿈
당랑의꿈
멋진 신세계: 디스토피아를 원하는 세력은 지배층뿐만이 아니라는 현실을 100년 전에 예견한 소설
●□■ 얼마 전에 명심보감 한 줄 소개한 김에 하나 더 올려 봅니다.
-공자와 제자 자장간의 대화에서-
子張欲行 辭於夫子 願賜一言 爲修身之美
자장이 벼슬에 나아가서 뜻을 행하고자 선생님께 하직할 때 말하기를, “한 말씀 주시면 수신의 미덕으로 삼고자 하옵니다.”
子曰 百行之本 忍之爲上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 “백행의 근본은 참는 것이 으뜸이니라.”
子張曰 何爲忍之
자장이 여쭈기를, “왜 참아야 하는 것입니까?”
夫子曰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
天子忍之 國無害
천자가 참으면 나라에 위해가 없으며,
諸侯忍之 成其大
제후가 참으면 그 위대함을 이루고,
官吏忍之 進其位
관리가 참으면 벼슬자리에 나아가게 되며,
夫妻忍之 終其世
부부가 참으면 그들의 세대를 잘 마칠 것이요,
兄弟忍之 家富貴
형제가 참으면 집안이 부귀해지고,
朋友忍之 名不廢
친구들끼리 참으면 그 우정이라는 명분이 없어지지 않으며,
自身忍之 無禍害
스스로 자신이 참으면 재화와 손해가 없기 때문이니라.
子張曰 不忍則何如
자장이 여쭙기를, “참지 않으면 어떠합니까?”
子曰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
天子不忍 國空虛
천자가 참지 않으면 나라가 공허해지고,
諸侯不忍 喪其軀
제후가 참지 않으면 그 몸을 잃게 되고,
官吏不忍 刑法誅
관리가 참지 않으면 형법으로 베이게 되고,
兄弟不忍 各分居
형제가 참지 않으면 각자 갈라 살게 되고,
夫妻不忍 令子孤
부부가 참지 않으면 자식들로 하여금 외롭게 하며,
朋友不忍 情意疎
친구끼리 참지 않으면 정의(우정을 의미)가 소원해지고,
自身不忍 患不除
자신이 참지 않으면 근심이 떠나지 않느니라.
子長曰
자장이 선생님의 말씀을 다 듣고 나와 말하기를,
善哉善哉 難忍難忍
좋도다! 참으로 좋은 말씀이로다! 참는 것은 어렵고도 어렵구나.
非人不忍 不忍非人
사람이 아니면 참지 못할 것이요, 참지 않으면 사람이 아니로다.
슬램덩크
나의라임오렌지나무
아담스미스 도덕감정론
준표형~ 나는 "한글 노턴 유틸리티"라는 책이야~ 이책 때문에 컴퓨터에 푹빠졌어~ ㅋㅋㅋㅋ 준표형~ 사랑해~♡
한반도 중학교때 읽고 많은걸 느꼈습니다
데미안
대니얼 디포 《조난을 당해 모든 선원이 사망하고 자신은 아메리카 대륙 오리노코 강 하구 근처 무인도 해변에 표류해 스물 하고도 여덟 해 동안 홀로 살다가 마침내 기적적으로 해적선에 구출된 요크 출신 뱃사람 로빈슨 크루소가 들려주는 자신의 생애와 기이하고도 놀라운 모험 이야기》
2030세대가 열씨미 공부해서 휼륭한 인물이 되라는 뜻으로, 내친김에 명심보감 근학편에서 한 줄 더...
朱文公曰
주 문공께서 말씀하시기를
家若貧 不可因貧而廢學
집이 만약 가난하더라도 가난으로 인하여 배우기를 져버려서는 안 되며,
家若富 不可恃富而怠學
집이 만약 부유하더라도 부유함을 믿고 배우기를 게을리 해서도 안 되느니라.
貧若勤學 可立身
가난하더라도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면 입신할 수 있으며,
富若勤學 名乃榮光
부유하더라도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면 이름이 이내 빛날 것이다
惟見學者顯達 不見學者無成
배우는 사람이 현달(덕망이 높음)한 것은 보았으되, 배우는 사람이 이룸이 없는 것은 보지 못했노라.
學者乃身之寶 學者乃世之珍
배우는 것은 이내 자신의 보배요, 배우는 것은 이내 세상의 보배로다.
是故 學則乃爲君子 不學則乃爲小人
이런 까닭에 배우면 이내 군자가 되는 것이요, 배우지 아니하면 이내 소인이 되는 것이라.
後之學者 各宜勉之
뒤에 배우는 사람들은 각자 의당 이에 힘써야 하느니라! 고 하였다.
※주문공- 주자
마지막 수업... 시간이 많은 줄 알았다. 내일 공부 해야지. 하지만 오늘이 '국어'를 공부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이었다.. Oh there is an ample amount of time. I will study tomorrow.
1.성경 말씀
일반책 중에는..자기계발서적
위대한 상인 아카바의 선물,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행동하는 프로세스 이기는 습관,
크게 생각하면 크게 이루어진다
앨빈 토플러 제 3의 물결 정도 입니다
오다 에이치로의 원피스 만화책 추천합니다!!
오세라비의 '그 페미니즘은 틀렸다'
그간 가졌던 세계관과 사상의 오류를 깨닫게 만든 책.
그래서 그간 가졌던 패러다임의 적정성 검증을 시작하게 만든 책.
이성과 상식으로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하게 된 계기가 된 책.
그러다 준표형 지지자가 되었지롱.
‘데미안’ 몇번을 봐도 볼때마다 느낌이 다르네요
본디 내 놀던 트윗이나 페북으로 돌아갈려니 차마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아 고리타분 한 글귀를 몇번 더 싸질러 볼 생각입니다.
周나라 文王과 강태공이 백성을 부자로 살게하는 법에 대한 대화에서...
●武王問太公曰 人居世上 何得貴賤貧富不等 願聞說之 欲知是矣
무왕이 태공에게 물어 말하기를, “사람이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어찌하여 귀천과 부귀가 같을 수 없는가? 원 하건데 말씀을 듣고서 이를 알고 싶습니다.
太公曰 富貴如聖人之德 皆由天命 富者用之有節 不富者家有十盜
태공이 대답하기를, “부귀는 성인의 덕과 같아서 모두 천명에 말미암아, 부유한 자는 씀씀이에 절제가 있으나 부유하지 못한 자는 집안에 열 가지 도둑이 있습니다.
◆武王曰 何爲十盜
무왕이 말하기를, 무엇이 열 가지 도둑이 됩니까?
太公曰
태공이 대답하였다.
時熟不收爲一盜
때가 무르익었는데도 곡식을 거두어들이지 않는 것이 첫 번째 도둑이요,
收積不了爲二盜
곡식을 거두어 쌓아두기를 마치지 않는 것이 두 번째 도둑이고,
無事燃燈寢睡爲三盜
아무 일도 없이 등불을 켜놓고 잠자는 것이 세 번째 도둑이요,
慵懶不耕爲四盜
게을러서 밭을 갈지 않는 것이 네 번째 도둑이요,
不施工力爲五盜
기능을 발휘하지 않는 것이 다섯 번째 도둑이요,
專行巧害爲六盜
꾀만 부려 남을 해치는 일만 오로지 행하는 것이 여섯째 도둑이요,
養女太多爲七盜
딸 기르기를 너무 지나치게 하는 것이 일곱째 도둑이요,
晝眠懶起爲八盜
낮까지 잠자고 게을리 일어나는 것이 여덟째 도둑이요,
貪酒嗜慾爲九盜
술 마시기를 탐하며 즐기는 것이 아홉째 도둑이요,
强行嫉妬爲十盜
억지로 행하고 남을 질투하는 것이 열 번째 도둑입니다.
武王曰 家無十盜 不富者 何如
무왕이 말하였다. 집안에 열 가지 도둑이 없는데도 부유하지 못한 자는 어찌하여 그렇습니까?
太公曰 人家必有三耗
태공이 대답하였다. 집안에 반드시 세 가지 소모함이 있습니다.
武王曰 何名三耗
무왕이 말하였다. 무엇을 세 가지 소모라고 이름 합니까?
太公曰 倉庫漏濫不蓋 鼠雀亂食爲一耗
태공이 대답하였다. 창고가 세어 밖으로 넘쳐나 쥐와 참새들이 어지럽게 먹어 대는 것이 첫 번째 소모함이요,
收種失時爲二耗
거두고 씨 뿌리는 때를 놓치는 것이 두 번째 소모함이요,
抛撒米穀穢賤爲三耗
곡식을 버리고 흩뿌려 더럽고 천하게 하는 것이 세 번째 소모함입니다.
◆武王曰 家無三耗 不富者 何如
무왕이 말하였다. “집안에 세 가지 소모함이 없는데도 부유하지 않은 자는 왜 그렇습니까?”
太公曰 人家必有一錯二誤三痴四失五逆六不祥七奴八賤九愚十强 自招其禍 非天降殃
태공이 대답하였다. “집안에 반드시 일착, 이오, 삼치, 사실, 오역, 육불상, 칠노, 팔천, 구우, 십강이 있으니, 그 화를 스스로 부르는 것이요, 하늘이 재앙을 내리는 것이 아닙니다.”
◆武王曰 願悉聞之
무왕이 말하기를, “원컨대 그것을 다 듣고 싶습니다.”
太公曰
태공이 대답하였다.
養男不敎訓爲一錯
사내아이를 기르는데 가르치지 아니함이 일착(첫째 착오)이요,
嬰孩勿訓爲二誤
어린 아이를 훈계하지 않는 것이 이오(두 번째 오류)이요,
初迎新婦不行嚴訓爲三痴
신부를 처음 맞아 엄한 훈계를 하지 않는 것이 삼치(세 째 어리석은 짓)이요,
未語先笑爲四失
아직 말도 하지 않았는데 먼저 웃어버리는 것이 사실(네 번째 실수)요,
不養父母爲五逆
부모를 봉양하지 않는 것이 오역(다섯째 거스름)이요,
夜起赤身爲六不祥
밤에 발가벗은 몸으로 일어나는 것이 육 불상(여섯째 상서롭지 못한 일)이요,
好挽他弓爲七奴
남의 활을 당기기를 좋아함이 칠 노(일곱째 노비 같은 짓)이요,
愛騎他馬爲八賤
남의 말을 타기를 좋아함이 팔천(여덟째 천한 짓)이요,
喫他酒勸他人爲九愚
남의 술을 마시면서 다른 사람에게 권하는 것이 구우(아홉째 어리석은 짓)이요,
喫他飯命朋友爲十强
남의 밥을 먹으면서 친구에게 먹기를 명하는 것은 십 강(열 번째 강요)입니다.
武王曰 甚美誠哉 是言也
무왕이 말하기를, “매우 아름답고 진실하도다. 그 말씀이여!!”
수정함- 周文王이 아니라 周武王입니다
어릴때, 젊었을때, 결혼후, 아이를 키우면서...
읽을때 마다 느낌이 다르고
꿈, 희망, 친구, 우주... 생각 영역이 넓어지고
누구나 읽었을..... 「어린왕자」
한문장을 곱씹으면서 읽을수 있는 여운 가득한....
여덟단어 라는 책을 가장 좋아합니다
총균쇠..ㅋ
료마가 간다도요~
취준에 뛰어들고 취업을 하고 이래저래 자기계발 한다고... 한 10년 간은 읽은 책이 자격증 책 밖에 없었던거 같습니다.
우리들의 일그러진영웅 권력은 ... 부질 없다
묵향 ㅋㅋ
코로나 K방역 대처하는 방식에서 정부에 대한 불신감이 확신으로 전환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카뮈의 이방인
지리산을 정독해 볼려고 합니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는 책. 좋았었네요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채사장
정치,외교,과학편과 종교,예술편으로 2개의 책으로 되어잇던 책이네요. 저도 재밋게읽었습니다.
파이브
홍리포터 시리즈
무소유
총. 균. 쇠
정말 명작중의 명작이죠.
성경 Bible이요~
성경 입니다
아낌없이주는나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