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칼럼] 비폭력·진정성이야말로 힘이다

오주한

언제였을까. 오래 된 일이라 잘 기억나진 않지만 노무현정부 때였는지 이명박정부 때였는지 북한 대표단이 우리 국회를 방문한 적이 있었다. 당시 기자도 취재를 위해 현장을 찾았었다.

 

당연히 현장은 취재진과 시민들로 북새통 이뤘다. 당국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국회 인근에서의 집회를 불허했다. 그런데 돌연 한 무리의 건장한 중년 남성들이 몰려왔다. 누구인지 알아보니 다름 아닌 북파공작원(HID) 출신들이었다.

 

HID. 북한 땅을 안방처럼 드나들고 쥐도 새도 모르게 ‘작업’한다는 그 HID. ‘수틀리면’ 가스통 밸브 열고 불 붙여 뿜어낸다는 카더라 통신의 그 HID. “김정일을 처단하자” 외치며 몰려온 이들로 인해 당연히 뭔가 큰 사달이 벌어질 줄 기자는 짐작했었다. 북한 정권에 의해 형제 같은 동료들 잃었을 이들의 분노는 굳이 물어보지 않아도 알 수 있었다.

 

HID란 직업은 험하디 험하다. 기자가 과거 알고 지냈던 국군 정보사령부 출신 모 인사로부터 들어 간접적으로 알고 있다. 그의 임무는 북한 사람처럼 위장하고 평양 등 대도시로 섞여 들어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었다. 때문인지 평양 시내에 뭐가 있는지 훤했다. 혹자 말마따나 “서울 시내는 잘 몰라도 평양 시내는 훤히 꿰뚫고 있는 수준”이었다. 해당 인사는 단독으로 침투해 단독으로 활동하고 단독으로 빠져 나왔다. 만에 하나 신분이 발각되면 어찌 될 지는 불 보듯 뻔했다.

 

아무튼 HID들이 온다는 소식에 경찰엔 비상이 걸렸다. 현장에 배치됐던 의무경찰 등은 바람 같이 달려가 이들을 에워쌌다. 양 측 사이에서는 팽팽한 긴장감이 흘렀다.

 

헌데 웬걸. 노기충천해 기세등등하게 몰려오던 남성들은 아들뻘 의경들과 마주치자 돌연 걸음을 멈췄다. 그 때 인솔자로 보이는 한 남성이 거듭 외쳤다. “아이들 건드리지 마!” 사색이 돼 오들오들 떠는 의경들을 보자 자식들이 생각났던 것일까. 결국 남성들은 동료들 복수를 포기한 채 발걸음을 돌렸다.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한 이들로서 국법이 정한 선을 넘지 말아야 한다는 의무감도 회군에 한 몫 했으리라.

 

HID 사건과 비슷한 시기에 이런 일도 있었다. 당시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등에 의하면 중국 등 해외 체류 10년 이상 탈북민은 사실상 한국 국민으로서의 지위를 인정받을 수 없었다. 즉 불법체류자 비슷한 신세가 돼 최악의 경우 추방까지 당할 수 있었다.

 

이 법으로 인해 졸지에 무국적자가 되다시피 했던 탈북여성 A씨는 외교부 앞에서 1인 시위를 열고서 정말 폭포수처럼 펑펑 눈물 쏟았다. 여러 언론사 취재진 틈바구니에 끼어 카메라 들이밀고서 그 모습을 촬영하던 기자가 ‘이게 과연 사람이 할 짓인가’ 자괴감 들 정도의 대성통곡이었다. 여자로서 겪지 말아야 할 온갖 고초를 중국에서 겪다가 천신만고 끝에 자유대한에 왔으나 날벼락 맞게 된 A씨로선 눈앞이 캄캄할 수밖에 없었다. 그에겐 사실상의 사형선고가 내려진 셈이었다.

 

많은 탈북민들도 시위에 동참해 목소리 높여 법안 개정을 촉구하고 A씨를 얼싸안았다. 그러나 그들 중 누구도 외교부 정문을 뚫고 들어가려 시도하거나 외교부 직원들과 물리적 충돌 빚지 않았다. 시위는 비폭력적으로 진행됐다. 진심이 통했던 것일까. 2009년 정부는 시행령 개정안을 전격 의결했다. 개정안은 구금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10년 이상 해외에 머물며 정상적 생활을 하지 못한 탈북민들도 한국 정부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후일 기자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열심히 살아가는 A씨를 재차 만날 수 있었다. 그는 1인 시위 과정에서 두 번 놀랐다고 한다. 첫째, 국민이 정부에 당당히 요구할 수 있다는 점. 둘째, 말보다 주먹이 먼저인 북한 사회와 달리 평화적으로 타협할 수 있는 점이었다고 한다.

 

30일 국무회의에서 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던 이태원특별법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 안건이 의결됐다. 그러자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 장사진 치고 있던 시위대 일부가 청사 진입을 시도하면서 경찰 등과 충돌했다고 한다. 비단 이번 사태뿐만 아니라 유독 반(反)보수정부 시위대에서는 물리력 행사 시도가 빈번하다. 반면 보수진영에서는 물리력 행사를 상대적으로 찾아보기 힘든 게 사실이다.

 

청사 진입 시도가 유족들의 소행은 아니리라 생각한다. 설령 소수 유족이 가담했다 해도 그들의 본심은 아니리라 믿는다. 폭력은 국민으로 하여금 시위대의 진정성마저 의심케 해 부정적 효과만 야기할 뿐이다. 비폭력·진정성이야말로 A씨 사례처럼 세상을 움직일 수 있다. 폭력은 꽃다운 나이에 안타깝게 떠난 이들도 결코 원치 않을 것이다.

 

※ 2월2일 스카이데일리 발행 예정 칼럼의 제가 쓴 원본입니다.

 

※이런 논조를 보고 저더러 빨x이라 욕하고 소문 퍼뜨리는 사람들 있더군요. 특히 뉴라x트 및 4이비 종교 출신들이.. 극단적 인물들이.. 허 참.. 그 분들 상당수는 그냥 화풀이할 곳 찾고 출세길 찾으러 온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보수우파라는 상식적 터전에서.

 

20000.png.jpg

오주한 前 여의도연구원 미디어소위 부위원장

댓글
2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서울동아리
    2024.02.01

    간디의 비폭력 무저항주의를 지지합니다

  • INDEX
    2024.02.01

    518과는 다르게 6월 민주항쟁이 성공한 요인중 큰것 하나를 들면 폭력을 동반하는 일선을 넘지 않고 경찰력의 모랄이 꺾이기까지 저항한 것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