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쌍방울 김성태 "이재명 방북비 등 800만 달러 대납… 李 알았을 것" 작심 발언

뉴데일리

800만 달러 대북송금 혐의를 받는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11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재판의 증인으로 출석해 "당시 이재명 경기도지사(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세 차례 만나려고 했으나 모두 불발됐다"고 증언했다.

이날 수원지법 형사 11부(부장판사 신진우)는 이 전 부지사의 외국환거래법 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에 대한 제39차 공판을 진행했다.

김 전 회장은 법정에 증인으로 출석해 "북한 측과 나노스가 짜고 주가 조작을 했다는 등 저희 회사 명예가 너무 안 좋아져, 법정에 나와 진실을 밝혀야겠다고 마음먹었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의 법정 증언은 처음이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재판부의 거듭된 요청에도 "입장 정리가 되지 않았다"며 회피해왔다.

김 전 회장은 이 전 부지사의 요청으로 북측과 이 대표의 방북에 대해 논의하고 방북 비용 300만 달러(약 39억 원)를 대납했다고 인정했다. 특히 방북 비용 대납을 추진하던 2019년 경기도지사 관사에서 만나기로 약속하는 등 이 대표와 접촉하려 했으나 불발됐다고 했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9월 이 전 부지사를 통해 도지사 관사에서 이 대표를 만나기로 약속한 사실이 있느냐'는 검사의 질문에 "9월인지 날짜는 모르지만 그렇다"고 답했다. '도지사(이 대표)와 김 전 회장의 동행 방북 확답을 얻고자 만나려고 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네. 현재 진행 상황을 설명하고 마무리 지으려고 그랬다"고 했다.

김 전 회장은 이 전 부지사가 이 대표에게 전화를 해서 약속 잡는 것을 직접 목격했다고도 했다. 그러나 당시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이 나오면서 이들의 만남은 성사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김 전 회장은 이 대표와의 두 번째 만남이 2020년 11월 다시 추진됐다고 했다. 그는 '2020년 초부터 코로나19로 북과의 관계가 단절됐고, 이 전 부지사 주선으로 도지사(이 대표)를 만나기로 했느냐'는 검사의 질문에 "그렇다. 방북도 안 되고 북한과 미국 관계도 나빠져서 (도지사) 얼굴이라도 봐야겠다 싶었다"고 답했다.

김 전 회장은 2021년 7~8월쯤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 시점에도 이 대표와 만남이 추진됐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은 이 대표의 당시 선거 캠프에 후원금을 기탁한 뒤 이 전 부지사를 통해 이 대표와 만남을 추진했으나, 같은 해 8월 쌍방울이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변호사 수임료를 대신 지불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실제 만남은 불발됐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 전 회장은 검찰이 '이 전 부지사가 경기도의 스마트팜 비용 500만 달러 대납을 (쌍방울 그룹에게) 요청하면서 이재명 지사도 그 비용을 알고 있으며, 쌍방울이 이를 대납하면 이재명도 쌍방울 그룹을 지원할 것이라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이 맞냐'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또 김 전 회장은 이 전 부지사로부터 이 대표에게 쌍방울의 경기도 스마트팜 사업비 대납 사실을 보고했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들었다고 했다. 그는 "(이 전 부지사에게) 경기도를 대신해 내는 것을 말씀드렸냐고 하자, '당연히 말했다'고 하더라"고 했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1월17일 중국 선양에서 북측 인사들을 비롯해 경기도 관계자들과 저녁 자리를 하던 중 이 전 부지사가 이 대표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바꿔준 적이 있다고도 언급했다.

김 전 회장은 당시 경기도 대변인이었던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도 △2019년 5~6월 △2020년 1월 △2020년 1~2월 세 차례 만났다고 했다.

김 전 회장은 김 전 부원장 역시 '쌍방울 대납'을 알고 있었다는 취지로 말했다. 김 전 회장은 "북한에 500만 달러를 건넨 이후인 2019년 5~6월쯤 이 전 부지사 소개로 한 식당에서 김 전 부원장을 만났다"며 "(김 전 부원장이)저에게 '여러 가지로 고맙다'고 말했다"고 했다.

김 전 회장의 주장과 달리 이 대표와 이 전 부지사, 김 전 부원장은 모두 쌍방울 대북송금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 대표는 대북송금 의혹이 불거지자 "소설, 어불성설"이라며 일축한 바 있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에 800만 달러(스마트팜 사업비 500만 달러·당시 경기도지사 방북비 300만 달러)를 건넨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쌍방울 그룹과 페이퍼컴퍼니를 이용해 592억원에 이르는 비자금을 조성한 것이 지난 2월 검찰 조사에서 드러났다.

이에 검찰은 김 전 회장이 빼돌린 592억 가운데 용처가 불분명한 100억원을 대북송금에 활용된 것으로 의심하고 수사에 나섰다.



http://www.newdaily.co.kr/site/data/html/2023/07/12/2023071200089.html
댓글
1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