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보훈부-지역지자체-지역대학-군부대 간의 연계로 제대군인에 대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profile
샘숭세탁기 청붕이

올해 보훈처가 보훈부로 승격을 앞두면서 예산이 5%가 늘어나면서 6조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예산을 자세히 뜯어보면 대부분 참전용사 및 저소득 보훈대상자 등의 열약한 상황에 대한 지원이 중점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제대군인지원'이란 명목으로 613억이 반영되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설명을 보면 보훈대상자들의 희생과 헌신에 대한 존경을 위한 예산과 제대군인의 사회복귀지원과 관련되어 편성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군을 제대하고 사회로 복귀한 부사관, 장교의 숫자는 2021년 기준 20만 정도가 되는데, 이 20만이나 되는 대상자들을 위한 예산이라고는 턱없이 부족해보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나마 돈을 '덜' 들이면서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의하고자 합니다.

 

바로 보훈부-지역지자체- 지역대학- 군부대간에 서로 연계 및 협조를 통해

 

제대를 앞둔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심리상담 및 진로, 취업상담을 지원해주며

 

전역한 이후에도 상담료를 일부 공제해주는 방안을 제의하고자 합니다.

 

 

제대군인은 병사들과는 다르게 군을 제대하고 정말로 또다른 생계를 살아야가는 '가장'들입니다.

여성이 되었건, 남성이 되었건 그건 마찬가지겠죠.

 

하지만 현재 군에 그러한 시스템이 완벽하게 정착이 되었냐?

하면 그 누구도 섣불리 대답하지 못할겁니다.

 

당장 병영생활전문상담관 시스템도 당장 2008년부터 시작해서 아직 15년밖에 안되었는데

제대군인에 대한 지원 시스템이 마련했냐 하면 모른다는 사람이 태반일겁니다.

 

하지만 제대를 하고 돈을 적게 벌건, 군 복무때보다 많이 벌건 결국 일을 해야하고

그것도 자기에게 맞는 일을 오랫동안 해야할 것입니다

 

60대도 이제 늙은 나이가 아니라는 세상인데 당연한 것이겠죠

 

또한, 군 부대에 있었던 동안의 스트레스와 소진 등으로 정신건강 역시 좋지 않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따라서 군을 전역하기 3달 전(보통 10회기 상담이라 하면 2달 반~3달 소요되니까)

그리고 군을 전역하고 3달 정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그 상담하는 인력은 각 지방대학의 상담센터 및 심리학 전공 대학원에서 모집하고, 이들에게 파트타임에 따른 임금을 지불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심리학을 전공하시는 분들 대다수가 알겠지만 상담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실적입니다. 덕분에 가장 필요한 전문자격증인 '한국상담심리학회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졸업을 한 이후에도 인턴 상담사로 일을 하면서 경력을 채우는 분들도 적지 않게 계시지요.

 

결국 이러한 부분은 전국 대학교의 심리학을 전공하고 있으면서, 상담실적 및 경력이 필요한 상담사 혹은 대학원생, 그리고 학교에 득이 되었으면 되었지 독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자체의 경우 대학교 학생상담센터에 상담 공간이 여의치 않다면, 지자체의 남는 공간을 대여해주고 만약 가능하다면 상주 상담사를 고용하여 더 장기적인 상담을 지원하는 방법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자체 입장에서도 기성 성인으로서 군을 제대했고 사회생활 경험도 있으면서, 근로에 대한 의욕과 필요를 느끼고 있는 사회의 구성원을 한 명이라도 덜 놓친다는 이점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보훈부는 보훈부 만의 실적과 성과를 내세우면서, 그에 따른 추가적인 예산편성이 가능해질 수도 있고요.

 

저는 따라서 이 '조합'이 모두에게 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이제야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회인 새내기라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러한 부분은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이런 저의 짧은 생각을 바탕으로 더 좋은 의견이 나올수도 있으니까요

 

댓글
1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부빙
    2023.04.26

    지역마다 작은 행사를 열어서 시민과 군인들이 한데 어울리는 기회를 제공해주는게 좋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