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독일이 베이징에서 고위급 회담을 열고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문제 등을 논의했지만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중국 상무부장과 EU(유럽연합) 부위원장이 화상 회담을 갖고 전기차 관세 협의 착수에 합의해 이견을 좁힐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EU가 중국 전기차에 대해 최대 48%에 이르는 관세 인상 계획을 발표한 이후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한 독일 하베크 부총리는 이날 오전 베이징에서 정산제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주임과 공동으로 중국 독일 간 기후변화 녹색전환에 관한 제1차 고위급 대화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정산제 주임은 EU 관세 부과의 부당성을 지적하면서 “중국은 중국 기업의 합법적인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중국 신에너지 산업 발전은 기술, 시장, 산업 시스템 등 포괄적 우위의 결과”라며 “외국 브랜드도 보조금 때문이 아니라 중국의 우수한 시스템과 숙련된 노동시장 등의 이유로 대중국 투자를 늘리고 있다. 독일이 EU 내에서 리더십을 발휘해 올바른 일을 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하베크 부총리는 개막 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중국이 러시아를 지원하는 게 양국의 경제 관계를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또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는 징벌적 관세가 아닌 9개월간 면밀히 검토된 차별화된 관세라며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하베크 부총리는 정 주임과의 회담 후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을 비롯한 중국 경제 고위 관료들과도 회담했다.
하베크 부총리는 베이징 방문을 마치고 상하이에 도착해 발표한 성명에서 중국 관료들에게 “EU의 문은 중국 수출품에 대한 관세 문제 논의를 위해 열려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부과 조치는 다음달 4일부터 적용되지만, 완전히 확정되려면 오는 11월까지 27개 회원국 투표에서 가결돼야 한다.
이와 관련해 중국 상무부장과 EU 부위원장이 화상 회담을 통해 전기차 관세 문제에 대해 중국과 EU 간 협의를 시작하기로 합의하면서 오는 11월까지 양측이 협상을 통해 이견을 좁힐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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