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주춤하던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피해가 증가하면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21일 검찰청·금융감독원 등 기관사칭형 수법의 범행 대상이 보유재산이 많은 장년·고령층으로 변화하고 피해자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카드 배송원' 사칭 시나리오 등이 등장하면서 피해액이 늘었다고 밝혔다.
경찰청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가 접수한 '카드 배송 사칭' 관련 신고는 2024년 11월 한 달간 6619건이다. 지난해 11월 접수된 88건에 비해 75배가량 큰 폭으로 증가했다.
센터는 지난달 원격제어 앱에 대한 주의 메시지를 통신3사 전체 가입자에게 발송했음에도 관련 범죄 신고는 여전히 많이 접수되고 있다.
범행은 기존 전화 통화를 통해 카드 배송원이나 우체국 집배원을 사칭하던 방식에서 나아가 실물 카드를 우편함에 배송하거나 직접 전달하는 시도까지 이어지고 있다. '명의도용 피해가 우려된다'며 가짜 카드회사 고객센터 번호를 알려주고 전화를 권유하는 상황도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가짜 카드회사 고객센터 상담원은 명의도용 확인을 위해 필요하다며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원격제어 앱 설치를 유도하고 이를 설치한다. 앱은 피해자의 전화 통화를 가로채고, 녹음·위치 기능도 탈취하는 등 피해자 행동을 통제하는 곳에 사용된다.
이후에는 금융감독원 및 검찰 사칭범을 통해 유출된 개인정보로 인해 대포통장이 개설되어 범행에 이용됐으니 자금 검수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피해자를 속이는 단계로 넘어간다. 이 과정에서 사칭범은 위조 문서 등을 보여주며 '약식수사 기회를 부여하면서까지 도와주고 있는데 협조하라'는 등의 호통을 치며 소위 '가스라이팅'을 시도한다.
범죄조직은 피해자에게 은행과 통신사는 물론, 경찰에도 자금조사에 대해 말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 불신을 조장하고, 금융사기 예방진단 문진표에도 전부 'X' 표시를 지시하거나 인출 사유을 묻는 질문에는 '사업 계약 때문에 급하게 돈이 필요하다, 계약이 틀어지면 당신이 책임질 거냐?'는 등의 구체적인 항의 방법도 가르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청은 "본인이 신청하지 않은 카드가 발급됐다는 연락은 모두 가짜"라며 "실제 카드를 신청하면 카드사는 공식 채널 및 대표번호로 배송 관련 알림톡이나 문자를 발송하고, 실시간 배송정보 조회가 가능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카드는 본인이 받은 경우에만 자동으로 사용등록이 될 뿐, 가족이나 직장동료 등 타인이 받았으면 자동응답시스템(ARS)이나 앱을 통해 별도로 사용등록을 해야만 활성화된다"고도 했다.
이어 "본인이 신청하지 않은 카드가 발급됐다는 연락을 받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112(통합신고대응센터)로 신고하면 범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http://www.newdaily.co.kr/site/data/html/2025/01/21/202501210029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