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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1, 2공구 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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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양산등산가

https://news.mtn.co.kr/news-detail/2024123017034426953

<본문 내용 출처>
MTN머니투데이 기사 

국가철도공단 - 입찰공고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 시설안내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 -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본문에 들어가기 전에 짚어볼 사항>

*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은 크게 4가지 패키지로 구성

 

* 패키지1 : 부지조성공사(부지조성, 활주로, 유도로 공사 등)

* 패키지2 : 공항 접근도로

* 패키지3 : 본문의 공항 접근철도

* 패키지4 : 부대공사(여객터미널, 화물터미널, 통합청사 등)

 

* 패키지1은 수의계약으로 전환했으며 현재 현대건설 컨소시엄에서 기본설계 중

* 패키지4는 작년 6월 국제설계공모에서 1등을 한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2등을 한 해안건축사사무소에서 설계 중

 

* 아래 국가철도공단 발주 자료에서 나온 여객터미널 구조는 2023년 버전인 T자형
* 현재 추진중인 구조는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의 H자형


1공구 2공구 노선안.png.jpg

<본문>

[사업 목적]

가덕도신공항 직접영향권인 부산&울산권, 경남권, 대구&경북권 공항 이용객의 신공항 접근 편의성 향상을 위한 철도시설 확충

 

[설계 속도]

200km/h

 

[접근철도 이용 차량]

EMU-150(사실상 일반열차ITX-마음을 지칭하는 것이므로 이하 ITX-마음으로 서술)

 

[접근철도 운행계획]

발주 자료에는 운행계획이 직접적으로 언급되진 않았지만... 그 이전에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어느정도 언급되긴 했음

열차운행계획 1.png.jpg

열차운행계획 2.png.jpg

 

이 게시글 1번째 사진에 나와있는 '(가덕도) 신공항철도 연결선'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느냐 마느냐에 따라서 열차운행계획이 달라지게 됨

 

연결선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경우 ITX-마음은 진주역, 동대구역, 태화강역(울산)으로 양방향 각각 18회, 18회, 42회 운행함

 

그러나 연결선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할 경우 ITX-마음은 진주역, 동대구역, 장유역(김해)으로 양방향 각각 18회, 18회, 18회 운행함

 

 

[개통 시점]

국가철도공단 측은 언론에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사업이 2031년 개통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음

발주 자료 상에서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기본설계 기간은 150일, 실시설계 기간이 365일, 공사기간이 60개월로 언급되어 있으며 통상적으로 기본설계 끝나고 실시설계 적격자 고르는데 최소 1개월 정도, 공사 끝내고 시운전 몇달 하는걸 감안하면 2031년 12월에 이 철도가 개통하기 위해선 기본설계를 올해 1분기 내로 착수해야 할 것으로 보임

 

[1공구, 2공구 공통사항]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1공구, 2공구 건설자는 공사하면서 버리게 되는 흙과 돌맹이(이하 사토)를 반드시 패키지1 건설자가 지정한 사토장에 보낼 의무가 있음


구체적인 사토량과 사토 운반계획은 패키지1 건설자와 협의하도록 되어있음

1공구 종평면도.png.jpg

[1공구]

부산신항으로 들어가는 화물철도의 '지사교'라는 이름의 교량에서 분기해서 지하로 들어가도록 계획중임

1공구는 지사교에서 부산신항 일대를 거쳐 가덕도 북측 지점까지임 

부산신항 일대는 심도 약 60m로 통과하며, 바다를 잠깐 건너는 구간은 TBM 해저터널로 계획 중임 

1공구 건설자는 가덕도신공항으로 들어가는 ITX-마음 17개 편성에 대해 경검수(페인트칠 등 간단한 작업)할 공간을 가야차량기지를 확장해 마련할 의무가 있음


2공구 종평면도.png.jpg

[2공구]

가덕도 북측 지점에서 가덕도신공항역을 거쳐 회차시설까지가 2공구임

2공구 종평면도에서 가덕도신공항역 위치가 여객터미널에서 좀 떨어진 위치로 나왔는데, 이는 발주 자료에서 공개된 1, 2공구 전체 노선도와도 맞지 않고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측 자료와도 맞지 않은걸 보면 국가철도공단 직원이 조금 실수한게 아닌가 싶음

(1, 2공구 전체 노선도나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측 자료에서 역 위치는 저것보다 여객터미널에 훨씬 가까움)

2공구 공사 개요_이음 마음 겸용PSD.png.jpg


2공구 건설자는 가덕도신공항역 안전문을 만약을 대비해 ITX-마음뿐만 아니라 KTX-이음도 이용할 수 있는 겸용성 안전문으로 설치할 의무가 있음


아울러 2공구 건설자는 1공구와 진주역, 동대구역, 장유역의 전력공사 및 신호공사를 수행할 의무가 있음 


가덕도신공항역 대합실 및 여객터미널 연결통로 해발고도 관련.png.jpg

2공구 종평면도를 볼 때 가덕도신공항역 선로/승강장의 해발고도는 18m와 19m 사이이며, 위 사진자료를 볼 때 가덕도신공항역 대합실과 여객터미널 연결통로 해발고도는 23.5m로 보임

(가덕도신공항역 부지계획고는 활주로 등 주요시설 31.5m, 서측 공항지원시설 21.5m)

공모2번 13.png.jpg

공모2번 15.png.jpg

 

6월 국제설계공모 당시 국토교통부에서 틀어놓은 유튜브 생방송(현재는 비공개)에 있던 자료를 보면 가덕도신공항 활주로 해발고도나 수화물처리장 전용인 여객터미널 1층은 해발고도 31.5m였음

도착층 역할을 하게 되는 여객터미널 2층과 출발층 역할을 하게 되는 여객터미널 4층의 해발고도는 각각 37m, 48.5m였음

따라서 가덕도신공항역에서 도착층까진 19m, 출발층까진 30.5m 정도 올라가야 하는 구조인 것임

 

 

PS) 아래는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홈페이지 상의 시설계획도임. 접근철도가 연하게 표시되어있으며 여객터미널 입구에 가까운 구조임. 철도역 기준 인천T1보단 편리하고 인천T2보단 조금 불편할 것으로 예상함

(이 시설계획도는 정비시설 위치가 잘못 표시되어 있음)

가덕도신공항 시설배치(241122).png.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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