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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대구광역시 고시공고
1. 수요 -> 제6차공항개발종합계획에서 한국 전체 항공수요 잡은걸로 TK신공항 수요예측(Top-Down Model)
국제선 여객수요의 경우 코로나 2030년 543만, 2060년 963만 예측
(코로나 전 대구공항, 김해공항 수요는 268만, 959만, 코로나 이후 2023년 수요는 115만, 652만)
(가덕도의 경우 2030년 1284만, 2060년 2222만 예측)
2. 활주로 -> 군 전용 : 05L/23R 2744m x 46m, CAT I, 민군겸용 : 05R/23L 3500m x 46m, CAT II
(가덕도의 경우 순수 민간공항, 활주로 1개 - 11/29 3500m x 45m, CAT III)
3. 여객주기장 -> 1단계에서 C급 협동체 15대, E급 대형여객기 5대, 이후 C급 5대 추가
-> 유사시 A380, B748i같은 F급 초대형여객기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용 불가, 비수도권에선 가덕도신공항 및 제주제2공항만 이용 가능
(가덕도의 경우 1단계에서 C급 44대, E급 8대, F급 2대, 이후 C급 6대랑 E급 1대 추가)
4. 철도 -> 대구경북선 건설추진, 단 활주로랑 여객터미널은 해발고도 150m이며 대구경북선은 해발고도 70여m인 신공항 인근 하천인 위천을 지하로 통과하므로 이용객은 80m 이상을 올라와야함, 여객터미널까지 수평이동거리도 상당 -> 인천 1터미널보다도 악조건
홍준표님께서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 충청, 호남, 영남권이 인천 안가도 되는 제2관문공항이 될 걸 기대하시고 또 그렇게 업무 추진하시는 거 같은데 중앙정부 생각은 그거랑 좀 다른거 같아서 좀 걱정됨...
효율적으로 쓰면 됨
공항 규모는 대부분 수요예측치에 맞춰서 타이트하게 정하는거라 홍 시장님께서 원하시는 제2관문공항 정도로 쓰기는 애매할 걸로 보임
기존 공항보다 효율성이 높다는게 우선이지 않나?
장거리 화물노선 띄울 여건이 생긴다는 장점이 있긴 한데 시장님께서 원하시는 것까진 반영 안된거 같아서...
중요한 얘기 지만 이건 지금 여기서 관심사가 아닌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