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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K신공항 민항 기본계획(가덕도보다 작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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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양산등산가

https://www.daegu.go.kr/index.do?menu_id=00940170&menu_link=/front/daeguSidoGosi/daeguSidoGosiView.do

출처 : 대구광역시 고시공고

 

1. 수요 -> 제6차공항개발종합계획에서 한국 전체 항공수요 잡은걸로 TK신공항 수요예측(Top-Down Model)

국제선 여객수요의 경우 코로나 2030년 543만, 2060년 963만 예측

(코로나 전 대구공항, 김해공항 수요는 268만, 959만, 코로나 이후 2023년 수요는 115만, 652만)

(가덕도의 경우 2030년 1284만, 2060년 2222만 예측)

 

2. 활주로 -> 군 전용 : 05L/23R 2744m x 46m, CAT I, 민군겸용 : 05R/23L 3500m x 46m, CAT II

(가덕도의 경우 순수 민간공항, 활주로 1개 - 11/29 3500m x 45m, CAT III)

 

3. 여객주기장 -> 1단계에서 C급 협동체 15대, E급 대형여객기 5대, 이후 C급 5대 추가

-> 유사시 A380, B748i같은 F급 초대형여객기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용 불가, 비수도권에선 가덕도신공항 및 제주제2공항만 이용 가능

(가덕도의 경우 1단계에서 C급 44대, E급 8대, F급 2대, 이후 C급 6대랑 E급 1대 추가)

 

4. 철도 -> 대구경북선 건설추진, 단 활주로랑 여객터미널은 해발고도 150m이며 대구경북선은 해발고도 70여m인 신공항 인근 하천인 위천을 지하로 통과하므로 이용객은 80m 이상을 올라와야함, 여객터미널까지 수평이동거리도 상당 -> 인천 1터미널보다도 악조건

 

 

홍준표님께서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 충청, 호남, 영남권이 인천 안가도 되는 제2관문공항이 될 걸 기대하시고 또 그렇게 업무 추진하시는 거 같은데 중앙정부 생각은 그거랑 좀 다른거 같아서 좀 걱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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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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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한이 없습니다.
  • 켈켈켈

    효율적으로 쓰면 됨

  • 켈켈켈
    덕양산등산가
    작성자
    18시간 전
    @켈켈켈 님에게 보내는 답글

    공항 규모는 대부분 수요예측치에 맞춰서 타이트하게 정하는거라 홍 시장님께서 원하시는 제2관문공항 정도로 쓰기는 애매할 걸로 보임

  • 왕자님youtube
    21시간 전

    기존 공항보다 효율성이 높다는게 우선이지 않나?

  • 왕자님youtube
    덕양산등산가
    작성자
    18시간 전
    @왕자님youtube 님에게 보내는 답글

    장거리 화물노선 띄울 여건이 생긴다는 장점이 있긴 한데 시장님께서 원하시는 것까진 반영 안된거 같아서...

  • 뚱캔
    21시간 전

    중요한 얘기 지만 이건 지금 여기서 관심사가 아닌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