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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위치에서 최선을 다한다는거...

자유보수주의

사실 이건 좋은 의미다.

 

그러나 '한국의 문화'에서는 이게 최선을 다하는 걸

넘어서서 함부로 행동하지 않는다는 걸 의미하기도

한다.

 

상사의 지시없이 함부로 일을 하는건

한국에선 상사를 욕보이는 월권행위로 보이기 쉽고,

 

우연히 마주친 사랑을 돕는건

한국에선 쓸데없는 오지랖으로 비춰지기 쉽다.

 

그래서 정치인이든, 일반인이든 저 말을 사용할때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한국에서 저 의미는 함부로 나대지 말고, 질서에 순응하란 말이 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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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화'는 일본식 정원으로 나타나는 일본인만의 특유한 특성을 나타낸다. 일본인들은 소나무를 분재하듯이 인위적으로 정원에 있는 식물을 '알맞는 위치에' 정확히 두어 꾸미는 것을 선호한다. 국화도 마찬가지로 한잎 한잎 정돈하고 철사로 고정하여 올바른 위치에 고정시킨다. 이와 같이 일본인들은 일본인 특유의 틀에 박힌 사회적 질서('온','기리','하치') 속에서 행동양식을 정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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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인들은 '의리'를 쉽게 이해하지만 서양인들은 의, 충 같은 것들을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 그리고 서양인들은 일본인이 전쟁을 일으킨 것은 일본 사회가 가진 종적 관계를 세계에도 적용시키기 위해, 즉 세계를 상하 질서의 관계로 재편시키기 위해서라고 보았다. 서양 사람들은 동양의 상하 질서, 종회 구조를 잘 이해 하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는 반대로 서양의 평등 사상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서양사람들에게는 형제라는 개념이 없고 우리 역시 서양의 평등 개념이 없다. 서양인들은 일본을 맏형으로 하고 다른 아시아 국가들을 동생으로 한다는 대동아공영권이라는 개념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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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은 과거의 체험을 통해 정치 형태를 만들어냈고, 그들의 윤리체계와 예절 속에 격식화되어 있는 낡은 복종의 관습에 의존하고 있다. 국가는 '각하'들이 '알맞은 위치'에서 직분을 다하면 반드시 그의 특권을 존중해 준다. 그것은 해당 정책이 인정을 받는다는 것 이 아니라, 일본에서는 특권의 경계선을 넘는 것 자체가 괘씸한 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길에서 만난 도움이 필요한 타인을 돕는건, 미국에서는 이타심의 발현이지만, 일본에서는 주제넘는짓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 극화와 칼, (1943, 루스 베네딕트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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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무사안잀안 공무원 조직을 비판하곤 한다.

근데 그 원인을 살펴보면 무언의 압박을 받는

문화에도 있다.

 

적극행정을 하면 튀어보여서 그렇게 하지못하고,

결국 똑같이 무사안일 행정을 하며,

 

이게 군대, 경찰. 소방에 까지 영향을 끼쳐

위기상황에 형편없늗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사실 문화를 바꾸는건. 쉽지않다. 그러나 이 역시

정치권이 해야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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