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개인적으로
미중간 등거리외교는
실상 어려운것같아
둘중 한 국가를 선택해야한다면
저는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미국과의 외교를 택할것같습니다.
또 그에따른 대만과의 외교도 긍정적 검토를
해봐야 한다생각하고요
제 편협한 소견을 넓힐 유저분들의
고견을 여쭙습니다.
미중간 등거리외교는
실상 어려운것같아
둘중 한 국가를 선택해야한다면
저는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미국과의 외교를 택할것같습니다.
또 그에따른 대만과의 외교도 긍정적 검토를
해봐야 한다생각하고요
제 편협한 소견을 넓힐 유저분들의
고견을 여쭙습니다.
동의합니다.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입장에서 경제적인 측면에서 대만과 중국의 중요성은 비교할 수 없습니다.
모든 국가는 스스로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는게 맞으며, 우리도 어떤 특정 국가에대한 충성심을 갖기 보다는
상황에 따라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쪽에 붙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일이지만 강대국들로 둘러싸인 중견국의 운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적측면에서는 누가봐도 중국이겠죠
하지만 저는 잠재적 안보위협과 다시 신냉전이 부활하듯 진영적 외교관계도 재림하는것 같아, 저도 친일을 하자는것은아니지만 일본이 취하는스탠스가 마냥 무지성 미국지지라는 것만 볼게아닌 현명한 처사라고도 느껴집니다.
일본의 외교적 정책을 옹호한다고해서 친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본과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에는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국력에서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슬픈 사실이지만 일본은 할 수 있어도 우리는 하지 못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기에 우리나라의 위치, 상태를 고려해서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움직여야한다는 생각을 표현하려는 것이었습니다.
한미일호주인도대만 동맹 강화하고 중국은 포기하고 수출 시장은 인도 호주 일본 그리고 아세안으로 확대 해야 할 듯 합니다.
좋은의견 감사드립니다
지금 현행 유지가 베스트다 이리 봅니다
대만이 한국에 취하는 스텐스가 딱
한국이 일본에 취하는 스텐스
대만에는 반한감정이 팽배하다. 그런데 필요에 따라 한국과 일을 같이 하기도 하다. 우리도 반도체 문제로 대만과 같이 가야 할때는 가야한다. 근데 구지 혐오한다는데 호구처럼 해벌래하며 그래도 친구하지 할 필요는 없는 것.
이것을 부정하면 북한이 미사일 쏴도 북한이랑 친구하자는 종북좌파랑 같은 주장이 되어버린다는 점이다.
호오 생각해볼만한 의견이라생각합니다. 좋은의견 고맙습니다
어렵다. 패스. 단, 대만 다음은 우리같아서..심각한 주제인듯.
우리국익에맞게우리가선택가능
반도체로^^
우선 대중국 수출 비중을 최대한 안정적으로, 서둘러 줄인 뒤에 생각해야죠. 비중을 줄이면 좀 더 미국과 가까워지고, 대만에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 국익과 실정에 맞게 다가가야겠죠. 명심해야할것은 대만 다음이 우리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경제적으로는 몰라도 군사적으로 연합 훈련 정기적으로 하는 수준이면 어떨까 싶네요
대만 반도체 기업 HCTC가 세계 반도체 물량 70% 가까이 생산한다는 것을 뉴스로 본 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향후에 우리 정부가 할 일은 대만 반도체 시장이 중국과의 갈등 때문에 불안정해질게 거의 정해졌으니까
규제를 풀고 거기서 나올 물류를 안착시킬 인프라를 깔아야 합니다. 그래야 바로 옆에 있는 일본과 경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