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부산 개신교인들도 "윤석열 퇴진" 내걸고 시국기도회 연다

profile
박지후대세

부산 개신교인들도 "윤석열 퇴진" 내걸고 시국기도회 연다

n.news.naver.com

24일 오후 7시 부산항일거리...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이어 시국집회 확대
 

원본보기

▲  부산교회개혁연대, 부산기독교교회협의회, 부산예수살기 등이 23일 공개한 부산 시국기도회 일정.
ⓒ 부산기독시민단체협의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정의구현사제단)이 전북 전주에서 정권 퇴진을 내건 시국미사를 연 가운데, 부산에서는 목사 등 개신교가 거리로 나와 시국기도회를 개최한다. 이들 개신교 단체는 "대일굴종외교에 당혹감과 참담함을 느낀다"라며 "이제 그만 내려와야 한다"라고 적은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다.
 
23일 부산 샘터교회 박철 원로목사는 <오마이뉴스>에 "24일 저녁 7시 부산 항일거리에서 부산지역 기독교단체, 교회가 모여 윤 대통령 퇴진 촉구 시국기도회를 열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기도회가 열릴 부산 항일거리는 부산시 동구 일본영사관 인근 강제징용노동자상과 정발장군 동상, 평화의소녀상이 자리 잡은 구간이다.
 
나흘 전 천주교 사제단에 이은 부산 개신교인들의 시국선언에는 '대통령 퇴진' 등 강도 높은 요구가 담길 예정이다. "이 나라와 우리 헌법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 "국민들에게 사과를 하고 자리에서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라는 내용이다. 이번 행사는 부산기독시민단체협의회(부산교회개혁연대, 부산기독교교회협의회, 부산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부산예수살기)가 주관한다.박 목사는 "과거에도 국가적 사안이 있을 때마다 시국집회를 한 적이 있다. 지금이 그런 긴급한 때"라고 현재 상황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강제동원해법, 한일정상회담, 노동자 대응, 검찰 중심 인사, 이태원 참사 논란 등을 소환하며 "종교인들의 사회적 책무"를 거론했다.
 
박 목사는 "1년 만에 나라가 아주 후진적인 나라로 전락했다"라며 "이대로 4년을 맡겨선 안 된다. 불의한 상황에서 기독교인들이 선지자 역할을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개신교계의 행동은 부산에서 그치는 게 아니다. 진보·개혁 성향의 개신교 단체들은 앞으로 여러 지역으로 관련 시국 행사를 확대하기로 했다.
 
앞서 정의구현사제단은 한일정상회담 이후인 지난 20일 전북 전주에서 '윤석열 정권 퇴진 미사'를 봉헌했다. 사회적 문제마다 여러 차례 성명을 낸 적은 있지만, 현 정부 들어 퇴진을 외치며 거리 시국미사를 한 것은 처음이다. 이들은 '매판매국 굴욕굴종 검찰독재 윤석열, 퇴진을 명령한다'라고 이름 붙인 미사를 통해 윤 대통령의 용퇴를 압박했다.

현장에는 천주교 신자와 시민 등 1000여 명이 집결했다. 이들 앞에 선 사제단 대표인 김영식 신부는 "윤 대통령과 검찰독재정권이 3.1운동의 정신과 국민의 자존심을 앗아가 버렸지만, 3.1운동의 정신은 짓밟히지 않았다"라며 "이제 서울을 비롯해 각자 삶의 자리에서 3.1운동이 재현될 것"이라고 전방위적 확산을 예고했다.

[관련기사] 사제들의 레드카드 "오늘이 윤석열 퇴진의 서곡이 될 것" https://omn.kr/2360w
 

원본보기

▲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20일 오후 7시 전동성당이 있는 전주 풍남문 광장에서 첫 시국미사를 열어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 소중한
댓글
2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익명_02603025
    2023.03.23

    아직 윤정권 1년도 안넘었는데 다들 너무 이른거 아님? 

  • 타마시로티나

    진짜 별짓들 한다. 대통령에게 뭐가 잘못이고 어떻개 고쳐야 하는지 조언을 해주거나 또 나라를 위한 기도회를 열어야 하는데 자기들이랑 입맛 안 맞는 사람이 대통령이니까 퇴진 시위하는 모습 진짜 역겹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