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를 두고 "경기도와 인천시가 동참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북미 출장 중이던 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진행한 동행기자단 간담회에서 "인천·경기가 원치 않을 경우 계속 기후동행카드를 이어갈 것인가"라는 질문에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11일 월 6만5000원에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기후위기에 대응함과 동시에 고물가 시대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시의 취지였으나, 인천·경기는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오 시장은 "인천은 서울과 구조가 비슷한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어 동참하기 쉽다"며 "반면 경기도는 구조가 달라서 버스 준공영제가 아니기 때문에 시범사업부터 동참하고 6개월, 1년 뒤에 순차적으로 동참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오 시장은 사전협의가 부족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발표를 일주일 정도 앞두고 알려드리고 협의를 시작한 건 과거 전례에 비춰봤을 때 결코 늦게 알려드린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지자체 간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경쟁할 것은 경쟁하는 게 상식적"이라고 반박했다.
또 시의 '일방적 독주'라는 시선에 대해선 "(우리는) 정말 도리를 다했고 함께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드렸다"며 "앞으로 3~4개월 정도 이상 남았는데 그 기간 동안 충분한 협의를 거쳐서 시범사업부터 함께 꼭 해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기후동행카드와 관련해 서울시와 인천·경기는 이미 협의를 시작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주에도 만남이 예정돼 있다.
한편 오 시장은 기후위기 대응 방법과 관련,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박원순 전 시장의 태양광 정책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오 시장은 "태양광도 쓰고, 지열도 쓰고, 수열도 쓰고 다 써야 된다. 그런데 기본적으로는 탄소 저감을 하는데 (원전이 아닌) 화석연료를 쓰고서야 해법이 되나"라며 "그래서 탈원전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태양광도 지난 박원순 시장 시절의 태양광은 다소 과한 측면이 있었다. 햇빛이 잘 들지도 않는 아파트 저층단지, 임대 아파트 저층단지에 억지스럽게 태양광을 집어넣어 정말 목표지상주의가 가져온 폐해가 많았다"며 "예를 들어 새로 지어지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같은 곳에는 태양광도 당연히 활용할 수 있는 데까지 활용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http://www.newdaily.co.kr/site/data/html/2023/09/26/2023092600083.html
기후위기 사기질에 부역질 하네..ㅋㅋㅋ ㅋㅋ
기후 위기는 아니지만 해수면 상승은 대비해야 함
그게 진짜라면 전례없는 지진을 걱정해야지요..
맞습니다. 오염은 사실 그렇게 문제라고 할 수 없습니다. 기후위기는 기후는 늘 지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변화했기에 문제라고 단언할 수도 없습니다. 다만, 기온 상승에 의한 해수면 상승은 문제입니다. 대구는 내륙도시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하지만 기온 상승의 원인은 인류가 전기를 씀으로 발생합니다. 전기에 발생하는 열을 물로 식히면서 그 열이 물로 이동하면서 해양 재난이 발생합니다. 이번에 발생한 모로코 지진 리비아 홍수 사태가 단적인 예시라 볼 수 있습니다.
서울은 재정적 여유가 많으니 가능한 정책 수도권 이외의 지역은 서울 정책 따라했다간 예산 거덜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