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칼럼] 어린이들은 자유롭게 못삽니까?

써니입니다

우리나라는 자유 민주주의 국가이다.

모든 사람들은 인권을 가지고 있다.

법에 어긋나지 않는 합법적인 것들에 한해서 우리는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다.

 

그런데 한가지 의문증이 생겼습니다.

이게 과연 어린이들한테는 해당이 되는건지.

 

맨날 나이는 숫자일 뿐이라면서

다 만14세 미만 걸어놓고, 뭘하던 학교에서 다 감시당하고

 

제가 여태 살아오면서 저는 이것이 당연한 것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점점 커가면서 저는 이것들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초등학생때는 "내가 유튜브를 한다!" 말해도

선생님들은 다 칭찬해줬고 굉장히 좋게 봤고 제 재능을 높게 샀습니다.

 

하지만 중학교 올라와서 "내가 유튜브를 한다!" 말했더니

너는 그 머리로 공부나 하고 잠 좀 잤으면 좋겠다, 영상 잘 만들지만 온라인 사람들과 만나지마라 

이런 소리나 듣고

 

그래서 우리나라의 미성년자들, 특히 중고등학생들은

매일매일이 정말 두렵습니다. 물론 안그런 사람들도 있겠지만.

 

내가 하고싶은거, 원하는거 하려면

다 부모님 동의 받아야하고, 절대 나혼자서 몰래 할 수 있는것이 없고

내가 하고싶은거 하려면 무조건 한번은 혼나야하고

 

솔직히 저는 만나이에 맞추지 않았으면 좋겠는 생각이고

특히 만14세 미만은 보호자가 함께해야한다는 그 지긋지긋한거, 차라리 12세로 낮췄으면 합니다.

 

만12, 13세만 되어도 대부분의 학생들은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다 막힙니다. 하나도 안됩니다.

그런데 막상 만14세가 넘어서 그런것을 해보려하면 

우리는 공부하기 바쁘고 삶에 지쳐서 아무것도 못합니다.

 

이게 과연 맞는 것인가, 한창 놀러다닐 나이에 이런 틀에 얽매여 산다는게.

솔직히 어린이들이 판단을 못하는 부분이 아니면 왠만한건 다 허용하는게 맞다고 보는데.

 

우리나라는 너무 세대별로 나누는게 큰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2030 세대는 어려서 모른다, 10대들은 너무 어리니까 아무것도 못하게 해야한다.

 

우리나라는 2030세대에 맞추는것도 중요하지만, 102030 다 맞춰야한다고 봅니다.

10대들도 살면서 힘든것 많습니다. 회사를 안나간다고 해서 마냥 편한것일까요? 학생들에게 학교와 집안은 회사와도 같습니다.

학생들은 밖을 나가던, 집을 오던 365일 내내 내마음대로 못합니다. 이게 얼마나 모순인지

 

내가 누구와 친하게 지내던

내가 어디에 나가던

내가 무엇을 하던

 

다 누군가의 동의가 필요하고 늘 감시받으면서 살아야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문재인 정부 들어서면서 더 심각해졌다고 느낍니다.

우리는 그러면 누굴 믿고 살아야합니까?

아무도 내가 이 말을 하면 안들어주고 혀를 끌끌 차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정치가 물론 2030세대들의 이야기도 듣는게 중요하지만

일단 거기서 성공하고, 더 나아가서는 10대들의 이야기도 들어줄 수 있는 그런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늘 규칙을 지켜야하는 그런 존재가 아닙니다.

우리도 자유롭게 살아갈 권리가 있습니다.

 

img.png.jpg

댓글
27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RonaldReagan<span class=Best" />
    2022.02.05

    비판적으로 말해보자면

    저렇게 제약을 걸어놓는건

    학생들의 부모님에게 책임이 간다는 뜻임

     

    우리나라는 성인이 되면 그 책임을 본인이 질수있다고 보는거고


    책임 없는 자유는 존재하지않음

    부모님이 책임을 지는데 자유를 달라는건 모순

  • dwr6758<span class=Best" />
    dwr6758Best
    2022.02.05

    개빡쳤노 ㄷㄷㄷ

  • 공정한교육<span class=Best" />
    2022.02.05

    문장력 좋네요^^

  • dwr6758
    2022.02.05

    개빡쳤노 ㄷㄷㄷ

  • dwr6758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dwr6758 님에게 보내는 답글

    빡친다

  • 공정한교육
    2022.02.05

    문장력 좋네요^^

  • 공정한교육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공정한교육 님에게 보내는 답글

    감사합니다

  • 민호이
    2022.02.05

    ㅊㅊ

  • 민호이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민호이 님에게 보내는 답글

    ㅊㅊ

  • RonaldReagan
    2022.02.05

    비판적으로 말해보자면

    저렇게 제약을 걸어놓는건

    학생들의 부모님에게 책임이 간다는 뜻임

     

    우리나라는 성인이 되면 그 책임을 본인이 질수있다고 보는거고


    책임 없는 자유는 존재하지않음

    부모님이 책임을 지는데 자유를 달라는건 모순

  • RonaldReagan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RonaldReagan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치...그것도 맞는말임

  • 본좌
    2022.02.05

    ㅊㅊ

  • 본좌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본좌 님에게 보내는 답글

    ㅊㅊ

  • 인싸이명박
    2022.02.05

    오 잘 썼다

  • 인싸이명박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인싸이명박 님에게 보내는 답글

    댕큐

  • 이수현
    2022.02.05

    그렇죠 맨날 말로는 아이들을 위해서다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서다 하면서 결국 정작 그런 사람들이 아이들을 위하지 않고 응원이 아니더라도 도와주거나 조언을 못해줄 마정 넌 어리니깐 안돼 이 한마디로 아이들의 권리와 아이들의 꿈을 파괴하고 아이들의 자립력을 낮추는 모순된 행동을 하죠!

  • 이수현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이수현 님에게 보내는 답글

    맞습니다 아이들의 자존감을 낮추고 희망을 잃게 만드는 것입니다

  • 명화
    2022.02.05

    어느사회에서

    누구든지 결국 자신을 믿고 사는수밖에 없어요

     

    또한 표가있는 부모들의 말을 들어 주어주다보니 부모가 설득안되면 답없음

  • 명화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명화 님에게 보내는 답글

    맞습니다 부모님보다도 나를 가장 잘 아는게 자기 자신입니다

  •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 님에게 보내는 답글

    ㅊㅊ

  • 리드미
    2022.02.05

    이것저것 만 나이로 제한하는거 반대.

    학교에서 네이버밴드나 인터넷 사이트에서 뭘 해보려니까 내가 맡은 중1들은 만14세가 안되서 아무것도 못함.  학습적으로 뭘 해보고 싶어도 망할 만 나이 제한이 이것저것 못하게 하고..

    직접 겪는 학생들도 답답해하고ㅠㅠ

    쌤 우리는 이런거 언제하냐고 물으면 2년만 더 기다리자 이것 말곤 해줄 말이 없었어ㅠ

  • 리드미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리드미 님에게 보내는 답글

    ㄹㅇ... 만나이 제한 진짜 짜증남

  • 본좌
    2022.02.05

    연령제한때문에 중1때 기사에 댓글도 못썼음ㅋㅋ

  • 본좌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본좌 님에게 보내는 답글

    ㅋㅋㅋㅋ별걸 다 막아놓네 너무하다

  • 데드풀
    2022.02.05

    사실 아이들의 자유제한 의무교육 같은건 아이들을 보호하위한 조치라기보단 그 부모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임. 자유에는 책임이 따르는데 아이들이 사고를 치면 그 책임을 누가 지는가? 부모임. 부모들 편의를 위한 제도장치에 불과함. 애들 깜빵 안보낸다는 인도적 장치와 맞물려 돌아가는거

  • 데드풀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데드풀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렇긴하지 부모가 책임을 떠넘겨안게 되긴하니까

  • 써니입니다
    데드풀
    2022.02.05
    @써니입니다 님에게 보내는 답글

    오해 ㄴㄴ 난 애들한테 책임넘기고 자유도 보장하는거 찬성하는 파임. 촉법소년도 없애버려야함 과도기긴 하지만 독립주체로서 인정할거임

  • 데드풀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데드풀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치 촉법 그거 너무 애들 봐줌ㅋㅋ 자유보장해야해 다만 법에 어긋나면 벌은 달게 받는거고

  • 중도보수ROSÉ
    2022.02.05
    고등학생도 투표권 줘야하는 데

    정치는 교육/입시에도 영향주니까

  • 중도보수ROSÉ
    써니입니다
    작성자
    2022.02.05
    @중도보수ROSÉ 님에게 보내는 답글

    맞아 왜 우리가 배우는 것들을 부모님이 정해줘야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