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서명운동]분쟁지역에서 강제이주된 10만명의 난민들을 도웁시다

빨간참외

 

나고르노카라바흐의_지도.png.jpg

아르차흐(카라바흐) 지역의 위치(출처:위키백과)

 

여러분은 아르차흐 분쟁을 아시나요?

아르차흐(통칭 나고르노- 카라바흐) 지역은 코카서스 산맥 남부에 위치한 산악지역으로,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의 접경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지역은 2000년 간 아르메니아의 영향권 아래 있었기 때문에 아르메니아 문화권의 일부로 여겨지며, 아르메니아계 기독교인이 이 지역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아르차흐 분쟁의 역사는 1920년대 소련의 독재자 스탈린이 이 지역을 아제르바이잔에 편입시킨 것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아르차흐 지역은 행정구역 상으로는 아제르바이잔의 일부가 되었지만, 편입 과정이 반민주적이었고, 아제르바이잔 지방정부가 소수민족인 아르메니아인을 탄압하는 정책을 시행했기 때문에 아르메니아인과 아제르바이잔인 간의 민족 갈등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지역 주민들이 아르차흐를 아르메니아 지역으로 편입할 것을 요청하였지만 받아 들여지지 않았고, 소련이 붕괴하여 아르차흐 지역이 '아르차흐 공화국' 으로 독립한 이후 최근까지 약 30년 간 크고 작은 전쟁과 상호 민족 추방이 이어졌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의 알리예프 일가 정권은 아르차흐 분쟁을 정치적 도구로 이용하여 아제르바이잔 사회에 아르메니아인 혐오 감정을 조장하였고, 부자 권력 세습에 성공하여 1인 독재 체제를 공고히 하였습니다. 

아르차흐 지역의 정세는 2020년 전쟁에서 아제르바이잔이 승리한 이후 새로운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었습니다. 
2022년 말부터 아제르바이잔은 아르차흐 지역을 9달 간 봉쇄하여 심각한 인도주의적 위기를 초래하였습니다. 가스와 전기의 공급이 중단되었고, 2만 명의 아동이 안정적인 교육을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1700건의 수술이 취소되고, 실업률은 50%에 육박하였습니다. 
결국 2023년 9월 20일, 아제르바이잔은 이러한 취약한 상황 속에서 아르차흐에 대규모 공세를 가했고, 이튿날 아르차흐 공화국이 항복하여 아제르바이잔은 이 지역을 완전 점령하게 되었습니다.

 

for-ani-txt2.png.jpg

아르차흐를 탈출하기 위해 공항에서 대기 중인 주민들(출처:neweasterneurope.eu)

 

다운로드 (1).jpg아르차흐 지역에서는 2023년 9월 24일부터 10일간 약 10만명의 아르메니아인이 추방되었다. (출처:Reddit)

 

아제르바이잔은 아르차흐 지역에 거주하던 10만명의 아르메니아계 주민들을 강제로 추방하였고, 추방 과정에서 수십 명의 민간인이 사망하였습니다. 아르차흐에서 추방되어 난민이 된 주민들은 추방된 지 5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아르메니아 본토에서 어렵게 생계를 이어가고 있으며, 매일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해 국제사회에 강제이주의 부당함을 호소하며 분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귀환에 대한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양국 간 협상에는 아직 큰 진전이 없으며, 혹여 귀환이 성사된다 하더라도 아제르바이잔 독재정권의 인종 혐오적 선동이 지속되는 한 아르메니아계 주민들이 아르차흐에서 안정적으로 살아기기는 힘들 것입니다.

 

content_33d339c854.jpg

2020년 전쟁 당시 아르차흐 제 2의 도시 슈시(Shushi)시의 가잔체초츠(Ghazanchetsots) 성당. 아제르바이잔군에 의해 훼손되었다. (출처:panorama.am)

 

여기에 더해 현재 아르차흐에서는 아제르바이잔의 독재정권에 의해 문화재 훼손과 역사 왜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20년의 전쟁 당시 아제르바이잔군은 19세기에 지어진 아르메니아 교회에 포격을 가하였고, 교회 외벽과 성화(聖畵)를 훼손하였습니다. 또한 현재까지도 아제르바이잔은 아르차흐의 원주민이 아르메니아인이라는 것을 부정하는 역사 왜곡 작업을 광범위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아제르바이잔이 아르차흐 전 지역을 점령한 이후, 아제르바이잔 독재정권의 이러한 문화재 파괴 행태는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이는 명백한 '문화적 학살'로, 국제사회의 지탄을 받아야 마땅합니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아제르바이잔의 인종 탄압을 규탄하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지난 9월부터 미국과 캐나다를 비롯해 미주와 유럽 곳곳에서 아제르바이잔을 규탄하는 시위가 전개되었고, 최근에는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곳곳에서 아제르바이잔의 2024년 올림픽 참가를 반대하는 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는 국제사회의 일원이자, 인권을 중시하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이들과 뜻을 함께하며, 아제르바이잔의 인종 탄압에 반대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대한민국 정부에 다음과 같이 요청합니다. 

 

1. 현재 아르메니아로 망명한 아르차흐 난민들에 대한 구호 물품을 원조할 것을 요청합니다.

2. 아르차흐 출신 난민들이 고향으로 귀환하여 안정적으로 재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요청합니다.

3. 아제르바이잔의 독재 정권에 의해 불법적으로 구금된 아르차흐 정치범들의 석방을 호소할 것을 요청합니다.

4. 아르차흐에 소재한 아르메니아 문화유산이 정치적인 목적으로 훼손되지 않도록 감시하여 줄 것을 요청합니다. 

 

서명하러 가기:인종 탄압에 맞서는 아르차흐 난민들과 연대해 주세요! - marmalade의 캠페인 | 캠페인즈 (campaigns.do)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