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미국 "北 탄도미사일 강력 규탄… 안보리 결의 위반하며 주변국 위협"

뉴데일리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김정일 사망 12주기에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이 주변국을 위협하고 역내 안보를 저해한다며 한국과 일본에 대한 철통같은 방위공약을 강조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7일 미국의소리(VOA) 방송 등 논평을 요청한 언론에 "미국은 북한의 12월 17일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이번 발사는 올해 북한의 다른 탄도미사일 발사들과 같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다수를 위반했다. 북한의 이웃에 위협이 되며 역내 안보를 저해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변인은 "우리는 북한에 대한 외교적 접근에 전념하며, 북한에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한국, 일본에 대한 우리의 방위 공약은 철통같다"고 재확인했다.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는 탄도미사일 발사를 인지하고 있으며 우리의 동맹, 파트너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이번 일이 미국 개인이나 영토 또는 동맹국에 즉각적인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평가했지만, 이번 미사일 발사는 북한의 불법 무기 프로그램이 야기하는 불안정성을 잘 보여준다"며 "한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공약은 여전히 철통같다"고 거듭 확인했다.

북한은 지난 17일 밤 10시38분쯤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데 이어 10시간 만인 18일 오전 8시24분쯤 장거리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1발을 발사했다.



http://www.newdaily.co.kr/site/data/html/2023/12/18/2023121800037.html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