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heyouthdream.com/25982097
위 글의 후쿠시마의 논란 관련 글을 이어 제가 중공 원전 관련 정보를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제가 그동안 썼었던 글의 종합이기도 합니다.
1. 중공 원전의 가동 수
https://www.chosun.com/economy/industry-company/2023/06/05/V2U7L3657ZENPB5VY5PKDYJLWE/
현재 중공에서 가동하는 원전의 수는 무려 55기로 세계 3위에 해당합니다. 게다가 중공 당국은 원전의 가동 숫자를 78기로 늘릴 예정인데, 그렇게 되면 프랑스를 제치고 세계 2위의 원전 가동수를 가진 국가가 됩니다.
문제는 중공 원전의 상당수가 서해와 제주도 해역에 위치해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산둥반도의 스다오완 원전은 인천과의 직선 거리가 400km도 되지 않는 거리입니다.
2. 중공 원전에서 나오는 삼중수소의 농도
https://www.yna.co.kr/view/AKR20230605140700017
위 기사와 영상에서 나온 바와 같이 2021년 발간된 '중국핵능연감'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중공 내 전체 원전에서 2020년 배출량은 1,054테라베크렐(T㏃)로 이는 후쿠시마의 방류 기준치인 22T㏃의 약 50배나 되는 수치입니다. 우리나라 원전에서 나오는 삼중수소의 양인 214T㏃ 보다도 약 5배가 많습니다.
중공 원전의 삼중수소 배출량은 2010년 215T㏃에서 2018년 832T㏃, 2019년 907T㏃로 빠르게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미국은 2019년 기준 삼중수소 배출량이 1천714T㏃, 중수로 원전만 가동하는 캐나다는 2020년 기준 삼중수소 배출량이 1천831T㏃ 입니다. 수치는 비슷해 보이지만 미국이나 캐나다의 원전은 대부분 태평양과 대서양을 끼고 있어서 희석이 쉬운 반면, 중공의 원전은 대부분 서해와 맞닿아 있기 때문에 삼중수소가 제대로 희석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의미있는 농도 변화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3. 중공 원전 사고시 한반도의 영향은?
중공 원전에서 사고가 날 경우 편서풍이 불 때에는 대기 중 방사능이 길어야 3일, 심하면 반나절만에 도달하게 된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원전이 지어진 위치는 지진이 일어나는 단층인데 과거 리히터 규모 7.8의 탕산 대지진이 일어났던 단층입니다. 또한 원전에서 나오는 원전수의 경우는 서해에 쏟아지게 됩니다. 후쿠시마의 경우는 태평양의 해류를 따라 미국과 캐나다에 먼저 당도하게 되지만, 중공 원전의 경우는 서해와 한반도가 직격을 받게 됩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4084389#home
문제는 위 기사를 보면 알겠지만, 중공은 사고를 은폐하거나 축소할 가능성이 높고, 실제로 벌어진 사고를 축소한 의혹이 있기 때문에 중공측의 주장을 믿기가 어렵다는게 문제입니다. 맨 위의 중공 원전 가동 수의 그림을 인용한 기사에 의하면 국제 표준이 아닌 자체 기준을 따르고 있다는게 원인입니다. 더군다나 중공은 코로나를 은폐해서 전 지구에 악영향을 준 전과가 있었습니다.
4. 결론
중공 원전에서 나오는 방사능이나 삼중수소 등은 현재까지는 한국에 의미있는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다만 제대로 지어졌는지 믿기가 어렵고, 사고가 나면 한반도를 직격하는 데다, 은폐가능성이 높으니 항상 예의주시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의 글을 올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P.S : 찢이 후쿠시마 원전수를 핵폐수라고 말했는데, 저 논리대로라면 중공 원전의 원전수는 핵폐수 중의 핵폐수 or 핵폐수의 황제가 아닐까요? 왜 중공 원전에는 똑같은 잣대로 항의를 안할까요?
우리나라 서해쪽에 집중되어 있는 모습에
국민들은 느끼는 게 없나 봅니다.
있는 원전도 불안하다며 문재앙때는
탈원전 지지하더니 전기세는 폭등...
+로 쓰레기 소각장도 서해쪽에 몰려 있는데
중국발 화학스모그(미세먼지)심각성도 잘 알면서 그저 중국이라면 아가리 다무는 정치인들이나 언론도 문제입니다.
제 말이 그 말입니다. 그래서 제가 후쿠시마와 비교하면 중공 원전은 핵폐수의 황제라고 썼을 정도입니다.
소각장 뿐만 아니라 미세플라스틱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기에 더더욱 후쿠시마 방류에 반대하는 이유
방류한 선례가 있으면 중국도 나중에 문제 생기면 우리도 버릴게 해버리면 내 내라만 손해보니까
이것도 맞는 말이긴 합니다.
선례는 이미 만듬
동아시아에서는 없었지
원전 방류 뉴스 보면 거의 일본, 중국만 어필 되던데 유럽이나 미국도 방류 하나요?
방류를 하긴 합니다. 다만 중공이 나오는 이유는 우리나라와 가깝기 때문입니다.
후쿠시마는 바로 옆에 지구의 모든 육지를 때려박아도 거의 러시아 영토를 추가로 합쳐야 맞을 정도로 거대한 태평양이 존재합니다 물론 부속해인 황해 남해 동해 등을 모두 포함한 면적이지만요
또한 평균수심이 4000여미터고 최대수심은 10911미터죠 수심 7천미터 이상인곳을 해구라고 하는데 인도양에 1개 대서양에 4개인 반면 태평양은 무려 22개나 됩니다. 후쿠시마 근처의 일본해구가 8412미터 수심을 자랑하고 그 위로 해수면에 쿠로시오 해류가 북미대륙 방향으로 흐르고 있죠 지구 해류 대순환에 의해 북태평양을 한바퀴 돌고 한반도 해역으로 오는데는 4~5년이 걸린다고 들었는데 그러는 동안 해저로 오염물질들이 가라앉기도 하면서 퍼지지 않을까요? 그러면서 점점 희석될 거고요 근데 황해는 비록 태평양의 일부지만 극히 일부이고 최대수심이 100미터가 약간 넘습니다 희석이 의미없겠죠 물론 방류를 안하면 좋겠지만 중국보다는 덜 위험할거라고 봅니다
소금 사재기도 전 좀 그렇고요
일본은 원자로 터져서 멜트다운 되어 녹아내려서 방사능이 직접 노출된거랑 같은게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