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광주사태가 비하어인가?

윤재앙


광주사태는 제 3자가 보는 가장 객관적인 시선이다.

사태라는 단어가 언제부터 부정적인 단어가 되었는지 이해가 안된다.


댓글
58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카카<span class=Best" />
    카카Best
    2021.11.17

    518민주화 운동이라는 정식 명칭을 두고서 사용을 하니 문제가 되겠지요...

    강아지 보고 개새끼라고하면 사람들이 못배운놈 취급을 하듯이요

  • 병아리운전
    2021.11.17

    정상이 비정상이 되는 이상한 세상

  • 뿌잉
    2021.11.17

    헌법에 518을 넣니 마니 하는 판국이죠. 미쳐버린 나라

  • 카카
    2021.11.17

    518민주화 운동이라는 정식 명칭을 두고서 사용을 하니 문제가 되겠지요...

    강아지 보고 개새끼라고하면 사람들이 못배운놈 취급을 하듯이요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좌좀들도 그럼..엄연히 8.15가 대한민국 건국일인데 다른날로 할려고 함.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부르는 호칭은 자유임..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진형논리로 하고자 하는 말이 아닙니다. 그저 정론이 있는데 사설을 갔다 들이밀면서 마치 정의인양 호도하는게 문제이지요.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니까 누가 만든 정론이냐고요? 역사에 정론이 있는가? 다 후세의 제각기 다른 평가에 따라 불리는거지.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네이버에 518을 검색해보시고 광주사태라고 검색해보시지요. 계속 우기셔봐야 달라지는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아니 네이버가 뭐 진리인가? ㅋㅋㅋㅋ 우기는게 아니라 아무때나 불러도 된다는 소리임.니는 니가 부르고 싶은데로 부르고 난 내가 부르고 싶은데로 부르면 되고~~그걸 막는게 자유주의가 아니라는거!!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네이버가 진리인게 아니라 검색하시면 '1995년 자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으로 희생자에게 하는 보상 및 희생자 묘역 성역화가 이뤄졌고, 1997년에 '5.18민주화운동'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해 1997년부터 대한민국 정부 주관 기념행사가 열렸다.'

    라는 것을 보실 수 있으니 하는 말입니다. 아직도 이해가 안되신다면 뭐 어쩔 수가 없네요.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니까 니가 그리 많이 쳐 부르라고 남이 부르든 말든 신경 끄고~애완견이라 부르든 반려견이라 부르든 ..다 자기 맘임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무지를 티내는 것은 자랑이 아닙니다. 때로는 자신의 부족함을 지적받으면 겸허히 수용하는 것이 지성인이겠지요.

  • 홍반장
    기본소득당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나치 옹호하면 재판 세워지는 독일은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아닌가요

  • 기본소득당
    홍반장
    2021.11.17
    @기본소득당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건 그 나라고~다른 나라예를 들어봐라 ㅋㅋ 미국은?

  • 홍반장
    기본소득당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그런걸 불법으로 제한한다는 것 부터 그 전제가 틀렸다는거죠

  • 홍반장
    기본소득당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임시정부 수립일을 건국일로 보는게 맞지 않나

  • 기본소득당
    홍반장
    2021.11.17
    @기본소득당 님에게 보내는 답글

    닉넴 일치하는 소리하네 ㅋㅋㅋ

  • 기본소득당
    웃흥
    2021.11.17
    @기본소득당 님에게 보내는 답글

    임시정부 수립일이 어떻게 건국일입니까 ㅋㅋ 임정 조직원들이 노력했다는건 공감을 합니다만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입니다. 임시정부 조직원들에게 민의가 있나요? 누가 투표를 했죠? 국가의 구성요소에 왜 국민이 들어가는지도 모르는 반민주주의적 발상은 이제 그만 두시길 부탁드립니다.

  • 웃흥
    기본소득당
    2021.11.17
    @웃흥 님에게 보내는 답글

    듣고보니 정부는 세워졌지만 국민과 영토가 없고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임시정부 수립을 건국이라고 보기에는 어렵겠네요.

  • 카카
    윤재앙
    작성자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사태는 비속어가 아니죠

     

  • 윤재앙
    카카
    2021.11.17
    @윤재앙 님에게 보내는 답글

    비속어라고 하는게 아니라 정식 명칭을 두고서 굳이 다른 표현을 쓸 이유가 있냐는 것이지요.

    5.18 민주화 운동 그냥 줄여서 518이라고만 해도 될것을 굳이 돌려 말할 이유가 있을까요?

  • 카카
    윤재앙
    작성자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역사에 정식명칭이 어딨나?

    위에서 정하면 무조건 수용해야 하는가?

  • 윤재앙
    카카
    2021.11.17
    @윤재앙 님에게 보내는 답글

    역사에 정식명칭이 왜 없습니까. 특별법으로 지정되고 정식명칭이 정해져있는데... 자꾸 못배운 소리 하실겁니까...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응 더듬민주당식 명칭이고..전교조 교육받은 티좀 내지말고~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전교조가 아니라 김영삼 정부부터 시작된 어원입니다.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국가의 공식 명칭은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이루어지는 흐름에 따라 몇 차례 바뀌었다. 전두환 정부에서는 ‘광주사태’로, 노태우 정부에서는 ‘광주민주화운동’으로, 김영삼 정부에서는 ‘5·18광주민주화운동’으로, 그리고 김대중 정부에서 ‘5·18민주화운동’이 되었다. 사건의 명칭에서 ‘광주’ 이름을 배제한 것은 5·18민주화운동이 지역을 넘어 보다 광범위한 시민의 참여 속에서 이루어진 민주화운동이었음을 알리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시민 혹은 민주화운동 단체, 학계에서는 ‘광주민중항쟁’ 또는 ‘5·18민중항쟁’이라는 명칭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5·18민주화운동기념일 [五一八民主化運動記念日] (한국세시풍속사전)

     

    아직도 무지함을 뽐내시렵니까...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응 그거 다 아는거야 ㅋㅋ 무지함같은 개논리 가지고 오지말고..구글 네이버만 치면 다 나오는걸로 무식한거 감추지말고 니 혼자 그리 쳐 불러라고요!!

    북한 역사사전에는 6.25는 남침이었다고 적어놨는데..그게 옳은거임? 역사는 후세가 평가하는거고 개개인별로 평가기준이 다른거니 강요하지 말라고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북한 역사사전을 대한민국에 들고오면 이상한 놈이겠지요.

    무지함이란 단어를 듣고서 개논리라고 하시는걸보니 학식의 깊이가 가늠은 됩니다...

    역사는 후세가 평가하고 개개인별로 평가기준이 다르지만 정식이라는 것은 개인이 정하는 것이 아니지요...

    언제쯤 무지함의 탈을 벗고 지성인의 길로 들어서실지 모르겠네요...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무지무지 거리는거 보니 윤무당이랑 딱 똑같네..사전에 쓰인거 ctrlv 끍어와서는 씨부리는 수준보소 ㅋㅋ

    좌빨스럽노..좌빨들이 논리 딸리면 주로 쓰는 법이 프레임 씌우기인데..ㅋㅋ 너 문재앙 찍었었지? 안봐도 알만..ㅋㅋ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모르시는 부분들을 학습시켜드렸는데 인신 공격을 하시네요...

    같은 홍준표 의원을 지지하는 지지자가 맞는지 의심스럽습니다...

    이런 수준으로 타인에게 홍준표 의원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마십시오...오히려 반감만 살것 같습니다...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아니 난 모르지도 않고 너따위 한테 학습받을 필요가 없는데..니 주변이나 잘 교육 시켜라.

    일면식도 없는 사람 가르칠려고 들지말고..꼰대스러운 마인드가...여기 청꿈이랑은 안맞는거 같다.

    이제 2렙된거 같은데 딴데가서 노는게 좋을꺼 같다 ㅎㅎ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이제 하다하다 레벨로 부심을 부리시네요... 누가 꼰대인지 잘 생각해보십시오...

    어원을 모르시니 어원을 알려드렸고 누가 정했냐고해서 정한 주체를 알려드렸고 그저 무지함에 지식을 첨가해드렸을 뿐인데 돌아오는 것은 인신공격과 배타라니요...

     

    모르지 않으신다고 하시는데 변하는 건 없으니 그걸 두고서 쇠 귀에 경 읽기 라고 하나 봅니다...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레벨부심이 아니고 ..니랑 진심으로 안맞는거 같다..ㅋㅋ

    그리고 나보고 인신공격이라 했는데.내로남불이 거의 조국 윤재앙 급이네..니가 먼저 무지 무식이란 단어를 썼는데 그건 인신공격이 아니고

    인성공격이냐? 그냥 딱 쓰레기 마인드네.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무지하다는 지식이 없다는 뜻입니다... 그저 객관적으로 모르시기에 무지함에 지식을 드렸다고 아까도 말씀드렸는데...

    저는 제가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스스로 무지했다고 받아들입니다...

     

    저랑 안맞는게 아니라 본인이 지금 하고 있는 말들이 그저 술판에서 떼쓰는 취객과 비슷하다는 걸 아셨으면 하네요...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5.18을 내 마음가는데로 부른다는데 그걸 무지하다고 하는 너같은 들떨어진 인간이 무식한거란다..잼민아.

    아가리는 삐뚤어져도 말은 바로하고 살아라..밥은 먹고 댕기냐? ㅋㅋㅋ 들러붙는게 개찐따같으니 딴데가서 놀아라.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정식명칭대로 이제는 불러주시니 속이 후련하네요...

    광주사태는 전두환 정부 시절에 부르던 명칭입니다. 그 단어를 사용하신다면 그 영향권으로 보는게 맞겠지요...

     

    잼민이라기엔 나이를 먹을만큼 먹기도 했고 들러붙는건 부끄러움을 모르시는 당신인것 같습니다...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말 졸라게 많네..5.18사태 5.18사태 맘에 들제? ㅋㅋㅋㅋㅋ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끝까지 무지함을 드러내시네요... 같은 지지자라는게 창피합니다...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난 니같은거 상대하는 자체가 쪽팔린단다..5.18 사태 가즈아~~~~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누가 봐도 지금 제가 수준 맞춰드리고 있습니다만...

    어휘부터 지적능력까지 모두 개탄스럽네요...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5.18사태 5.18 사태 신나는 노래~ 나도한번 불러본다~~

    유공자 명단이나 쳐 까라고 그래 ㅋㅋㅋ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유공자 명단을 공개하든 말든 그것은 논제와 상관없는 내용이지요...

    지적 연령이 낮으신건지 아니면 학식의 깊이가 낮으신건지 둘중에 하나는 확실하겠네요...

    저는 518자체가 존중받아 마땅한 역사적 항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악용하고 성역화하는 이들이 잘못된 것이지 그 자체를 모독하는 행위는 확실히 지성인이라고 보기 힘들다 봅니다...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응 아니야~~~자유민주주의에서는 틀림이 아니라 다름을 먼저 인정하는거 부터 시작하는거야~

    5.18 사태 5.18 사태 신나는 노래~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다름을 인정하는 것과 틀림을 인정해달라고 조르는 것은 엄연히 다르지요...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응 아니야 5.18 사태 신나는 노래.. 자꾸자꾸 불러본다~~니 집구석에서 나대장질해라..ㅋㅋㅋ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집에서 왜 권위를 세웁니까... 가정에서 굳이 그럴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혹시 가정에서 인정받지 못하십니까?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응 5.18 사태때 졸라 쳐 맞았나보네 ㅉㅉ 그만해라 마이 뭇따 아이가 ㅋㅋㅋ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어찌 이리도 악독하게 모욕을 하시는지요... 제발 어디가서 홍준표 지지자라고 얘기하지 말아주십시오...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내로남불 개역겹구요~~~5.18사태~~~~~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 무식함이 윤석열을 대권주자로 만들었다고 생각하겠습니다...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응 너같은게 그랬었지~~ㅉㅉ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창피하네요 정말... 같은 지지자가 이 정도 밖에 안된다니요...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난 니가 쪽팔린다 ㅋㅋ

  • 홍반장
    카카
    2021.11.17
    @홍반장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이제 그만하겠습니다...

    덕분에 오늘도 세상은 넓고 다양한 사람들과 금수만도 못한 사람도 있다는 걸 배워갑니다...

  • 카카
    홍반장
    2021.11.17
    @카카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응 난 그냥 모지리가 사람 가르칠려고 드는 틀딱이 많다는걸 느끼고 간다 ㅋㅋㅋ 쭉가라 멀리 안나간다~

  • 22IIKII22
    2021.11.17

    518 민주화 운동말고 다른 단어 쓰면 다 일베에 토착왜구 됨

    실제로 겪어봄

  • 22IIKII22
    길태미
    2021.11.17
    @22IIKII22 님에게 보내는 답글

    글쿠나

  • 원조홍팬
    2021.11.17

    좌파들은 끈질기고 집요하고 치밀하지..

    우파들은 끈기가 부족하고 팔랑귀에 욕먹는 거 싫어하고..

  • 작전세력
    2021.11.17

    민감한 문제라 패쓰

  • 민들레
    2021.11.23

    중립적인 단어는 사태가 아니라 사건이겠지요. 그리고 '중립적'단어 사용이라 그러셨는데 '사태'는 원인불명의 부정적인 사회현상을 뜻합니다. 전혀 중립적이지 않죠? 아무튼 팩트에 비춰보면 '운동'이 가장 학술적으로는 적확한 단어선택입니다. '농민운동'처럼 실패한 시민들의 항거를 '운동'이라 표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