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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격의 애플' 헤드셋도 접수한다...침체된 'VR 시장' 활기 찾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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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맹이 청꿈직원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4840374?cds=news_my_20s

 

애플 VR 헤드셋 예상 렌더링. /사진=ilounge


애플이 VR·AR(가상·증강현실) 기술을 합친 MR(혼합현실) 헤드셋을 올 하반기 출시한다. 최근 메타버스 붐이 꺼지며 VR 기기 판매량이 줄어드는 가운데, '애플표 VR 기기'가 시장에 반전을 줄지 관심이 쏠린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자사 첫 MR 헤드셋 '리얼리티 프로'를 올 하반기 출시한다. 이에 앞서 이르면 올해 봄, 늦어도 6월 WDC(세계개발자회의)에서 리얼리티 프로를 공개한다. 리얼리티 프로는 애플의 새 OS(운영체제)인 'xrOS'에서 구동된다. OS앞에 붙은 'xr'은 확장 현실을 의미한다. 확장 현실은 VR·AR·MR을 총망라하는 개념이다.

리얼리티 프로 출고가는 2000~3000달러(약 248만~372만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0월 메타가 출시한 VR 헤드셋 '퀘스트 프로'(1499달러)보다 최소 500달러 높다. 이에 대해 전자 업계 관계자는 "애플 브랜드의 충성도와 경쟁력 등을 고려했을 대 오히려 저가로 출시하면 마케팅 측면에서 좋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높은 가격을 처음부터 책정해 VR 헤드셋 시장에서도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리얼리티 프로 개발에는 7년이 걸렸다. 애플은 2019년부터 제품 출시를 준비했지만 최적화 등의 문제로 출시가 지연됐다. 현재도 개발상 다양한 난제들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궈밍치 대만 TF인터내셔널 연구원은 "애플의 헤드셋 개발이 기계적 구성 요소의 낙하 테스트 및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의 가용성 문제로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애플이 VR 시장에 도전하는 이유는 스마트폰에 편중된 사업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3분기(애플 회계연도 4분기) 애플은 아이폰으로만 426억달러(약 54조1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전체 매출(901억달러)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수준이다. 

최근 스마트폰 시장은 교체 주기(지난해 기준 43개월)가 길어지고 기술 상향 평준화로 모바일 시장이 정체기인 점도 애플이 VR 시장에 도전하는 이유다. 특히 VR 기기는 애플의 스마트폰, PC, 노트북 등과의 연계한 애플 생태계 확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애플의 VR 기기 시장 진출은 업계에서 긍정적으로 본다. 메타와의 경쟁을 통해 한풀꺾인 VR 기기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실제 경기 침체로 메타버스 붐이 예전만큼 줄어들면서 덩달아 VR기기 판매량도 감소 추세다. 시장분석기관 CCS 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VR 헤드셋의 전 세계 출하량은 960만대로 전년 대비 12% 이상 줄었다. 올해도 경기 침체 우려와 인플레이션 등을 이유로 VR 시장은 부진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CCS 인사이트는 "애플이 VR 시장에 뛰어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현재 VR 기기 시장은 메타의 '메타 퀘스트(옛 오큘러스 퀘스트)' 시리즈가 주도하고 있다. 메타 퀘스트2는 기본형 기준 399달러(약 50만원)의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성능으로 VR 표준 기기로 자리매김 중이다. 애플은 순수 VR에 초점을 맞춘 메타 퀘스트와 달리 VR·AR 현실을 혼합한 'MR'을 장점으로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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