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국내 도입이 시급합니다.

profile
화려하진않아도

문신男 2000명 웃통 벗겨 끌고 갔다…증거 없어도 체포하는 이 나라

지난 11일(현지시간) 엘살바도르 대통령실에서 공개한 사진. 웃옷을 벗은 수감자들이 머리에 손깍지를 낀 채 테러범수용센터 바닥에 앉아 있다. /AFP 연합뉴스

지난 11일(현지시간) 엘살바도르 대통령실에서 공개한 사진. 웃옷을 벗은 수감자들이 머리에 손깍지를 낀 채 테러범수용센터 바닥에 앉아 있다. /AFP 연합뉴스
강력한 범죄 조직 소탕 정책을 펼쳐온 중미 엘살바도르가 갱단 조직원 수천명을 테러범수용센터(CECOT·세코트)에 가뒀다며 지난 12일(현지시간) 관련 사진과 동영상을 공개했다.

2019년 취임한 엘살바도르 나이브 부켈레(43) 대통령은 강력한 범죄 조직 소탕 정책으로 인기를 끌어 지난 2월 연임에 성공했다.

지난 1일 두 번째 5년 임기를 시작한 부켈레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3곳의 교도소에 있던 2000명 이상의 갱단원을 세코트로 이감했다”며 “그곳에서 그들은 국민에게 저지른 범죄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했다.

세코트는 지난해 1월 문을 연 중남미 최대 규모의 교도소다. 엘살바도르 수도 산살바도르에서 남동쪽으로 약 74㎞ 떨어진 곳에 위치한 이곳은 165만㎡에 달하는 부지에 건물 면적 23만㎡ 규모로 구축됐다. 4만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11m가 넘는 콘크리트벽과 전기 울타리, 19개의 망루가 설치돼 있다. 군·경 인력 850여 명이 밤낮으로 경비를 선다. 부지 면적만 놓고 볼 경우 여의도(2.9㎢·윤중로 제방 안쪽 기준)의 절반을 넘는다.
 

수감자들이 테러범수용센터에 앉아 있는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수감자들이 테러범수용센터에 앉아 있는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부켈레 대통령이 공개한 동영상에는 몸에 문신이 가득한 갱단원들이 웃통을 벗고 반바지만 입은 채 빼곡히 포개져 앉아 있거나, 특수부대원 지시에 따라 허리를 굽힌 채 빠르게 앞으로 이동하는 모습 등이 담겼다.

한편 엘살바도르는 2022년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경찰이 체포·수색영장이나 명확한 증거가 없어도 시민을 체포하거나 주거지 등에 대한 임의 수색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지난해 8월에는 갱단 두목에게 징역 634년을 선고하는 등 강력한 처벌도 병행하고 있다.
 

수감자들이 테러범수용센터에 앉아 있는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수감자들이 테러범수용센터에 앉아 있는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엘살바도르 국내·외 인권단체들은 이러한 엘살바도르의 정책이 심각한 인권 침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인권단체들은 부켈레 대통령을 ‘독재자’라고 비판하기도 한다.

이 같은 비판에도 부켈레 대통령은 스스로 자신을 ‘세계에서 가장 쿨한 독재자(World’s Coolest Dictator)’라고 인정하며 강력한 범죄 조직 소탕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엘살바도르 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살인 범죄 건수는 10만 명당 2.4건으로, 이는 캐나다를 제외하고 미주 대륙에서 가장 낮은 수치다.

엘살바도르는 2015년엔 10만 명당 살인 범죄 건수가 105.2건을 기록해 전쟁과 분쟁 지역을 제외하고 전 세계에서 가장 수치가 높았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840066?cds=news_media_pc

댓글
5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태연스러운서기

    우리나라가 남미 엘살바도르급처럼 무법천지 국가가 아니라고 인권단체와 인권위에서 항의할 것입니다.

  • 태연스러운서기
    화려하진않아도
    작성자
    2024.06.13
    @태연스러운서기 님에게 보내는 답글

    피해자는 죽으면 인권이 사라지므로 모두가 가해자가 되어야겠군요

  • 켈켈켈
    2024.06.13

    이렇게 하니까 범죄율 팍 꼬라박았는데 ㅋㅋㅋ

  • PUNK-02 릴리스

    저거 유럽연합에서 너무 비인권적이라고 비판한적 있어 ㅋㅋㅋㅋㅋㅋ

  • 브루스리
    2024.06.14

    엘살바도르가 원래 치안 베네수엘라급으로 개판인 나라였는데

    그래도 대통령 바뀌고 저런식으로 해서 치안 예전이랑은 비교가 안될만큼 많이 좋아졌다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