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대구시 '미래세대 위한 분야별 대전환' 행정력 집중

profile
whiteheart

대구 미래 50년 '도시 그랜드 디자인'…3대 도시 위상 회복

2023080201050000678-2.jpg
그래픽=장윤아기자 [email protected]

미래 도시 '대구'는 어떤 모습일까. 홍준표 시장은 대구의 미래 50년 앞을 내다보며 그 초석을 다지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누차 강조한 바 있다. 홍 시장이 구상하는 대구의 미래 청사진은 △경북도청 후적지 개발 △서대구 역세권 개발 △도심 군부대 이전 등으로 압축된다. 이들 사업의 대상 면적만 1천488만여㎡(450만평)에 이른다. 이름 하여 '도시 그랜드 디자인'이다. 대구시는 이를 통해 미래세대를 위한 주거·산업·교육·문화·관광 등 분야별 대전환과 대한민국 3대 도시 위상회복의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미래 신산업 선도 앵커·혁신기업존
2차 공공기관 유치 고밀도산업거점
R&D·ABB 육성…지역경제 새활로

서대구역 경제·문화·교통 중심 전환
도심 근린공원·복합환승센터 조성

군부대 이전 기간 단축 투트랙 절차
韓美 SOFA 과제 채택→협상 추진


경북도청 후적지

현재 대구시 산격청사가 들어서 있는 북구 산격동 옛 경북도청 후적지는 2차 공공기관 이전 집적지로 개발된다. 대구시는 지난 4월 경북도청 후적지 14만여㎡에 1조7천억원을 투입해 도심융합특구로 조성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곳에 2차 이전 공공기관을 적극 유치해 산업·주거·문화가 어우러진 고밀도 산업혁신거점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 일대는 2020년 12월 경북대(75만㎡), 삼성창조캠퍼스(9만㎡)와 함께 전국 최초로 도심융합특구 사업지로 선정된 바 있다. 대구시는 △산업혁신(경북도청 후적지) △인재양성(경북대) △창업허브를 축으로 하는 '트라이앵글 거점 계획'을 수립했다.

경북도청 후적지는 향후 대구를 이끌어 갈 미래산업과 관련된 앵커기업과 혁신기업을 위한 공간으로 거듭난다. 크게 △앵커기업존 △혁신기업존 △글로벌R&D존 △공공기관 이전존으로 개발된다.

지역의 미래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기업을 위한 공간(앵커기업존)과 미래자동차, 도심항공교통(UAM), 스마트로봇 등 미래 신산업을 위한 공간(혁신기업존)으로 개발된다, 그리고 글로벌R&D존에는 데이터 R&D센터 또는 기업 R&D센터 등을 유치한다.

당초 국립근대미술관과 뮤지컬콤플렉스를 조성하려고 했던 '문화예술허브' 사업 공간은 2차 공공기관 이전으로 채울 계획이다. 미래산업 R&D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연구기관과 ABB(인공지능·블록체인·빅데이터) 산업 및 창업과 관련한 공공기관들이 유치 대상이다.

또 경북도청 후적지와 인접한 산격1동 재개발 예정지역(32만㎡)은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도심융합특구와 연계한 미래세대를 위한 신 주거공간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올 연말까지 특구 기본계획을 수립해 심사 및 지구 지정을 완료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대구 역세권 단계별 개발

대구시는 그동안 서대구 역세권 개발 사업을 민·관 공동방식으로 추진해 왔다. 2030년까지 서대구역 일원(66만㎡)을 경제·산업·문화·교통의 중심지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서대구역 인근 4개의 하·폐수처리시설을 통합해 지하 공간으로 한데 모으고, 땅 위에는 도심 근린공원과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하는 게 골자다.

그러나 민간투자가 쉽지 않은 최근 상황을 고려해 토지 소유 형태 및 개발 가능 시기 등에 맞는 방식으로 전환했다.

대구시는 복합환승센터 등 역세권 개발을 위해 1차 협상대상자까지 지정하고 민·관 공동 도시개발 방식으로 추진하기 위한 행정절차를 추진해 왔다. 하지만 지난해 6월 민·관 공동 개발을 억제하는 도시개발법이 개정·시행되고, 부동산 경기침체 등으로 민간 투자사업 개발 여건이 급격히 악화됐다.

이에 시는 기존의 사업방식에서 토지 소유의 형태와 개발 가능 시기에 따라 단계별로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공공성이 높은 복합환승센터부터 조성할 계획이다. 서대구역 남·북 측에 들어서는 복합환승센터 남측에는 청년 및 기업지원시설과 같은 공공기능을 중심으로 2025년 착공을 목표로 한다. 환승시설은 서대구역 철도와 현재 여러 곳에 분산된 버스정류장, 도심항공교통(UAM)을 포함한 미래교통과 도시철도 등을 배치해 환승 기능을 강화한다.

역사 북측에는 한국철도공사와 협의해 호텔, 오피스텔, 문화 및 상업 등 환승 지원시설을 배치할 계획이다. 향후 통합지하화시설의 처리수 중 일부는 복합환승센터에서 청소, 화장실 등에서 재이용하는 중수도 개념을 적용할 예정이다.

2025년 착공을 위해 복합환승센터 지정 및 승인과 함께 도시재생 혁신지구 지정 절차를 추진해 국비와 국가정책기금이 투자될 수 있도록 한다. 2024년까지 설계 및 실시계획 인가 등 행정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다.

도심 군부대 7곳 통합 이전

대구시는 도심 내 흩어져 있는 군부대를 통합해 이전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다. 육군 제2작전사령부, 제50보병사단, 제5군수지원사령부, 공군방공포병학교 등 4곳과 미군 부대 3곳 등 총 7곳이다. 이들 군부대가 도심에서 차지한 면적만 665만여㎡(201만평)에 달한다.

시는 지난해 국방부에 부대 이전 협의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후 국방부, 국방시설본부, 이전 대상 부대 4곳과 관·군 협의체를 만들고 올해 1월까지 두 차례의 실무회의를 열었다.

순조롭게 진행될 것 같던 사업은 올 상반기에 체결키로 했던 대구시·국방부의 양해각서가 하반기로 미뤄지면서 우려를 자아내기도 했다.

시는 지난 6월 최종 이전 후보지 선정을 위한 사전 이전 협의 요청서를 국방부에 제출하면서 재시동을 걸었다. 국방부는 시의 사전 이전 협의 요청서를 바탕으로 시설 기본 요구 조건과 부대 배치안을 작성 및 검토할 계획이다. 사업은 시행착오를 줄이고 과거 20년 이상 걸리던 군부대 이전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기 위해 국방부와 양해각서 체결과 행정절차를 동시에 진행하는 '투 트랙'방식으로 진행된다.

미군부대 이전은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SOFA 과제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 SOFA 과제로 채택되면 본격적으로 한·미간 'SOFA 과제협상'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는 "군부대 이적 후적지는 과거 군부대 이전 사례들처럼 단순히 주택 공급을 위한 택지개발이 아닌 도시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영기자

 

영남일보

https://m.yeongnam.com/view.php?key=20230802010000180

댓글
1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