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尹 대통령, 문화특보에 유인촌 임명…공정위 부위원장에 조흥선

뉴데일리

윤석열 대통령이 문화특별보좌관(문화특보)으로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임명했다고 6일 대통령실이 밝혔다.

전북 완주 출신인 유 전 장관은 한성고와 중앙대 연극영화과를 졸업하고 중앙대 대학원에서 연극학 석사를 받으며, 1974년 MBC 공채 탤런트 6기로 연기자와 연출가로 활동했다.

이후 이명박 대통령 당선 때 인수위원으로 활동하며 2008년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면서 초대 문화부 장관에 임명돼 2011년 1월까지 약 3년간 재직했다. 문화부 장관 재임 당시 2차관이 김대기 현 대통령실 비서실장이었다.

유 전 장관은 드라마 '야망의 세월'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모델로 한 주인공 박형섭 역을 맡기도 했다. 지난 4월에는 이 전 대통령이 유 전 장관이 주인공을 맡아 열연을 펼친 연극 '파우스트' 공연을 직접 관람했다.

유 전 장관이 문화특보로 임명되면서 대통령 특보는 방송통신위원장으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이동관 대통령대외협력특보와 함께 2명으로 늘어나게됐다.

대통령실은 이날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에 조흥선 공정거래위원회 조사관리관을 임명하는 등 차관급 인선 결과도 발표했다.

관세청장에는 고광효 기획재정부 세제실장, 조달청장에는 김윤상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 통계청장에는 이형일 기획재정부 차관보, 새만금개발청장에는 김경안 국민의힘 전북익산갑 당협위원장,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에는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상임위원이 각각 임명됐다.

이와 함께 지난달 29일 개각 때 차관 발탁으로 공석이 된 비서관 인사도 단행했다. 대통령국정기획비서관에는 강명구 부속실 선임행정관, 국정과제비서관에는 김종문 국무조정실 규제조정실장, 과학기술비서관에는 최원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장, 국토교통비서관에는 길병우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 통일비서관은 김수경 한신대 교수가 각각 내정됐다.



http://www.newdaily.co.kr/site/data/html/2023/07/06/2023070600097.html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