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윤 대통령 자택 엘베에서 물이?... 관리사무소에 물었더니

profile
whiteheart
언론, 인터넷 커뮤니티 속 떠도는 영상을 사실관계 확인 안 하고 보도

▲  8일부터 공유되기 시작한 엘리베이터 침수 영상. 영상엔 '서초 아크로비스타'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 인터넷 커뮤니티 갈무리


 
지난 8일 기록적인 강수량으로 수도권 등지에 비 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하나의 영상이 소셜미디어와 언론을 오르내렸다. 공유된 영상의 제목은 '윤석열 아크로비스타 홍수 상황' '아크로비스타 침수 이게 실화?' 등이었다.

이 영상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일 주변 도로가 침수돼 자택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통화하면서 실시간 보고를 받고 대책을 강구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욱 화제가 됐다. 

언론도 이 영상을 사용했다. MBN, 헤럴드경제, 뉴시스 등 여러 매체가 비 피해 소식을 전하면서 이 영상 캡처본과 함께 아래와 같은 설명을 달았다. 
 

"온라인 커뮤니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따르면 아크로비스타 내부 엘리베이터 문틈으로 물이 쏟아져 나오는 영상이 공유됐다." - MBN
 
"실제로 이날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전날 윤 대통령의 자택인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건물 내부 엘리베이터 문틈 사이로 빗물이 쏟아져 내리는 영상이 확산됐다." - <헤럴드경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아크로비스타) 아파트 내부 엘리베이터 문틈으로 빗물이 쏟아지는 영상이 공유되기도 했다" – 뉴시스


인터넷 커뮤니티를 시작으로 언론도 해당 영상을 인용해 보도한 뒤엔 갑론을박이 뒤따랐다.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영상 속 엘리베이터는 서초 아크로비스타 엘리베이터가 아니다'라는 것. 

서초 아크로비스타 관리사무실 관계자는 9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영상 속 엘리베이터는) 우리 아파트 엘리베이터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아크로비스타 관리사무소 "우리 아파트 아니다"
 

▲  지난 7월 14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미쓰비시엘리베이터 GPM-3'이라는 제목으로 한 유튜브 계정이 올린 영상의 장면이다.
ⓒ Raphael Kim Youtube 갈무리


 
유튜브와 방송프로그램 상에서도 영상 속 엘리베이터가 서초 아크로비스타의 엘리베이터가 아니라는 정황이 확인된다. 

위 사진은 한 유튜브 채널이 지난 7월 14일 올린 영상 중 일부다. 이 영상엔 '서울 서초구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미쓰비시엘리베이터 GPM-3'이라는 제목이 달려 있다. 2019년 10월 5일 찍은 영상이다. 이 채널은 엘리베이터에 탑승하는 영상을 4년전부터 30개 가까이 올려왔다. 

이 영상에선 아크로비스타 엘리베이터 출입구 상단 층수 표시 액정이 정사각형임을 알 수 있다. 


https://naver.me/FLDk7XPm

댓글
1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