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턴라이트 행님 말도 옳다

profile
조유리즈원 청꿈모험가

https://theyouthdream.com/politics/15569978

 

 

5.18은 너무 한쪽 관점이 아닌 중립적 관점과 다중 관점이 필요함.

 

이분 집회 영상 중에 

 

유공자 명단을 공개하라는 일명 '까' 집회를 본 적이 있음.

 

진정한 진상규명이란 이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

 

솔직히 3~4시간 만에 교도소와 경찰서를 습격해서 무기를 한날한시에 다 털었다는것도 좀 의아하긴 함.

물론 군대 생활하면서 익힌 몸도 있을 수 있지만 중립적으로 보자면 그렇다고.

 

이건 비하하는게 아님.

 

진짜 시위하다가 억울하게 돌아가신 시민분들도 계시지만 아닌 사람들도 몇몇 있는 것 같아서..

 

나도 5.18은 민주화운동이라 생각함.

근데 중립적인 관점도 필요하다고 봄.

 

 

게이들 생각은 어떠신지...?

댓글
33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씹다버린껌<span class=Best" />
    2022.05.16

    5.18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의문 품으면, 바로 토착왜구, 호남비하, 일베충 소리 나오는데. 518을 중립적인 관점에서 보려고 하면 민주당에서 개지랄하고, 문재인도 518을 헌법에 넣으려고 했잖아.

     

    우리처럼 5.18을 겪지 않는 세대들한텐 5.18행쟁의 공과 과 모든걸 배울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하는데, 호남, 민주당세력에선 518에 대해서 중립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한텐 고소를 해버리니 이게 무슨 역사공부가 되겠어?


    518 성역화는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

    518을 성역화 하는 새끼들 보면 박정희욕은 잘만 하던데 이거야말로 내로남불 아니겠어?

  • 조유리즈원<span class=Best" />

    이미 왜곡방지법 만들어서 성역화 진행중... ㅠㅠ 이젠 말 한마디 잘못하면 고소 먹어서 깜방가노 ㅋㅋㅋㅋ

  • 김세정<span class=Best" />
    김세정Best
    2022.05.16

    다 싸그리 몰아가기 싫으니 명단을 공개해서

    재정리가 필요하다 봄 왜 숨기는걸까?

  • 씹다버린껌
    2022.05.16

    5.18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의문 품으면, 바로 토착왜구, 호남비하, 일베충 소리 나오는데. 518을 중립적인 관점에서 보려고 하면 민주당에서 개지랄하고, 문재인도 518을 헌법에 넣으려고 했잖아.

     

    우리처럼 5.18을 겪지 않는 세대들한텐 5.18행쟁의 공과 과 모든걸 배울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하는데, 호남, 민주당세력에선 518에 대해서 중립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한텐 고소를 해버리니 이게 무슨 역사공부가 되겠어?


    518 성역화는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

    518을 성역화 하는 새끼들 보면 박정희욕은 잘만 하던데 이거야말로 내로남불 아니겠어?

  • 씹다버린껌
    조유리즈원
    @씹다버린껌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이미 왜곡방지법 만들어서 성역화 진행중... ㅠㅠ 이젠 말 한마디 잘못하면 고소 먹어서 깜방가노 ㅋㅋㅋㅋ

  • 씹다버린껌
    홍커
    @씹다버린껌 님에게 보내는 답글

    헌법은 에바임 다른것도 디ㅏ넣으면 모를까;;

  • 니아홍

    https://theyouthdream.com/board_qhWD16/2148686?member_srl=79790&page=2&category=406498

     전개과정 ㅇㅇ 찾아본거 정리한거야

  • 니아홍
    니아홍
    @니아홍 님에게 보내는 답글

    5.18~5.20 계엄군 만행

    5.21~5.27 시민군 반격시작

    전문가들은 5.18 관련특별법 반대하는데

    그 이유는 이미 명백한 사실인데 이걸 법까지만들어 처벌할 필요가 있냐며 반대

  • 니아홍
    조유리즈원
    @니아홍 님에게 보내는 답글

    솔까 법까지 만들 필요성은 없어보이긴 합니다.

  • 김세정
    2022.05.16

    다 싸그리 몰아가기 싫으니 명단을 공개해서

    재정리가 필요하다 봄 왜 숨기는걸까?

  • 김세정
    조유리즈원
    @김세정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니까 말이여.. 명단을 공개하자. 공개안하는건 꿍꿍이가 있는기다.

  • 김세정
    산도끼
    2022.05.16
    @김세정 님에게 보내는 답글

    ㅇㄱㄹㅇ

  • 마티스
    2022.05.16

    조사가 제대로 안 됐다고 생각함

    전두환의 계엄령 선포와 무력 진압, 무고한 시민들의 죽음은 명백한 사실이기 때문에

    투명하게 조사하고 피해자 보상해야 함

     

    그러나 나는 “5.18 민주화 운동”이라는 표현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봄

    “민주화 운동”이라는 표현은 좌파 운동권들이 붙인 표현인 데다가, 이후 영화 드라마 등을 만들어 이미지를 포장하고, 정치권과 시민단체를 통해 성역화했기 때문

    “민주화 운동”이라고 부르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마치 3.1 운동처럼 모든 광주 시민들이 불같이 일어나 투쟁했던 것처럼 느껴짐

    나는 당시 대다수 광주 시민들은 민주화 의식과 무관했고,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가담했거나 또는 피해를 당했다고 보는 입장

     

    따라서 “제주 4.3 사건” 또는 “제주 4.3 항쟁”처럼 “광주 5.18 사건” 또는 “광주 5.18 항쟁”이라고 부르는 것이 맞다고 봄

  • 마티스
    조유리즈원
    @마티스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나마 '사태'가 중립적인 표현이긴 하져.

  • 조유리즈원
    마티스
    2022.05.16
    @조유리즈원 님에게 보내는 답글

    “사건” 또는 “사태”가 맞다고 보고, 어쨌든 살기 위해 공권력의 폭력에 맞서 싸운 사람들도 있으니 “항쟁”까지도 인정

  • 마티스
    조유리즈원
    @마티스 님에게 보내는 답글

    존중합니다

  • 마티스
    니아홍
    @마티스 님에게 보내는 답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민주화운동으로 등록되었음요

    광주 민주화운동은 천안문 민주화운동 버마 민주화운동등에 영향을 준지라

  • 니아홍
    마티스
    2022.05.16
    @니아홍 님에게 보내는 답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것은 5.18 광주 항쟁 그 자체가 아니라 당시 이 사건의 관련 기록물이고요. 이건 역사적 사료로서 가치가 있다고 판단이 된 것이겠죠. 5.18 광주 항쟁이냐, 사태냐, 민주화 운동이냐는 유네스코에 신청한 주체(정부든 재단이든)의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봅니다. 그러므로 이를 무조건 따를 의무는 없으며 얼마든지 재논의는 가능하다고 생각하고요.

     

    그런데 5.18 광주 항쟁이 중국의 천안문 사건에 영향을 주었다고요? 중국의 인민들이 대한민국 광주에서 일어났던 항쟁의 영향을 받아서 중국 공권력에 맞서 싸웠다는 말씀입니까? 두 사건의 유사성을 비교하는 글을 본 적은 있어도 영향을 주었다는 글은 본 적이 없네요.

  • 마티스
    니아홍
    @마티스 님에게 보내는 답글

    아시아의 민주화운동에 영향을 줬다는 말이 있습니다.

    광주민주화운동 자체는 80년에 일어난거지만 이때 기록한 비디오들이 돌아다닌건 80년대중반이거든요

  • 마티스
    니아홍
    @마티스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러니까 80년5월 광주민주화운동 -> 독일유학생들 유학하다 경악 -> 녹화본 암암리에 유통 -> 85년 한국에 오!광주반입 ->86년 명동성당등 전국각지에서 알려짐 -> 87년 6월 민주항쟁으로 이어져 5공화국 끝남

     

    이게 다른 아시아 국가에도 알려지면서 어느정도 영향 일어났다고합니다.

    광주비디오는 일본 미국 독일등에서 만들어졌어요

  • 니아홍
    마티스
    2022.05.16
    @니아홍 님에게 보내는 답글

    윗부분은 알고 있습니다. 아랫부분은 태국 미얀마 등이라고 하는데 전 잘 모르겠고, 특히 중국 천안문은 모르겠네요. “-다고 합니다.”의 정확한 출처와 정보를 원합니다.

  • 마티스
    니아홍
    @마티스 님에게 보내는 답글

    Screenshot_20220516-234728_Samsung Internet.jpg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 설명페이지입니다.

    유네스코에선 이 민주화운동으로 인해 세계인들이 민주주의가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여지를 만들었다 보고있습니다.

    또한 우리도 한국처럼 할 수 있다며 곳곳에서 독재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퍼져나갔대요

    https://heritage.unesco.or.kr/1980%eb%85%84-%ec%9d%b8%ea%b6%8c%ea%b8%b0%eb%a1%9d%ec%9c%a0%ec%82%b0-5%c2%b718-%ea%b4%91%ec%a3%bc-%eb%af%bc%ec%a3%bc%ed%99%94%ec%9a%b4%eb%8f%99-%ea%b8%b0%eb%a1%9d%eb%ac%bc/

    여기도 참고해주세요

  • 니아홍
    마티스
    2022.05.17
    @니아홍 님에게 보내는 답글

    네, 감사합니다

  • 니아홍
    Voodookiss
    2022.05.17
    @니아홍 님에게 보내는 답글

    유네스코 조사는 자제조사가 아니고 해당 정부에서 제공하는 자료로 판단

  • 마티스
    북구갑
    @마티스 님에게 보내는 답글

    민주화운동이라는 표현은 88년 민정당이 먼저 제안했고, 통일민주당이 3일, 평화민주당이 6일 뒤에 찬성했는데?

    좌파들이 민 건 민중혁명이었나 그런 명칭이었음.

  • 타마시로티나

    12.12 사태 자체부터가 명백한 군사반란이기 때문에 그에 맞서는 광주 시민 분들이 폭동이라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타마시로티나
    조유리즈원
    @타마시로티나 님에게 보내는 답글

    존중합니다.

  • 샘숭세탁기

    5.18은 어떻게 보면 가장 성역화가 없어져야 할 부분이라 생각함

    좌파, 우파의 각자 사상적인 부분은 둘째치더라도

     

    수없이도 많은 사람들이 자국 군인에게 죽었는데, 누가 죽었는지, 어떻게 명령들이 내려졌는지 에 대해

    가장 투명하게 공개되고, 국가에서 '그때는 죄송했습니다. 대한민국은 다시는 이런 일이 없을 것입니다'라는 것으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그 개 ㅈ같은 진영논리때문에 우리 아부지, 어무이 세대 때 일어난 사건이 아직까지도 완전히 해결이 안된게 말이인지 방구인지

    진짜 5.18 성역화하면서 빼애액 거리는 새끼들 중에, 진정으로 5.18의 희생자에 대해서 추모하는 새끼들 있는지 의심스러움

  • 샘숭세탁기
    씹다버린껌
    2022.05.16
    @샘숭세탁기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이게 포인트임. 결국 518이 국가유공자가 되고 그 후손들이 혜택이란 혜택은 다 받는데 이게 또 다른 역차별이 되는중임. 당장에 6.25전쟁 참전용사분들 한테 518유공자같은 혜택을 단 한번이라도 준 적이 있는지ㅋㅋㅋㅋㅋ

  • 익명임다
    2022.05.16

    중립적인 관점 필요하다고 봄 명단을 공개해서 조사해가지고 희생되신분들한테 국가에서 사과와 그 이상을 해야되고 이상하게 들어간사람은 뺴고 재정리가 필요함 그리고 518민주항쟁에 대해서 제대로된 인식을 사람들한테 알릴 필요도 있다고 생각함 그리고 법까지 정할 필요는 있나 싶음 그 대신 518민주항쟁에 희생당하신분들에 대한 모욕이나 패드립은 가만히 두면 안된다고 생각함.

  • 익명임다
    조유리즈원
    @익명임다 님에게 보내는 답글

    ㅇㅈ

  • Voodookiss
    2022.05.17

    저분 518까 집회는 지방까지 전부 참석했음

  • Voodookiss
    조유리즈원
    @Voodookiss 님에게 보내는 답글

    ㄹㅇ 그정도로 518을 캐고 싶었던 거지.

  • 조유리즈원
    Voodookiss
    2022.05.17
    @조유리즈원 님에게 보내는 답글

    아니 내가 저분집회 다 따라다녔다고 ㅋㅋ

  • Voodookiss
    조유리즈원
    @Voodookiss 님에게 보내는 답글

    아. ㅋㅋㅋㅋ 중의적 표현이 되뿟노 ㅋㅋㅋ

    그랬었구나. 이번에도 그럼 광주 내려가나?

  • 積惡餘殃
    2022.05.18

    다양한 관점이 필요한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