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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아트센터, 지자체 최초 '만석 테스트'…"클래식 공연 최적화"

뉴데일리

부천아트센터(BAC)의 건축음향 측정을 위한 '만석 테스트'를 지자체 최초로 진행한 결과 '클래식 공연 최적화'로 나왔다.

지난 5월 19일 공식 개관한 부천아트센터는 지자체가 만든 클래식 공연장 중 파이프 오르간을 둔 유일한 곳이다.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연면적 2만6400㎡)의 콘서트홀(1445석), 다목적 소공연장(304석), 리허설룸, 갤러리 등을 갖췄다.

만석(滿席) 테스트는 공연장에 관객을 채우고, 음향을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실제 공연과 다를 바 없는 유의미한 관객 수를 채우면 만석으로 간주한다. 이번 테스트는 국내 지자체 최초로, 삼성전자인재개발원 콘서트홀에 이어 두 번째다.

만석 테스트는 올해 5월 콘서트홀에서 실시했으며, 결과 분석은 올해 7월 완료됐다. 테스트에는 부천시 및 산하기관 직원 909명, 경기예고·소사고·부천고 등 관내 고등학교 3곳 학생 198명, 기타 30명 등 총 1137명과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참여했다.

음향 측정 장비는 콘서트홀 1층 5곳, 2층 4곳, 3층 2곳, 무대 3곳 등 총 14곳에 설치됐다. 관객들은 공연 감상을 마친 뒤 사전에 주어진 평가 실험지의 각 문항에 맞춰 의견을 제시했다.

측정을 맡은 김남돈 삼선엔지니어링 대표는 "풍부한 울림(잔향시간)은 콘서트홀의 수준을 평가할 때 살펴보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며 "부천아트센터는 저음역대의 충분한 반사, 음으로부터 둘러싸인 공간감, 연주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충분한 부속시설, 낮은음(pp)·높은음(ff) 모두 들을 수 있는 낮은 배경소음 기준 확보 등 다른 조건들도 훌륭히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부천아트센터는 각 공연 장르의 필요·요구 특징에 맞춰 음향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동형 공연장이다. 세계 최초로 설치한 '이중 반사판'을 통해 각각의 장르에 맞는 음향과 예술성을 구현할 수 있어 '한국 공연장의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음향은 건축음향 권위자인 나카지마 타테오와 그의 소속사인 영국 애럽(Arup)사가 담당했다. 콘서트홀은 부천아트센터의 메인홀로 슈박스(구두상자)를 기본으로 한 빈야드(포도밭) 혼합형태로 지어졌다.

조용익 부천 시장은 "부천아트센터가 세계적인 공연장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국제 기준에 의한 관객 음향 측정 평가를 실시했다"며 "만석 테스트는 부천아트센터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부천의 도시 이미지 제고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http://www.newdaily.co.kr/site/data/html/2023/07/12/202307120019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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