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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덕에 순항하는 造船業… 美 軍함 지원도 받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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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맹이 청꿈직원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82/0001314097

 

同盟國 美함정 건조 허용법 발의
30年 每年 12척 만드는 게 목표
對中 제재 등 美國발 호재도 기대
현대·한화 '원팀' MOU 방산 협업

 

지난해 9월 함정 정비를 위해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 입항한 미 해군 ‘월리 쉬라’호가 안벽에 접근하는 모습. 한화오션 제공

지난해 9月 함정 정비를 위해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 입항한 美 海軍 ‘월리 쉬라’호가 안벽에 접근하는 모습. 한화오션 제공

美國 軍함 시장이 韓國 造船業계의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韓國의 造船·방산과 협력을 강조한 바도 있어 기대감은 더 크다.

지난달 5日 美 공화당 소속 마이크 리·존 커티스 상원의원은 ‘海軍 준비태세 보장법’을 공동발의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이나 美國과 상호 방위조약을 맺은 인도태평양 國家들에서 美 海軍 함정을 건조하거나 부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법안이 최종적으로 통과되면, 同盟國엔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것이다. 함정 건조가 가능한 인도태평양 同盟國은 韓國과 日本 정도다.

신규 시장의 규모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美國은 海軍 전력 강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30年간 364척의 新규 함정이 쏟아져야 한다. 每年 평균 12척씩 새 함정을 만들어야 하는 셈이다. 美 의회예산국(CBO) 1月 보고서에 따르면, 2054年까지 新규 함정 조달에 연평균 약 300억 달러(약 42조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 중 적잖은 규모가 同盟國 造船業계에 열릴 수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2日 발간한 ‘美國 해양 造船業 시장 및 정책 동향’ 관련 보고서는 “美 海軍의 軍함 유지보수(MRO)와 新규 건조 시장이 韓國 造船業계의 진출 목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1月 기준 美國 海軍이 전개 중인 전함은 149척(잠수함·항공모함은 제외)에 달한다. 美 海軍은 이들 전함 MRO 사업에 연간 60억~74억 달러(약 8조 8000억~10조 8000억 원)를 지출하고 있다. 美國 內 造船소 부족, 설비 노후화, 생산성 저하 등 문제로 美 전함 MRO 지연은 심각한 상황이다.

美 전함 MRO 사업권을 놓고 역내에서는 韓國과 日本이 경쟁하고 있다. 日本 미쓰비시중공업이 먼저 美軍과 함정정비협약(MSRA)을 맺었고,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등 韓國 기업들도 지난해 7月 美 海軍과 MSRA 협약을 체결했다. 한화오션은 올해 최대 6척, HD현대는 올해 2~3척의 MRO 수주를 목표로 설정했다. 美國 造船·MRO 시장 확대는 협력업체에도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美 의회가 발의한 ‘선박법’에도 美國 국적 상선을 현행 93척에서 250척으로 확대하는 ‘전략적 상선 프로그램’이 함께 담고 있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韓國 造船業계에 다양한 수주 기회가 열릴 수 있다는 거다. 특히 선박법에는 매년 2억 5000만 달러(약 3660억 원) 규모의 금융 대출과 보증, 최대 40.5%의 투자 세액 공제 등 인센티브 방안이 담겨 있다. 韓國 造船業계도 이를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美國이 中國산 선박에 항구세를 부과하는 등 다양한 對中 견제 조치도 ‘틈새 기회’가 될 수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액화천연가스(LNG) 수출 승인을 재개하고 총 440억 달러(약 64조 3000억 원) 규모의 알래스카 LNG 개발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는 것도 LNG 운반선, 해양 석유시추선 등의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해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은 지난해 10조 원대의 호주 호위함 사업에 참가했으나 일본-독일 컨소시엄에 밀려 탈락했다. 이를 계기로 두 업체는 함정 수출 분야에서 ‘원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수상함 수출은 HD현대중공업이, 잠수함 수출은 한화오션 중심으로 추진하며 서로 적극 지원한다는 합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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