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美 핵추진잠수함 온 날 또 심야 도발… 北, 탄도미사일 2발 발사

뉴데일리

북한이 심야에 기습적으로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했다.

25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전날 오후 11시55분쯤부터 0시까지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SRBM 2발을 포착했다. 탄도미사일은 각각 400여 km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 한미 정보당국은 세부제원과 추가 활동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2일 오전 4시쯤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을 발사한 바 있다. 채 이틀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무력 도발을 감행한 것이다. 이는 23일 오전 제주해군기지에 입항한 미 핵추진잠수함(SSN) 아나폴리스함에 대한 반발로 풀이된다.

아나폴리스함(SSN-760)은 대함전 및 대잠전을 주임무로 수행하는 핵추진잠수함으로, 미국의 전략자산인 핵추진탄도유도탄잠수함(전략핵잠수함·SSBN)이 부산을 출항한 지 사흘 만에 한반도를 찾았다. 아나폴리스함은 작전임무 중 군수 적재를 위해 한반도를 찾은 것으로 파악됐다.

북한은 지난 19일에도 서울에서 개최된 한미 핵협의그룹(NCG)과 42년 만에 한반도에 기항한 미국 전략핵잠수함(SSBN) 켄터키함에 반발해 SRBM 2발을 발사한 바 있다.

합참은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 행위"라며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임을 강력 규탄하고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초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http://www.newdaily.co.kr/site/data/html/2023/07/25/2023072500036.html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