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근데 여론조사 다들

개몽골
통계학이다 뭐다하는거 맞는데


신뢰수준 95%라는데


나는 비신뢰5%라서 그런건데 


님들은 다 신뢰95%안에 들어감?


그래서 3차임대법 '' 탈원전 찬성 ''  천안함 사건은 북핵소행이 아니다 등등 ''  모든 문정권여론조사 찬성률이 압도로높은데 그것도 전부다민심인가요??


문정부 국정수행 70% 잘한다

지금도 40%  국정수행 잘한다 

국민의 40%이상이 잘한다는것도 민심이군요


댓글
29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 끝까지준표
    2021.12.12

    ㄴㅓ 잘걸렸다🐶🐕🐶

  • 끝까지준표
    개몽골
    작성자
    2021.12.12
    @끝까지준표 님에게 보내는 답글

    지금 대선 여론조사 당일발표된것도 둘다 다 다른데 나는여론소사 못믿어서 물어보는거 신뢰도 95%못믿어서 미안해

  • 난할수있다
    2021.12.12

    수학 좀 배워요 신뢰구간이 뭐를 의미하는지

  • 난할수있다
    개몽골
    작성자
    2021.12.12
    @난할수있다 님에게 보내는 답글

    지금 대선 여론조사 당일발표된것도 둘다 다 다른데 나는여론소사 못믿어서 물어보는거 신뢰도 95%못믿어서 미안해

  • 도란의방패
    2021.12.12

    형 이시간에 적분과 통계 한번 보면 어떨까. 고등학생들도 한번씩은 보는 교과서인데

  • 도란의방패
    개몽골
    작성자
    2021.12.12
    @도란의방패 님에게 보내는 답글

    아니 그러니깐 나는 여론조사 못믿는다고

    근데 저런애들 논리면은 당연히 여론조사 1명 2천명씩 수십곳 조사해서 나온것들 문재앙 국정잘한다 등등 40%이상이고 그런데 그것도 민심이냐고 묻는거야

  • 개몽골
    도란의방패
    2021.12.12
    @개몽골 님에게 보내는 답글

    40%는 호남,대깨문이지. 에초에 대깨문 비율이 여전히 38%인데. 문재앙 지지층인 공무직,여성단체,노조,민노총,호남 생각하면 오차범위5%안에 가능인데.

  • 도란의방패
    개몽골
    작성자
    2021.12.12
    @도란의방패 님에게 보내는 답글

    왜? 전국민 5100만명중에 1000명식 수십군대면은 대충 만명이상인데 그거면은 완전 민심아냐?

  • 개몽골
    도란의방패
    2021.12.12
    @개몽골 님에게 보내는 답글

    형 그냥 형이 공부해보는게 어때. 한국 20-50대후반 연령층중에 공무원비율, 여성비율, 호남출신인구비율, 노조출신비율,민노총출신비율 등등 계산해보면 딱 민주당 지지층비율 41% 오차범위 5%안에 나올텐데. 글구 에초에 김영삼-문재인 대선결과 보면 민주당측 지지비율이 딱 그정도에서 왔다갔다하는데.

  • 도란의방패
    개몽골
    작성자
    2021.12.12
    @도란의방패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러면은 여론조사 결과는 95%믿을만 한거고 그게 민심이라는 결과구나

    그런데 왜 양 모씨나 김모씨등등 여론조사조작한사건은? ? 나도 문재앙 국정평가전화받고 지지안하니깐은 전화끊기던데 진짜 모든여론조사는 95%믿을수있는것이군..

  • 개몽골
    도란의방패
    2021.12.12
    @개몽골 님에게 보내는 답글

    대부분은 그래. 여론조사 조작하는 경우외에는 거의 맞지. 객관적으로 형이 정치권에 오래 관심이있었다면 오히려 이것에 더 체감갈걸. 그냥 형이 너무 감성적이였던거 같아. 이렇게 이성적으로 따져보니 동의하게 되잖아.

  • 도란의방패
    개몽골
    작성자
    2021.12.12
    @도란의방패 님에게 보내는 답글

    같은 방식 다른 지지율 '들쑥날쑥 여론조사'…어떻게 읽어야 하나

     

    이런거는 도대체 무엇이 맞는민심이야? 왜 8군대조사햇는데 어느곳은 이재명 38% 어떤곳은 이재명 39퍼 윤석열 36% 45% 나와?

  • 도란의방패
    개몽골
    작성자
    2021.12.12
    @도란의방패 님에게 보내는 답글

    이번 국힘 경선때 민심조사는 5천명했다는데 그거는 민심인데 왜 문재앙 국정조사나 이번정권5년 여론조사는왜 국민민심이 아냐? 여론조사 거부는 통계학 거부라고 청꿈에서 저격글올렷던데

  • 개몽골
    도란의방패
    2021.12.12
    @개몽골 님에게 보내는 답글

    뭐 그냥 형이 데이터조사에 대한 학술을 이해하는게 남 설명 듣는거보다 빠르지 않을까. 어짜피 대부분의 사람들도 다 똑같이 얘기하는데. 객관적으로 여조=민심은 맞지. 오차범위 5% 내에서. 

  • 도란의방패
    개몽골
    작성자
    2021.12.12
    @도란의방패 님에게 보내는 답글

    문재인 작년에 국정긍정평가가 70%나온거는,,??

  • 개몽골
    도란의방패
    2021.12.12
    @개몽골 님에게 보내는 답글

    글구 이건 여론조사 대상문제일거야. 대상이 20대인지,50대인지 또는 어느지역대상인지등에 따라서도 달라지긴하는데 요즘 대선여론조사를 랜덤 1만명, 랜덤5천명으로하지, 대상정해서 하는건 거의없으니까.

  • 도란의방패
    개몽골
    작성자
    2021.12.12
    @도란의방패 님에게 보내는 답글

    여론조작된걸 너무많이봐서

    국정원

    드루킹

    김모씨

    양모씨

    이낙연캠프등등 그렇구나 이제 그렇게 믿을께

    ㄱㅅㄱㅅ그럼 탈원전도 3차임대법도 국민들이 60~70%찬성했는데 왜지금은 반대해?

    종부세도 60%이상찬성인데 왜 이럼? 민심대로 문재앙은했는데

  • 개몽골
    도란의방패
    2021.12.12
    @개몽골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거는 시기적으로 맞는 말이기는 했지 에초에 60~70% 이거는 대깨 40%에 오차범위5%내에서잡고 중도10~20% 오차범위5% 잡으면 맞긴해. 글구 당시 탈원전 찬성분위기때 후쿠시마 원전당시인거 감안하면 탈원전도 얼추맞음. 시기랑 이런거 따져보면 결국 산술적으로 틀린건 거의없어. 글구 38~36% 왔다갔다하는건 말했다시피 보통 여론조사별로 오차범위5%내에서 왔다갔다할수 있는거야

  • 로망
    2021.12.12
    청문홍답에 글 좀 적당히 쓰세요

    그렇게 묻고싶은게 많으면 직접 찾아가시던가

  • 로망
    개몽골
    작성자
    2021.12.12
    @로망 님에게 보내는 답글

    네 자제하겠습니다

  • 부루스타
    2021.12.12

    통계 관련해서 교양서라도 읽어보세요. 기본 전제가 무작위로 전화돌리고 인구수 지지정당 지역인구 등 다 포괄해서 표본이 생성되고 거기서 경향성이 나와요. 표본오차라는게 이런 표본을 가지고 조사했고 거기서 나오는 오류를 다 포함하는건데 의해 도출되는건데 대표성이 없다 하면 안되죠.

  • 부루스타
    개몽골
    작성자
    2021.12.12
    @부루스타 님에게 보내는 답글

    여론조작된걸 너무많이봐서

     

    국정원

     

    드루킹

     

    김모씨

     

    양모씨

     

    이낙연캠프등등 그렇구나 이제 그렇게 믿을께

     

    ㄱㅅㄱㅅ그럼 탈원전도 3차임대법도 국민들이 60~70%찬성했는데 왜지금은 반대해?

     

    종부세도 60%이상찬성인데 왜 이럼? 민심대로 문재앙은했는데

     

  • 개몽골
    부루스타
    2021.12.12
    @개몽골 님에게 보내는 답글

    ㅋㅋㅋㅋㅋㅋ그건 표본 산출부터 보세요. 그거 여론조사 떠놓은거 표본 산출 뭔지 보면 바로 수긍할겁니다 ㅋㅋ그 드루킹이고 뭐고는 여론조사랑 전혀 상관이 없고요.

  • 부루스타
    개몽골
    작성자
    2021.12.12
    @부루스타 님에게 보내는 답글

    같은 방식 다른 지지율 '들쑥날쑥 여론조사'…어떻게 읽어야 하나

     

     

     

    이런거는 도대체 무엇이 맞는민심이야? 왜 8군대조사햇는데 어느곳은 이재명 38% 어떤곳은 이재명 39퍼 윤석열 36% 45% 나와?

     

     

    민심이 왜 차이가 이렇게 나는거지?? 흠..,

    표본산출문제면은 똑같이 경선표본도 산출문제가 있지않을까? 그래서 나는 여조는안믿는데 다들 내가 틀렷데서 언론검찰여조는 믿어야되는건데 왜 못믿냐고 통계학 나라거부하냐던데?

  • 개몽골
    부루스타
    2021.12.12
    @개몽골 님에게 보내는 답글

    나름 검색해 오신거 같은데, 그건 조사 방식이 다르고 표본수 자체가 1000명 정도고 독립된 질문 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요.

  • 부루스타
    부루스타
    2021.12.12
    @부루스타 님에게 보내는 답글

    그리고 여기에 집전화 비중도 있고 무작위번호냐 안심번호냐 차이도 생기겠죠?

  • 부루스타
    개몽골
    작성자
    2021.12.12
    @부루스타 님에게 보내는 답글

    조사기관 총8군데 각각4000명 응답자인데도 왜다른가해서요

  • 개몽골
    부루스타
    2021.12.12
    @개몽골 님에게 보내는 답글

    자 보세요. 국힘 경선은 독립된 사건이 아닌 하나의 규정이 있고 그거에 맞춰 '국민의힘'이 대통령 선거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를 했으니 똑같은 질문과 서로 다른 표본으로 조사한거예요. 그리고 총 8000명 이건 각각 다른 사건(보통 사건하면 형사사건 생각하는데 사람의 행동이 사건입니다)이에요.

     

    만약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로 누굴 지지합니까? 라고 균일하게 묻고 조사방식도 균일하다면 값은 근사치에 항상합니다. 근데 조사 업체의 질문도 다르고 ARS니 면접이니 집전화 휴대폰 비율 다 다른데 동격으로 비교하면 전제자체가 잘못됐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