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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블리자드 인수 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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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1. 인수 과정[편집]

2022년 4월 28일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주 의결 주식 98% 이상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합병 찬반 주주투표가 통과됐다.#

9.2. 반독점 논쟁[편집]

9.2.1. 마이크로소프트[편집]

인수가 온라인 광고, 클라우드 서비스, 소매판매업 분야에 경쟁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함.

경쟁사들은 원하는 무엇이든 할 수 있고 게임을 흥행 시키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개발하고 배급하는 게임들을 경쟁 유통사들이 '반드시 가져야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함.

인수 이후 앞으로 경쟁사가 될 수 있는 회사로 밸브 코퍼레이션, 에픽게임즈, 닌텐도, 반다이 남코, CDPR, 로블록스가 있다고 보고있음.

개편된 PS+ 서비스가 게임패스 독점을 막을 경쟁 서비스가 될 것.

Apple, 넷플릭스, 아마존닷컴, 메타, 구글 등 비디오 게임 시장에 신규 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으며, 최근 개발사를 설립하거나 혹은 인디 개발자도 흥행작을 개발하는 것이 수월해졌음을 설명함.

뉴질랜드 상무위원회에 보낸 답변서의 내용.

브라질 경제 보호 행정위원회의 질문에 응답한 추가 답변서 핵심 내용 요약 : #

게임이 때때로 "장르"로 분류되지만, 여러 게임이 다음과 같은 측면을 결합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여러 장르는 고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장르에는 여러 하위 장르가 포함될 수 있으므로 장르에 따른 최종 분류는 주관적인 해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는 어드벤처 게임이면서, 퍼즐게임이다. 마인크래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액션 및 어드벤처'라는 광범위한 범주로 묶이지만, 업계 전문가들은 '샌드박스' 장르로 보고 있으며, '생존 및 창조' 게임으로 보는 다른 사람들도 있다. GTA에는 슈터와 레이싱 시뮬레이션의 등의 요소가 있다. 장르 간에는 상당한 유동성이 있으며, 의도적으로 다른 게임 요소를 결합하여 새로운 형식을 만듭니다. 당사의 견해는 유럽 집행위원회의 판례와 일치합니다.유럽 집행위원회는 장르 구분이 "주관적"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대부분의 관계사들은 액티비전 블리자드 게임이 가까운 경쟁자를 가지고 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예를 들어 유비소프트는 "박빙의 경쟁자가 없는 비디오 게임 타이틀은 없다"고 강조했다. 반다이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가장 성공적인 게임인 콜 오브 듀티는 "경쟁작들 중 배틀필드, 발로란트, 데스티니 등이 있다"고 밝혔다.같은 맥락에서, 라이엇과 구글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최고 타이틀에 근접한 경쟁자가 될 수 있는 많은 게임들을 나열했다. 콜오브듀티에 대해 이견을 가진 유일한 관계사인 소니조차 "모든 게임은 플레이어 참여를 위해 경쟁한다"고 답변했다.

9.2.2. 다른 게임사[편집]

워너 브라더스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 다른 개발자가 게임 시장에 진입하기가 쉬우며, 인수 거래와 관련해 우리는 특정 의견이나 우려 사항이 없다고 밝힘.

아마존닷컴 : 게임 퍼블리싱 분야에서 우리는 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의 중요성을 평가할 정보가 충분하지 않음.

구글 : 콜 오브 듀티 시리즈는 배틀필드 시리즈,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 레인보우 식스 시리즈라는 대안이 있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로스트아크, 엘더스크롤 온라인, 길드 워 2라는 대안이 있음. 캔디 크러쉬 시리즈는 퍼즐 퀘스트 또는 비쥬얼드라는 대안이 있음. 디아블로 시리즈의 대안은 폴아웃 시리즈. 인수 이후에도 시장에는 상당한 수의 게임 개발자/배급사가 있을 것.

라이엇 게임즈 : PC, 콘솔 및 모바일은 서로 다른 플랫폼으로 간주되어야 함.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잠재적인 경쟁자는 너티 독임. 콜 오브 듀티 시리즈는 배틀필드 시리즈, 에이펙스 레전드,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 발로란트, 레인보우 식스 시리즈라는 경쟁자가 있음. 캔디 크러쉬 시리즈는 쿠키 잼, 비쥬얼드라는 경쟁자가 있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RIFT, RuneScape, TERA, 파이널 판타지 14라는 경쟁자가 있음.

우리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 관계임. 라이엇 게임즈의 관점에서 구독형 게임 서비스는 디지털 게임의 더 넓은 유통 시장의 일부이며 소비자들은 개별적으로 구입하는 게임의 경쟁자로 인식할 가능성이 낮지만 게임의 디지털 복사본을 유지하는 것을 개의치 않고 구독제에 만족하는 플레이어의 선호에 더 잘 맞을 수 있는 대안으로 인식될 수 있음.

우리는 MS가 일부 프랜차이즈를 다중 플랫폼으로 유지하겠다는 공개 성명을 지킬 것이라고 생각함. 마이크로소프트는 인수 후 시장에 반경쟁 효과를 야기시킬 것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유비소프트 : 우리는 PC 게임 시장과 콘솔 게임 시장이 동일한 시장이라고 생각함. 장르와 유형에 따른 시장 구분에 대한 정당성은 없음. 많은 게임이 장르를 넘나들며 플레이어는 일반적으로 한 게임 장르만 하지 않음.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독특한 게임'(대체가 불가능한 게임)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음. 모든 퍼블리셔와 게임은 게이머들의 시간을 놓고 경쟁하며 어떤 타이틀도 단일 장르에서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음.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경쟁자는 배틀필드 시리즈, PUBG: BATTLEGROUNDS, 에이펙스 레전드, 레인보우 식스 시리즈이며 캔디 크러시는 유사한 게임이 여러 개 있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엘더스크롤 온라인과 블레이드 앤 소울이라는 대안이 있음. 구독 서비스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으며, 당분간은 별도 구매 후 플레이와 함께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는 다른 방법에 불과하기 때문에 다른 시장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됨.

반다이 남코 : PC와 콘솔 시장은 매우 유사하지만 PC 시장은 거의 완전히 디지털화되어 있으므로 분리해서 보는게 합리적. MS는 3개의 시장이 그룹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음.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경쟁자는 배틀필드 시리즈, 발로란트, 데스티니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도 경쟁자가 있는 상황임.

Apple : 질문에 답변하지 않겠음. 액티비전의 일부 게임을 다중 플랫폼으로 출시한다는 성명은 우리도 알고 있음.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 플레이어는 가격, 기술 기능 및 사용 가능한 게임 유형에 따라 게임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사용 가능한 콘텐츠는 플레이어가 플랫폼을 선택하는 주요 요소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PC용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에는 진입장벽이 거의 없다고 한다. 단 한 명의 개발자만이 "인디" 게임을 만들어 온라인으로 배포할 수 있지만 액티비전의 콜 오브 듀티와 같은 고급 AAA 게임을 만드는 데는 수억 달러의 예산과 수천 명의 직원이 필요합니다. AAA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개발자/퍼블리셔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게임은 큰 예산, 다년간의 개발 주기 및 매우 열렬한 지지자를 가진 장기 프랜차이즈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소니는 이 개발자 중 누구도 게임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콜 오브 듀티와 경쟁할 프랜차이즈를 만들 수 없다고 믿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콜 오브 듀티가 사용자의 콘솔 선택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인기가 많다고 믿는 것입니다. 사실,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 네트워크는 경쟁자가 유사한 제품을 개발할 예산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경쟁자를 만들 수 없을 정도로 깊이 뿌리박혀 있습니다.

콜 오브 듀티는 대체할 수 없는 매우 독특한 프랜차이즈입니다.

우리는 구독 서비스가 일회성 지출로 구매한 게임과 경쟁한다는 데 동의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구독 서비스의 낮은 비용이 게임 투자금을 회수하려는 퍼블리셔에게 반경쟁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또한 이것이 게임의 품질을 저하시켜 소비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당한 투자가 있어도 게임패스의 경쟁자가 만들어지는 데 몇 년의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게임패스는 글로벌 구독 서비스 시장의 약 60-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콜 오브 듀티 시리즈는 PlayStation의 중요한 수익원이며 SIE의 가장 큰 서드파티 수익원 중 하나입니다.

메타 : 우리는 Oculus(VR 게임)와 페이스북 게이밍으로만 게임 사업을 합니다.[44]

LATAM(브라질의 디지털 게임 스토어) : 구독 게임 서비스는 완전한 대체품으로 인식되지 않더라도 게임의 개별 판매와 직접 경쟁합니다. 이러한 서비스에 가입한 플레이어는 이러한 서비스에 제공되거나 제공될 수 있는 게임을 구매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브라질에서는 특히 콘솔 시장과 비교하여 PC 및 모바일 시장에 새로운 게이머가 진입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게임은 배틀필드 시리즈, Free Fire, 파이널 판타지 14 또는 비쥬얼드와 같은 경쟁자가 있습니다.

MS는 현재 게임패스를 소비자에게 좋은 것으로 이해시키고 있지만 미래에는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없는 많은 집중과 독점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리셋에라에서 2차 인용한 정보이기 때문에 정보의 진실성과 관련해 해석시 주의를 요함.# 1차 출처는 브라질 규제당국 제출 문서임.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가 Microsoft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를 적극 반대하고 있으며, 다른 빅테크 기업들은 인수에 관심도 없다는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의외로 라이엇 게임즈와 유비소프트가 마이크로소프트를 적극 편 들어주고 있는 상황이다.

LATAM의 답변에서 게임패스가 게임 중개상들에게 직접적인 위협으로 작용한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7월 23일 경에 유럽쪽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에 대한 닌텐도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를 소환해 회사 인수에 대한 의견을 받았다.#

​https://namu.wiki/w/Microsoft%EC%9D%98%20%EC%95%A1%ED%8B%B0%EB%B9%84%EC%A0%84%20%EB%B8%94%EB%A6%AC%EC%9E%90%EB%93%9C%20%EC%9D%B8%EC%88%98


한줄요약 인수과정에서 반 독점 법걸려서 설득 작업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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