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1일 1상식> 048 이 젖꼭지에는 슬픈 전설이 있어!

profile
김세정

 

세계 최대의 검색 엔진 구글은 방대한 정보를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하는 좋은 친구다. 그런데 이 구글이 많이 받는 황당한 질문 중에 '남자에게 왜 젖꼭지가 있을까? 라는 질문도 있다는 것, 아는가?

 

여성의 젖꼭지는 모유 수유를 위해 필요한 기관이지만 젖을 먹이지도 않는 남성도 젖꼭지가 있다는 것은 조금 이상하다. 

 

생존에 전혀 필요하지 않은 이 부위는 꼬집히거나 실수로 잘리기라도 하면 통증만 줄 뿐이다.

 

사실 남성에게 젖꼭지가 있어야 하는 아주 간단한 이유가 있다. 아이가 생겼을 때 남녀의 특징이 구분되지 않기 때문이다. 

 

처음(배아 상태)에는 남자아이나 여자아이 둘 다 여성의 특징을 보이다가 시간이 지나면 성에 맞게 변화해간다. 

 

이를 '성 분화'라고 하는데 사실 젖 꼭지는 성 분화 이전에 생겨난다.

 

임신 6주가 되면 태아의 눈, 팔, 다리, 얼굴의 윤곽이 형성되고 이 과정에서 성 분화가 일어난다. 

 

만약 태아가 Y염색체를 보유하고 있다면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되어 고환을 만들고, 남성으로서의 분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그런데 가슴과 젖꼭지는 그 이전에 이미 형성된다. 한마디로 젖꼭지는 남자가 한때 '여자였다는 증거'라고 할까? 

 

딱히 젖꼭지가 있을 이유는 없지만, 구태야 발생 과정에서 없어질 필요도 없기 때문이라고 이해하면 되지 않을까?

 

그렇다면 인간 남성의 젖꼭지로도 모유를 수유할 수 있을까? 

 

결론만 이야기하면 'YES'ek. 소나 염소나 같은 동물의 수컷은 특정 호르몬을 주입하면 젖을 낼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암컷보다는 양이 적지만 수유는 가능하므로 젖꼭지의 기능은 있는 셈이다.) 

 

인간도 남성에게 특정 호르몬을 주입해 젖이 분비되었던 사례가 보고된다.

 

만약 자신의 젖꼭지가 쓸모 있길 바란다면, 혹은 '젖을 먹이는 아빠'로 유튜브 스타가 되고 싶다면 이 방법도 나쁘진 않을 듯하다. 

 

-이로써 성 지식 파트는 끝 다음은 술 과 음식으로

 

 

댓글
6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