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커뮤니티

파딱, 그 완장의 무게

  • 글쓴이 : 청꿈관리자
  • 날짜 : 2021.12.06 14:30
  • 조회 수 : 2063
  • 추천 수 : 101

 

파딱(파란딱지=부관리자) 선출과 관련하여 어제 잠시 청꿈이 뜨거웠습니다. 

관리자의 부족함과 청꿈을 지키기 위해 출마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신청하신 모든 분들께 관리자 권한을 드리는 것입니다. 관리의 인풋이 늘어난만큼 아웃풋이 향상될 것이 자명하며 도배글, 분탕글, 비속어, 음란물 등으로 유저 분들이 느낄 불편함이 최소화 될 것입니다. 2번째로 쉬운 방법은 3명을 고용하여 시간대 별로 맡기고, 재원 마련을 위해 사이트에 광고를 붙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쉬운 관리방법을 택하지 않은 이유는 청꿈이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공간이 아니기에 광고 게재를 지양했고, 완장의 부작용이 우려되어 일반 유저 분들께 맡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파딱이 되려는 의도의 순수함에는 이견이 없지만, 디테일한 운영 방식에 대해선 우려가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운영자 권한을 갖게되면 일반 유저가 가질 수없는 권한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특별한 권리는 불특정 다수에게 영향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파딱을 맡으실 분은 다음과 같은 운영 원칙에 동의를 하셔야만 합니다. 

1. 욕 먹더라도 안되는건 안된다.
커뮤니티 활동 포인트 설정을 조정하거나 예전 게시글을 삭제하면 회원들의 포인트 및 레벨이 떨어집니다. 그렇기에 해당 조치는 매우 신중하게 이뤄집니다. 파딱을 맡으신 분이 삭제하는 글과 댓글, 회원 이용정지 등의 조치는 매우 민감한 사안입니다. 이 공간은 모두에게 열린 공간입니다. 누가 밭을 갈러오든 나와 다른 이야기를 하든 상관없습니다. 다양한 생각이 공존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생각의 다름은 비추와 반박글, 무시로 충분히 표출 가능합니다. 하지만 관리자가 자의적으로 분탕이라는 이유만으로 게시글 삭제 및 회원 정지 조치를 취한다면 예전(스팸등록으로 인한 회원정지)보다 더 큰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명확한 도배글, 음란물, 비속어에 대한 규제로만 역할을 한정하셔야 합니다. 

*포인트나 레벨을 회복시켜달라는 요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조치가 취해지지 않은 이유는 개발사가 명확한 시스템의 오류를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제가 임의로 포인트를 드린다면, 혹은 다른 관리자들이 재량껏 회원들에게 포인트를 드린다면 포인트 시스템은 형해화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포인트 및 레벨은 시스템에 의해서만 조정되게 하고 관리자가 임의로 조정하지 않습니다. 이로인해 욕은 먹겠지만 당장 좋은 이야기 듣자고 포인트 시스템을 인치로 운영할 수는 없습니다. 

 

2. 중립의 의무
최근에 다양한 정치 떡밥이 존재했습니다. 이준석 대표를 비판하든 옹호하든 신경쓰지 않습니다. 비판과 조롱을 위해 험악한 짤을 사용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싫어하지만 규제할 생각까지는 없습니다. 활동의 자유란 다양성의 근간이기 때문입니다. 개사과나 그랜졀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관리자에 준하는 완장을 차고 이와같은 행동을 하면 안됩니다. 관리자에 준하는 완장을 가지신 분이 이와 같은 행동을 하실 경우 관리자 전체의 생각으로 오인될 수 있고, 나아가 준표형과 청꿈 전체의 성격(배타성)으로 규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파딱이 되시는 분은 관리진 전체의 입장으로 비춰질만한 모든 말과 행동을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새벽 근무 가능하신 분 먼저 모시고 싶은데, 다 적어놓고 보니 이런걸 과연 누가 할까 싶기도 합니다. 반박시 여러분들 말이 다 옳습니다. 채용방식 투표 들어갑니다.